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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터비 파리를 물고 표현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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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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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터비 파리를 물고 표현상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조의 발달과 평시조
1.1. 시조의 개념과 대표 양식인 평시조
1.2. 평시조의 등장과 발전
1.3. 조선 후기 평시조의 특징

2. 사설시조의 형성과 개념
2.1. 사설시조의 개념과 정의
2.2. 사설시조의 형성 배경
2.3. 사설시조의 시대적 배경
2.4. 사설시조의 작자층

3.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특징 비교
3.1. 평시조의 형식적 특징
3.2. 사설시조의 형식적 특징
3.3. 평시조의 내용적 특징
3.4. 사설시조의 내용적 특징

4. 사설시조의 주요 작품 분석
4.1. 지배층에 대한 풍자와 고발
4.2. 피지배층의 현실 인식
4.3. 부패한 불교와 승려 비판
4.4. 해학적 작품

5. 사설시조의 미의식
5.1. 사설시조의 해학적 특성
5.2. 사설시조의 애정 표현 방식
5.3. 사설시조의 성 표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조의 발달과 평시조
1.1. 시조의 개념과 대표 양식인 평시조

시조는 고려 후기에 새로 등장한 신흥 사대부들이 유교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표현 양식으로 창안한 문학 양식이다. 시조의 대표적 형식은 평시조이며, 시조는 여말부터 조선 왕조 500년 동안 양반은 물론 평민, 부녀자 계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창작되고 향유되어 국민 문학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조의 대표적 시가 문학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형식의 간결함이 당시 유학자들의 검소하고 담백한 정서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였다. 이처럼 시조는 조선시대 전 계층에 걸쳐 향유되며 국민 문학으로 발전하였다.


1.2. 평시조의 등장과 발전

평시조는 고려 후기에 새로 등장한 신흥 사대부들이 유교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개척한 새로운 시가 양식이다. 시조는 여말부터 조선 왕조 500년 동안 양반, 평민, 부녀자 계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창작되고 향유된 문학 양식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었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시조는 평민 작가들의 참여와 중심 가단의 형성, 시조집의 편찬 등으로 국민 문학으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17세기 전반까지는 사대부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시조 문학이 사대부의 전유물이 아닌 국문 문학으로서 대표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원래 장가(여요)의 대립 개념인 단가라 불리던 시조는 영조 때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라는 곡조를 만든 후 '시조'라 부르게 되었다. 평시조는 고전 문학의 여러 갈래 중에서 오늘까지 그 모습이 전승되는 유일한 국문 문학으로, 우리 겨레의 진솔한 정서를 우리말로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1.3. 조선 후기 평시조의 특징

조선 후기 평시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민 작가의 참여와 중심 가단의 형성, 시조집의 편찬 등으로 국민 문학으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17세기 전반까지는 여전히 시대적 유교 이념이 작품에 많이 잔존했으나, 이 시기에 들어 시조 문학이 사대부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더 이상 한문학의 여기로 존재하지 않고 당당히 국문 문학으로서의 대표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둘째, 자연 친화의 정서를 바탕으로 강호가도의 전통을 수립하고 그 속에 유교적 충의 이념의 관념을 내포하였다. 16세기 후반부터는 자연에 대한 성리학자들의 정신적 품격과 이상 세계를 노래한 시조와 백성들을 교화·계몽하기 위한 토속적 언어 기교를 바탕으로 한 시조가 등장했다. 특히 16세기 후반에는 기녀들의 작품이 발표되면서 시조 문학의 서정적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향유 계층이 양반 계층에서 벗어나 평민층과 아녀자에게까지 확대되었다. 평시조가 사대부들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서민들의 삶과 정서를 반영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불교 승려, 기생, 상인 등 다양한 계층에 의해 창작되고 향유되었다.


2. 사설시조의 형성과 개념
2.1. 사설시조의 개념과 정의

사설시조는 장시조 또는 장형시조라고도 한다. 평시조의 틀에서 두 구 이상에서 틀을 벗어나 각각 그 자수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이다. 형식은 일반적으로 초장·종장이 짧고, 중장이 대중없이 길며,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 중에서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다. 사설시조는 조선 숙종 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여 영·정조시대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을 비롯하여 시조작가·부녀자·기생·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불렀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수가 자유롭기 때문에 내용적인 면에서 양반·귀족처럼 관념적·고답적인 것이 아니라,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재담·욕설·음담·애욕 등을 서슴없이 대담하게 묘사·풍자하고, 형식 또한 민요·가사·대화 등이 섞여 통일성이 없는 희롱사로 변하였다. 이와 같이 사설시조는 인간생활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2.2. 사설시조의 형성 배경

사설시조의 형성 배경은 다음과 같다.

16세기와 17세기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기점으로, 조선 왕조의 정치·사회 체재는 여러 가지 면에서 모순과 허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유학 사상에서도 자체적인 비판적 지성에 의한 도전이 일어났으며, 새로운 세력으로 서서히 성장하기 시작한 서민의식의 저항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도전과 저항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는 실학사상이 이 땅의 정신 생활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정치·경제·문화 등 각 분야에 중요한 구분점을 만들어냈다.

문학예술 부문에 있어 실학사상이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과거의 율문 전성시대를 극복하고 산문문학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런 배경 아래에서 사설시조가 등장했는데, 그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것은 평민 가객들이었다. 그들...


참고 자료

고전문학연구부, 『사설시조에 나타난 현실비판의식』, 영남국어교육 제 7호, 2001
김종환, 『사설시조 작가 신분의 사적 연구』, 육군 제3사관 학교논문집 제39집, 1994
성호경, 『한국시가의 유형과 형식연구』, 영남대학교출판부, 1997
원용문, 『사설시조의 성격 연구』,청람어문교육학회, 2004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3708
울산파란논술, http://cafe.naver.com/assmaplus/2039
김대행, <시조 유형론>, 한국문화연구원 한국문화총서16집, 1986
김흥규 <학국고전문학전집 - 사설시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신경숙, <사설시조에 나타난 성형상과 그 해석>, 한성어문학 12집, 1993
이동근 외 저, <한국문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이란주, <사설시조의 연행성과 성의식 연구>, 교원대학 석사, 2000
최운식, <시조에 나타난 남녀의 애정>, <국제어문> 8집,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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