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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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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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죽 성공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본죽 기업 소개
1.1. 비전과 사명
1.2. 성공 성과와 수상 내역

2. 본죽의 역사와 성장
2.1. 창업 과정
2.2. 주요 연혁
2.3. 해외 진출 현황

3. 본죽의 성공 요인
3.1. 블루오션 전략
3.2. 웰빙 트렌드와 슬로우푸드 활용
3.3. 고급화와 다양화된 메뉴 전략
3.4. 차별화된 가맹점 운영 전략
3.5. 공식품질인증제도와 암행어사제도
3.6. 감성 마케팅

4. 본죽의 경쟁 환경 분석
4.1. SWOT 분석
4.2. 경쟁 업체 현황 및 전략

5. 본죽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5.1. 가격 문제 및 대응 방안
5.2. 배달 서비스 도입 검토
5.3. 낮은 진입장벽에 따른 차별화 전략
5.4. 프로모션 활동 강화

6. 결론 및 시사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본죽 기업 소개
1.1. 비전과 사명

"본아이에프㈜는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지식프랜차이즈 그룹'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본으로 행복을 돕는 사람들'이라는 사명 아래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한식의 세계화라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1.2. 성공 성과와 수상 내역

본죽은 창업 이래 대한민국 죽 전문점의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이루었다. 특히 2002년 대학로에 1호점을 개설한 지 3년 만에 전국에 45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큰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본죽은 다양한 수상 실적을 통해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2007년 한국프랜차이즈 산자부장관상과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1위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2008년에는 한국프랜차이즈 대상 외식부문을 수상하였다. 더불어 2010년에는 프랜차이즈 대상 대통령표창과 지속가능경영 중소기업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본죽은 창업 초기부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이에 힘입어 다양한 영예를 안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웰빙 슬로우푸드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본죽의 역사와 성장
2.1. 창업 과정

본죽의 창업 과정은 다음과 같다.

창업자인 김철호는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5년 동안 경영했던 목욕용품 전문 업체가 부도가 났다. 이후 낮에는 요리학원에 다니고 밤에는 호떡을 팔며 재기를 위해 노력했다. 1998년 말에는 음식점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업종 선택, 조리기술, 메뉴 선정, 경영기법 등을 컨설팅하는 학원을 차렸다. 그러나 3년 만에 다시 "빈털터리"가 되었다.

그 후 김철호는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직접 사업을 해보기로 결심했다. 2002년 6개월간 죽만 먹으며 '본죽' 1호점을 대학로에 오픈했다. 그러나 개업 첫날 매출은 12만 5천 원, 둘째 날은 10만 원에 불과했다. 김철호와 그의 아내는 3개월 동안 정장 차림으로 전단지를 직접 나눠주며 본죽을 알리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입소문이 나면서 점점 많은 고객들이 찾아오기 시작했다.

이처럼 본죽은 김철호 대표의 끈질긴 노력과 불굴의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되었다. 수많은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가면서 마침내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2.2. 주요 연혁

본죽의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다.

2002년에 대학로에 본죽 1호점을 오픈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였다. 2003년에는 본죽 100호점을 오픈하였고, 2004년에는 300호점, 2005년에는 500호점을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2006년에는 죽 전문점으로는 최초로 미국 LA에 진출하였고, 제2브랜드인 본비빔밥 1호점을 개설하였다.

2007년에는 한국프랜차이즈 산자부장관상과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1위 기업에 선정되었다. 2008년에는 본아이에프㈜로 법인을 변경하였고, 한국프랜차이즈 대상 외식부문을 수상하였으며 제3브랜드인 본국수대청 1호점을 오픈하였다.

2009년에는 시카고 국제외식산업박람회(NRA show)에 한식 전문기업으로 참가하였고, 제4브랜드인 본도시락 1호점을 오픈하였다. 2010년에는 프랜차이즈 대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고 지속가능경영 중소기업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1년에는 5년 연속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1위에 선정되었고, GWP KOREA 선정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본아이에프㈜의 매출이 1,000억 원을 돌파하였다. 2012년에는 본도시락 가맹사업을 시작하였고, 2013년에는 본도시락 150호점을 오픈하였다.

이와 같이 본죽은 창업 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로도 진출하는 등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3. 해외 진출 현황

본죽은 창업 이후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해왔다. 2006년 미국 LA에 첫 해외 매장을 열며 국내 죽 전문점 최초로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이후 2010년에는 일본에 첫 진출했고, 2016년에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하며 동남아시아 시장에도 발을 내디뎠다. 또한 2019년에는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하며 동남아시아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

본죽의 해외 진출은 국내 웰빙 죽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한식의 세계화를 선도하기 위한 전략이다. 특히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며, 죽의 건강식 이미지와 한식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결합하여 현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지 파트너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시장 진출과 현지 맞춤형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본죽은 베트남, 중국 등 동남아시아와 북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으로의 진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식 프랜차이즈 선두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글로벌 웰빙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본죽의 성공 요인
3.1. 블루오션 전략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


참고 자료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 도서출판 거름
중앙일보
연합뉴스
메디컬투데이
헤럴드경제
제일경제신문
동아일보
문화일보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창업 알고보면 성공한다 -김동완
이데일리
파이넨셜 뉴스
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www.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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