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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1.1. 깊이 있는 학습의 개념
깊이 있는 학습이란 단편적인 개별 지식의 습득을 넘어 학생의 주도적인 탐구와 사고를 통해 개념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이하면서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깊이를 더하는 학습이다"" 깊이 있는 학습은 학생이 주도성을 발휘하여 탐구와 사고를 통해 개념과 일반화 및 원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전이를 이끌어내는 학습이다"" 또한 깊이 있는 학습은 불확실성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황과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초점을 두는 학습이다"" 즉, 깊이 있는 학습은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개념적 이해'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1.2.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배움중심 수업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배움중심 수업은 학습자를 지식 구성의 주체로 보고, 학습자들이 직접 의문을 갖고 탐구하며 협력할 수 있는 수업을 중요시한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된다고 본다. 따라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배움중심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 과정을 지향한다.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의 내용과 목표를 교사가 정해 놓은 제한적인 것에만 두지 않고 학습자에 의해 발견·구성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집단을 구성하여 구성원 간의 협동과 토론을 통한 새로운 지식구성을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세계와 지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주된 목표이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배움중심 수업은 지식의 실재를 지식을 가진 개인의 마음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며, 지식은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라 의미 있는 지식의 구성은 질문, 혼돈, 불일치, 부조화 등에 의해 촉진된다고 본다. 또한 학습이 반드시 실세계의 맥락을 반영하는 풍부한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배움중심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 곧 학습이며, 교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게 된다."
1.3.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삶 속에서 실제적으로 무엇인가를 알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인 역량의 함양을 강조한다.
역량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인지적 능력, 실행능력, 정의적 능력을 포함하는 실제적이며 총체적인 능력이다. 핵심역량에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이 지향해야 할 인재상을 반영한 것이다.
이는 기존의 교과 지식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배운 지식을 실제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즉, 단순히 많은 내용을 기억하거나 반복적 인지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사고력, 전이력, 수행력을 기르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의 단순한 습득이 아니라 '개념적 이해'를 통해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강조한다. 개념적 이해란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가 아니라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거나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은 지식 습득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실제적인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역량을 학생들에게 길러주고자 하는 것이다.
1.4.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심층적 '이해'에 초점을 두는 교육과정이다. 여기서 '이해'란 학생들이 아는 것을 자유자재로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수행능력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이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교과의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에서 '이해'의 대상은 전이 가능성이 높은 주요 아이디어이다. 주요 아이디어는 학문의 고유한 성격을 드러내는 인식론적 이해나 원리, 원칙을 포함한 것으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 개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개별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할 때 주요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교과의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 수용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 학습경험과 수업계획하기'의 3단계 역순설계 모형을 제안한다. 여기서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단계에서는 주요 아이디어와 핵심 질문을 선정하고, '수용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단계에서는 주요 아이디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마지막 '학습경험과 수업계획하기' 단계에서는 주요 아이디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의 교수학습 활동을 구상한다."
결과적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