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문제해결 o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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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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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문제해결 ocu"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조성 개발기법의 종류
1.1. 경험 주도형 기법
1.2. 분석기법
1.3. 시스템 주도형 기법
1.4. 유사성 기법
1.5. 이미지 주도형 기법

2. 정보화 사회와 교육
2.1. 정보화 사회란?
2.2.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2.3.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2.4.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생
2.5.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사
2.6. 정보화 사회 교육의 장단점
2.7. 정보화 사회에의 대응
2.8. 정보화 사회의 방향
2.9. 정보화 사회의 비전-우리나라

3. 엔지니어 인생에는 NG가 없다
3.1. 사랑 -잠 못 이루는 엔지니어-
3.2. 경영과 공학 -엔지니어에 대한 오해와 진실-
3.3. 버려(가져)야할 몇가지 -우리 엔지니어(링)의 자화상, 방황하는 공돌이-
3.4. 공상?환상?실상! -미리 가 본 21세기, 21세기는 엔지니어링의 시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조성 개발기법의 종류
1.1. 경험 주도형 기법

경험 주도형 기법은 과거의 경험 중에서 유용한 아이디어나 해결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기법들이다. 과거의 경험에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성열거법, 희망점열거법, 리스트법, 결점열거법 등이 경험 주도형 기법에 해당된다.

특성열거법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적 방법으로, 문제를 넓은 부분에서 좁은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하면서 특정한 좁은 부분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개선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그 물건의 특성을 명사적, 형용사적, 동사적 측면에서 열거하고 각각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희망점열거법은 개선하려는 대상에 대해 갖고 있는 희망사항을 정리하여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이다. 현상에서 벗어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리면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특징이다.

결점열거법은 개선하려는 대상의 단점이나 약점을 파악하여 그것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이다. 현상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처럼 경험 주도형 기법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방법론으로, 이를 통해 보다 실현가능하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1.2. 분석기법

분석기법은 문제의 대상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으로, 체계적인 정리와 재배열을 통해서 누락된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가설을 발상할 수 있는 창조성 개발기법이다"" 분석기법에는 KJ법, 메트릭스법, OCU법, 시스템법 등이 있다""

KJ법은 가설발견의 방법으로, 개개의 사실이나 정보를 보고 직감적으로 서로 어떤 관계가 있다고 느끼는 것끼리 만들어 나아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문화 인류학자인 일본의 카와기다지로가 고안해 낸 것으로, 작성한 정보들을 단문화하여 유사한 내용끼리 분류하고 그 내용을 나타내는 대표 카드를 작성하여 전체의 설명이나 가설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메트릭스법은 문제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비교·분석하는 방법이다"" 문제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가로와 세로축에 배치하여 행렬을 만든 뒤, 각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점검하고 숙고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OCU법은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조직화, 압축화, 선별화하여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시스템법은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 요소의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문제를 시스템 관점에서 바라보고 체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통합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분석기법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해 문제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창조성 개발기법이다"" 각 기법들은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누락된 부분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기법들이라고 할 수 있다""


1.3. 시스템 주도형 기법

시스템 주도형 기법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 요소에 대해서 최적의 조합을 구성하고 그 중요도에 따라 평가하는 창조성 개발 기법이다. 이 방법은 문제 해결의 핵심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각 요소를 최적의 조합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시스템 주도형 기법에는 초점법, Gordon법, SET법, 카달로그법 등이 있다. 첫째, 초점법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점 요소를 정하고 이 초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부차적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법이다. 둘째, Gordon법은 브레인스토밍과 유사하지만 초점이 특정 키워드로 제한되어 있어 보다 체계적인 아이디어 발상이 가능한 방법이다. 셋째, SET법은 문제를 구성하는 요소를 기능(S), 근거(E), 기술(T)로 나누어 각각의 요소에 대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이다. 넷째, 카달로그법은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목록화하고 이를 변형 및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시스템 주도형 기법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도출하고자 한다. 각각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최적으로 조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개인의 직관적 사고에 의존하는 다른 기법들과 차별화되는 방식으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에 유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1.4. 유사성 기법

유사성 기법은 자연이나 사회의 제반 현상 중에서 테마와 관련된 것을 유추해내고, 그 내용을 변형시켜서 해결방법을 유도하는 발상법이다. 이 기법의 특징은 주변 환경이나 사물에서 연상되는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유사성 기법으로는 시네틱스법, 등가변환론, 특허망법, 원환사고법 등이 있다. 시네틱스법은 의인적 유추, 직접적 유추, 상징적 유추 등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방법이다. 등가변환론은 자연이나 사회의 다른 현상을 자신의 문제와 등가로 간주하여 그 해결책을 유추하는 기법이다. 특허망법은 특허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기법이며, 원환사고법은 자연현상이나 사물의 순환과정을 모방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유사성 기법은 일상적인 경험이나 관찰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와 관련된 유사한 사례나 현상을 찾아내어 그것을 변형,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어 다른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유사성 기법은 자연이나 사회의 제반 현상 중에서 테마와 관련된 것을 유추해내고, 그 내용을 변형시켜서 문제 해결방법을 유도하는 창의적 발상법이다. 이 기법의 핵심은 주변 환경이나 사물에서 연상되는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유사성 기법으로는 시네틱스법, 등가변환론, 특허망법, 원환사고법 등이 있다. 시네틱스법은 의인적 유추, 직접적 유추, 상징적 유추 등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이다. 등가변환론은 자연이나 사회의 다른 현상을 자신의 문제와 등가로 간주하여 해결책을 유추하는 기법이다. 특허망법은 특허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이며, 원환사고법은 자연현상이나 사물의 순환과정을 모방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기법이다.

유사성 기법의 장점은 일상적인 경험이나 관찰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된 유사 사례나 현상을 찾아내어 변형,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


참고 자료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www.ces21.co.kr
http://www.eq21.net
http://www.cqe.co.kr
http://www.hdlc.co.kr
http://myhome.shinbir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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