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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소비사회와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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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소비사회와 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통적인 소비 방식의 한계와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
1.2. 본 연구의 목적: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 및 대응 방안 제시
1.3. 연구의 중요성: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안 모색

2. 본론
2.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행태 변화
2.1.1. 비대면 소비 증가와 온라인 쇼핑 활성화
2.1.2. 가격 및 기능성 중심의 실용적 소비 확대
2.1.3. 지역 자급자족 소비 경향 강화
2.2. 미래 소비 트렌드 예측
2.2.1. 구독 경제와 경험 소비 확산
2.2.2. 윤리적 소비와 플렉스 소비의 부상
2.2.3. 개인 맞춤형 서비스 및 제품 선호
2.3.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소비 변화
2.3.1. 3D 프린팅을 통한 개인 생산 및 소비
2.3.2. 제품 설계 및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 등장
2.3.3. 3D 프린팅 기술의 한계와 보완 방안
2.4. 소비자 소외 집단에 대한 고려
2.4.1. 노년층의 디지털 기술 접근성 및 활용성 저하
2.4.2. 노인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
2.4.3. 소비자 중심적 비즈니스 전략 수립

3. 결론
3.1. 연구 내용 요약
3.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통적인 소비 방식의 한계와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

전통적인 소비 방식의 한계와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이다. 과거에는 소비자의 특정한 욕구와 소비 동기 발생 시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에 소비가 국한되어 있었다. 생산 기반 중심의 시스템 속에서 제품의 구매와 소모만이 소비의 의미였으며, 소비자 또한 제조사와 유통사가 공급한 상품에 한정하여 자신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경제, 문화, 사회, 정치, 산업 전반에 걸친 세분화, 다양화, 전문화가 이루어지면서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요인들도 더욱 구체화되고 방대해졌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소비 방식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고, 새로운 소비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2. 본 연구의 목적: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 및 대응 방안 제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고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었으며, 가격 및 기능성 중심의 실용적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지역 자급자족 소비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행태 변화는 향후 소비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 소비 트렌드로는 구독 경제와 경험 소비의 확산, 윤리적 소비와 플렉스 소비의 부상, 개인 맞춤형 서비스 및 제품 선호 등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개인 생산 및 소비, 제품 설계 및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의 출현 등 새로운 소비 변화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소외 집단, 특히 노년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노년층의 디지털 기술 접근성 및 활용성 저하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노인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소비자 중심적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 중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소외되는 소비자층이 없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목적이다.


1.3. 연구의 중요성: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안 모색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안 모색은 매우 중요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추지 못한다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의 확산, 가격과 기능성을 중시하는 실용적 소비의 부상, 지역 자급자족 소비의 강화 등 소비 행태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미래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구독 경제, 윤리적 소비, 개인 맞춤형 서비스 및 제품 선호 등의 움직임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 시장에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 소외 집단, 특히 노년층의 디지털 기술 접근성 및 활용성이 저하되면서 이들이 소비 시장에서 소외되는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소비자 중심적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대응책 마련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시급한 과제이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행태 변화
2.1.1. 비대면 소비 증가와 온라인 쇼핑 활성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증가와 온라인 쇼핑 활성화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람들의 외출이 제한되고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비접촉 구매 행태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 서비스 등의 활성화되었고, 온라인 결제 및 배송 시스템이 더욱 발달하게 되었다. 특히 언택트(untact) 소비가 일반화되면서 최근 소비자들은 배송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에 더욱 익숙해졌다. 아울러 정부의 비대면 산업 육성 정책과 기업들의 온라인 판매 확대 노력 등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 증가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소비 패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1.2. 가격 및 기능성 중심의 실용적 소비 확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은 가격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한 실용적인 소비 행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경기 침체와 불확실성 속에서 소비자들은 실용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가격 변화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성과 효용성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에 중점을 두었던 소비 행태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성능과 가치를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소비자들은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을 위해 제품의 가격 대비 성능을 면밀히 고려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실용적 소비 행태는 비단 내구재뿐만 아니라 일상용품, 식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불확실성 속에서 소비자들은 보다 꼼꼼히 제품을 살펴보고 필수적인 것에 지출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곧 브랜드나 이미지보다는 가격과 실용성에 기반한 합리적 선택을 하는 소비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실용적 소비 행태가 확대되면서 기업들은 이에 발 맞추어 가격 경쟁력과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 니즈에 부...


참고 자료

네이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검색, (2020.04.05)
“코로나 19 그 이후, 다섯 가지의 변화”. 주간조선, (2020.03.23.[2600호])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600100009&ctcd=C02
코로나19 소비 트렌드 ‘저가격+기능성’ 주목, CNCNews, (2020.04.02)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5289
리쇼어링: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네이버 지식백과, 리쇼어링[reshoring]), (2020.04.05)
[사회] 최근 소비의 다양한 형태와 그것의 의미/김종흠/대학원신문/2021
소유에서 공유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따른 공유소비지속이용의도 연구: 지각된 가치와 신뢰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최미연/광고연구/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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