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컴퓨터활용능력2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컴퓨터를 활용한 과학교육
1.1. 개념
1.2. 특징
1.3. 활용방안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1. 흥미유발
2.2.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
3. 원격교육 매체의 특징에 따른 원격교육 참여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3.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18세기 말~19세기 초)
3.2.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 전자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20세기 초)
3.3.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육 (2010년대 이후)
3.3.1. MOOC (대규모 개방 온라인 강좌)
3.3.2. 혼합학습 (Blended Learing)
3.4. 컴퓨터 매개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
3.4.1. 가상현실(VR)과 확장현실(AR)
3.4.2. AI 및 개인화 학습
3.4.3. 비디오 콘텐츠와 스트리밍
3.5. 최근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컴퓨터와 인터넷 특징
3.5.1. 최근 컴퓨터 기반 원격교육 특징
3.5.2. 최근 인터넷 활용 원격교육 특징
4. 우리나라의 슈퍼컴퓨터
4.1. 우리나라 슈퍼컴퓨터 역사
4.2. 우리나라 슈퍼컴퓨터 종류
4.3. 세계 슈퍼컴퓨터 수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컴퓨터를 활용한 과학교육
1.1. 개념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웹기반 수업과 컴퓨터 보조 수업으로 크게 분류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업계획과 교안 작성이 이루어지며 학습 진단과 평가까지 지원되기도 한다. 유아교육에서 컴퓨터는 교육 목표 달성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되며 유아를 위한 학습 도구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컴퓨터 활용이 유아교육에서는 완전한 대체로 고려되는 것 보다, 유아가 더욱 생생하게 자료를 접하고 능동적으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유아교육활동의 보조 수단의 역할이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수업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운영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1.2. 특징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의사소통이 아주 빠른 속도로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교육이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일방향적으로 이루어졌다면 현재의 교육은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에 의견이 자유롭게 교환되고 토의·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며 자기표현을 하고 협동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교실에서의 컴퓨터는 또래와의 컴퓨터 탐색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과 협동적 활동의 관계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철저히 수행한다.
또한 현재 컴퓨터는 교육목적을 성취하고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기술적 도구로서 사용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은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의사결정 능력,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켜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컴퓨터는 교육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학습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 활용 교육의 특징으로 개인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알맞은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프로그램이 감지해서 적합한 제시방식을 선정하고 학습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이처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상호작용성, 개인맞춤형 학습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1.3. 활용방안
학생들은 사이버 동물원, 과학관, 식물원 등을 접속하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학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통한 관찰,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탐색 등 간접 경험의 질을 넓혀줄 수 있다. 가장 많은 활동은 게임을 통해 과학적 사고를 실행하는 것이 될 것이다. 게임은 근본적으로 흥미 유발에 최적화되어있고 많은 에듀테이먼트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게임과 학습을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아동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1. 흥미유발
교사가 교실에서 유아들에게 컴퓨터를 소개할 때 유아들이 컴퓨터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컴퓨터는 컴퓨터실에 독립적으로 위치할 때보다 교실 안에 있을 때 그 교육적 효과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다. 교실 안에 컴퓨터가 배치되는 경우, 컴퓨터 한 대당 두 개의 의자가 있어 유아 한 명과 교사 한 명이 앉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사와 유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교실에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있다면 유아가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문제 해결 방법을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2.2.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은 교육과정 주제와 활동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주제에 따라 적절한 활동과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예를 들어 그룹토의와 같은 컴퓨터 활동은 유아의 탐구능력, 창의적 능력, 협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런 활동은 유아의 인지적, 사회적 능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학습과 컴퓨터가 결합되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의 학습목표와 적합한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컴퓨터 영역이 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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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 교육방법, 앤 C. 하우 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9
국가슈퍼컴퓨팅센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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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홍, 「원격교육과 사이버대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22.08, p6-9.
최경애, 「고등평생학습체제로서의 K-MOOC 활성화를 위한 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월, 2016, 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