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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 전문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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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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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서 전문직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1.1. 전문직의 개념
1.2. 사서직의 전문직성
1.2.1. 전문지식과 기술
1.2.2. 자격인증제도
1.2.3. 서비스의 공공성과 공익성
1.2.4. 전문직 단체의 구성과 운영
1.2.5. 윤리강령의 제정
1.2.6. 사회적 공인
1.3.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 방안
1.3.1. 사서의 역량 강화
1.3.2. 도서관 운영 체계의 전문화
1.3.3. 사회적 요구 대응을 위한 체계 구축

2. 사서의 계속 교육
2.1. 계속 교육의 필요성
2.2. 사서의 계속 교육 실태 및 문제점
2.3. 계속 교육 활성화 방안

3.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직성
3.1. 대학도서관의 역할과 사서의 전문성
3.2.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직 특성
3.3.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직성 강화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1.1. 전문직의 개념

전문직이란 "일반인들이 갖지 못한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갖추고 일반인이 수행할 수 없는 일을 처리하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보통 사람이 따라하기 어려운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것이 요구되며, 이러한 깊이 있는 지식과 기술은 상당 기간의 교육과 훈련 및 실습을 통해서만 형성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직의 규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역량이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인증되지 않으면 신뢰성이 부족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각종 법률에 전문직의 자격요건을 정하고 그러한 법률적 요건에 합당한 교육과 경험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검증절차를 거쳐 국가공인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의 전문성과 교육과정의 체계성, 그리고 학회나 협회에 대한 자기규제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직업적 책무와 윤리에 충실하고자 하는 노력이 더해질 때, 전문직의 위상은 비로소 확고해지는 것이다.


1.2. 사서직의 전문직성
1.2.1. 전문지식과 기술

사서직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사서는 도서관 장서를 구성하는 자료와 접근 방법, 지식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인문·사회과학적 지식과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를 이해해야 한다. 현재 35개 대학과 5개 전문대 및 3개 대학의 사서교육원, 4개의 평생교육원에서 연간 3천 4백명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많은 대학원의 석박사 과정에서 고급 연구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연중으로 다양한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현직자에게 실무교육 또는 계속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사서직을 위한 교육적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어 전문성을 인정받기에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즉, 사서직은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자격인증제도

국내 사서직의 자격인증제도는 「도서관법」 제6조 제2항에 규정되어 있다. 「도서관법」 시행령 제32조 제1항에 근거한 별표 4에서 준사서, 2급 정사서, 1급 정사서 자격요건을 상세히 명시하고 있다. 준사서의 경우 전문대학에서 문헌정보과 전공 또는 기타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인정받는다. 2급 정사서는 대학에서 문헌정보학 전공자나 대학원에서 문헌정보학 석사학위 취득자, 교육대학원에서 사서교육을 전공한 사람이 자격을 갖는다. 특히 1급 정사서는 박사학위 소지자거나 2급 정사서 자격을 취득한 후 일정 기간 동안의 실무경력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 자격을 부여받는다. 이처럼 국내 사서직 자격제도는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학위와 경력, 교육과정 이수 등의 까다로운 기준을 두고 있으며, 1급 정사서 자격은 다른 전문직의 기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엄격하다고 볼 수 있다."


1.2.3. 서비스의 공공성과 공익성

사서직은 애타적 봉사주의에 입각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개인의 영달과 편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용자에게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여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봉사직이다. 따라서 사서직이 제공하는 정보봉사의 공공성은 전문직의 요건에 전적으로 부합한다."


1.2.4. 전문직 단체의 구성과 운영

전문직 단체의 구성과 운영은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서직의 권익을 옹호하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확장·갱신하기 위해서는 전문직 단체가 조직되어야 한다.

이미 국내에서는 1947년 4월에 한국도서관협회가 창설되었고, 관종별 도서관협의회와 한국문헌정보학 교수협의회도 구성되어 있다. 또한...


참고 자료

전문직 사서의 직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전재봉, 성균관대 석사, 1977)
사립대학교 도서관 사서직 직무의 계속교육에 실효성에 관한 연구 -인터넷과 전산 OA교육을 중심으로 (윤조가, 성균관대 석사)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계속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선경, 이화여대 석사, 1997)
사서직을 위한 재교육 관리 (이진영, 도서관 vol.45권 no.1)
사서직의 계속 교육에 관한 연구 (김경대, 청주대 석사, 1990)
사서의 계속 교육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정아, 연세대 석사, 1994)
도서관의 전문직성과 계속 교육 (김정근 국회도서관보 vol.24 no.4 pp.19-30)
한국 사서의 교육의 전환기 -사서의 전문성 확립을 위하여 (김세익, 도서관 vol.29 no.4 pp. p20~23)
도서관원 재교육의 필요성 (이중요, 국회도서관보 vol.15 no.6 pp.13-17)
윤희윤. 2005. 사서직의 직업적 위상과 전문직성. 『도서관』, 60(1): 3-42
김기영. 2008.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접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이선우. 2009. 전국사서협회의 성립과 소강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 원 문헌정보학과.
오해연. 2015. 공공도서관 사서 전문직 인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3): 237-260
윤명희. 2020. 공공도서관 사서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4(1): 243-275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대학도서관운영론 교안
김기영,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접근, 2008, 연세대학교
김세훈,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200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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