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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감성 피부와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1.1. 민감성 피부의 정의와 특징
민감성 피부는 피부조직이 정상피부보다 섬세하고 얇아서 외부 환경적인 요인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피부유형이다. 민감성 피부는 피부의 조직이 얇아 피부 보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나타나며, 유전적으로 이러한 피부 특성을 가진 사람에게서 주로 관찰된다. 즉, 피부의 각화과정이 정상보다 지나치게 빨라 각질층의 표피박리가 빨리 일어나 그 아래의 어린 세포들이 표피에 노출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민감성 피부는 피부조직이 섬세하고 얇아 모공이 거의 보이지 않고, 기온 차나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홍반이 생기거나 가려움증이 유발되는 등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화장품이나 약품 등의 외부 자극에 쉽게 트러블이 발생하고 피부 색소침착도 잘 일어나는 특징이 있다.
1.2. 민감성 피부의 원인
민감성 피부의 원인은 다양한데, 일시적인 요인과 선천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일시적인 원인으로는 계절의 변화, 생리, 임신,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편식, 음식물, 진통제·신경안정제·호르몬제 등의 의약품, 화장품, 알코올, 향료 등이 있다""
이와 달리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유전적으로 피부조직이 얇은 편이어서 피부 보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처럼 민감성 피부는 외부 환경적 요인과 내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개인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지 알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1.3. 민감성 피부와 기능성 화장품
민감성 피부와 기능성 화장품은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주제이다. 민감성 피부는 피부조직이 정상피부보다 섬세하고 얇아 외부 환경적 요인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피부유형으로, 그 원인이나 반응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러한 민감성 피부 관리를 위해 기능성 화장품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를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라 한다.
코스메슈티컬은 화장품(cosmetics)와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화장품이면서도 의약품에 가까운 효능을 중시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이 제품들은 의학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효능 성분을 발굴하고 피부에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특히 민감성 피부나 여드름, 아토피 등 특수 목적의 화장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거쳐 약국에서 구입해야 하는 "전문의약품" 형태로 출시되기도 한다.
국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은 지난해 300억원을 넘어섰으며 올해 500억~6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존 화장품과는 다른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스메슈티컬은 단순한 미용 효과뿐만 아니라 신체의 구조나 기능에 영향을 미쳐 치료·예방 작용을 하는 화장품이다.
국내에서는 이지함, 아름다운나라, CNP차엔박, 고운세상 등의 브랜드가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피부과 전문의의 노하우를 담아 여드름, 민감성 피부 개선, 미백, 노화 방지 등을 연구한 고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비키, 유리아즈, Dr. Brandt 등 해외 브랜드의 민감성 피부용 코스메슈티컬도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민감성 피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능성 화장품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피부 건강에 대한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짐에 따라 앞으로도 제품 개발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1.4.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화장품 시장 현황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화장품 시장은 최근 그 규모와 중요성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이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제품으로, 기존 화장품에 비해 보다 강화된 기능성과 효능을 지니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은 지난해 300억원을 넘어선 데 이어 올해는 500억~600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들이 등장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제품들로는 이지함, 아름다운 나라, CNP 차엔박, 고운세상 화장품 등이 있다. 이들 브랜드는 피부과 전문의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제품들이며, 기존 화장품 대비 보다 강화된 기능성과 효능을 자랑한다.
한편 해외에서도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는 이미 전체 화장품 시장의 10%를 넘어서며 코스메슈티컬이 기능성 화장품의 대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VICHY의 Norma Derm Anti-trouble Cream, Dr. Brandt의 r3p cream peptide, URIAGE의 Stick Lévres, Dr. JARTE의 Rejuvenation Blemish balm, AVENE의 Masques Apaisant Hydratant 등이 있다.
이처럼 코스메슈티컬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