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중심상담의 치료과정의 핵심 3가지 (진정성,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에 대해 쓰시오. 그리고 진정성,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와 관련된 경험을 세가지 각각에 대하여 쓰고, 그 각각의 경험에서 느낀점 및 자신에게 끼친 영향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간중심 상담 이해
2.1.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
2.2. 인간중심 상담의 특징
3.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 요소
3.1. 진정성
3.2. 긍정적 수용
3.3. 공감적 이해
4. 진정성 관련 경험과 느낌
4.1. 진정성의 중요성 인식
4.2. 진정성 결여의 한계 경험
5. 긍정적 수용 관련 경험과 느낌
5.1. 긍정적 수용이 주는 내담자에 대한 이해
5.2. 긍정적 수용의 상담 효과
6. 공감적 이해 관련 경험과 느낌
6.1. 공감대 형성의 중요성
6.2. 공감적 이해가 상담에 미치는 영향
7. 인간중심 상담의 치료과정 핵심 요소에 대한 종합적 고찰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이라는 학문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되면서 인간사회의 변화에 대한 중심에 인간중심적인 이론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인간이 문명적인 발전을 이끌어오는 동안 인간은 수많은 산업혁명과 변화의 과정을 거쳐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산업혁명은 인간의 삶에 풍요를 가져다주었으며 편리함을 형성해주었다. 결국 인간은 인간에게 편안함과 풍요로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산업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이 만든 사회와 산업 자체에 인간중심의 사상이 본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과도 같다. 이와 같은 변화과정에서 초고령화의 사회 및 저출산의 문제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를 겪으면서 인간은 보다더 인간에 밀접한 인간중심 사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러한 사회를 지향해나가고 있다. 이에 심리상담에서도 인간중심적인 상담이 매우 중시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상담기법에서 인간중심상담이 기본적인 과정으로 자리잡혔다고 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 이해
2.1.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본래 건강하고 성장 지향적이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재적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중심 상담의 창시자인 카를 로저스(Carl Rogers)는 인간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내담자 개인 내부에는 자아실현과 건강한 발달을 추구하는 힘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간은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담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탐색하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을 이해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변화와 성장이 일어난다.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셋째, 개인의 행동은 객관적인 현실보다는 개인이 인지하고 있는 주관적인 현실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내담자가 지각하고 있는 주관적인 경험 세계가 중요하며, 상담자는 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넷째, 상담 관계에서 상담자의 진정성, 긍정적 태도, 공감적 이해가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태도와 행동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인간중심 상담은 인간의 본질적 건강성과 자기 탐색 및 자기 이해의 힘을 강조하며, 상담 관계에서의 상담자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한다.
2.2. 인간중심 상담의 특징
인간중심 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이다. 인간중심 상담은 내담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성장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믿고 존중하며,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단순히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힘을 발견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며 진정성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공감하며, 내담자 또한 상담자를 신뢰하며 자신을 개방하게 된다."
셋째, 비지시적이고 내담자 중심적인 상담 방식을 취한다는 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존중하며 내담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며, 내담자 스스로 통찰을 얻고 변화해 나가도록 이끌어 간다."
넷째, 상담의 최종 목표는 내담자의 자아실현과 자율성 증진이라는 점이다.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삶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상담의 초점은 내담자의 문제 해결이나 증상 감소가 아니라, 내담자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있다."
이처럼 인간중심 상담은 내담자의 자율성과 잠재력을 믿고 존중하며, 상담관계의 진정성과 협력을 통해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3.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 요소
3.1. 진정성
진정성은 ...
참고 자료
Gerald Corey 원저.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상담이론과 실제, 정서영, 양서원 2017
상담이론과 실제, 양명숙, 학지사, 2013
교육본위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비교 : 교육과 상담의 구조를 중심으로-2017, 김재웅, 학술논문-
공감적 경청으로 마음 읽어야 -2021.08.10., 기호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