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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평생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평생교육이란 기존의 학교교육을 제외한 영역에서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일상적 삶과 일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형식 또는 비형식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즉, 누구나 한 평생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에 있다.
현 시대에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것은 고령화로 인한 제 2의 직업 희망,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한 학습의 흥미 발생 등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이 필수불가결하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자신의 능력을 계발해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필수적인 교육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기계발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할 수 있으며, 사회 역시 지속적인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을 이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평생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서 찾을 수 있다.
1.2.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은 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등 6가지로 구분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문화를 전수하는 것을 평생교육 실천의 궁극적 목적으로 보며, 이성의 개발과 지적 능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며, 교양과 예술 등이 중요한 교육내용이 된다. 평생교육에서 인문주의는 기본 교육으로 활용되며, 학습자의 자율성을 경시하고 교사의 절대적 지위를 강조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진보주의는 실생활의 문제 해결과 적응을 중시한다.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교사는 학습의 안내자 역할을 한다. 경험 중심 교육, 실험적 교육, 문제해결학습 등이 특징이다. 평생교육에서는 직업훈련, 지역사회 참여 등에 활용되지만, 기초 교양교육을 경시하거나 교사의 역할을 소홀히 한다는 비판이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예측가능한 것으로 보며, 적절한 자극과 강화를 통해 원하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평생교육에서는 능력 중심 교육, 교수-학습체제 등에 활용되어 개인차를 인정하고 학습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능력 있는 학습자에게만 주목한다는 단점이 있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자율성과 잠재력을 중시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필요와 동기, 가치관 등이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급진주의는 기존 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바탕으로, 억압받는 계층의 의식화와 해방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교사는 학습자와 동등한 관계 속에서 함께 학습하는 존재이다. 평생교육에서는 여성, 소수자 교육 등에 영향을 주었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분석철학은 개념과 언어의 명료화를 통해 교육이론과 실제의 모호성을 해소하고자 한다. 논리실증주의와 일상언어철학으로 구분된다. 평생교육에서는 용어와 개념을 분명히 하여 학습자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데 기여했지만, 평생교육을 인문주의 교육으로 한정하고 언어적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는 한계가 있다"".
2.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2.1. 인문주의
2.1.1.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은 지성을 갖춘 도덕적인 문화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부분보다는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다. 교사의 교육을 통해 이성이 개발되고 인간의 진리를 깨닫고 그것을 따르게 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