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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웨슬리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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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웨슬리의 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웨슬리의 신학운동
1.1. 18세기 철학사상과 도덕적 상황
1.2. 웨슬리의 신앙체험
1.3. 웨슬리 신학운동의 특징
1.3.1. 복음적 회심체험의 강조
1.3.2. 성결운동
1.3.3. 창의적 조합

2. 웨슬리의 설교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2.1.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2.2. 신생의 표적
2.3. 우리자신의 구원을 성취함

3. 성령의 증거

4. 우리 자신의 영의 증거

5. 성결교의 개요
5.1. 성결교의 역사
5.2. 각 교회별 특징

6. 성결교에 대한 이해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웨슬리의 신학운동
1.1. 18세기 철학사상과 도덕적 상황

웨슬리가 활동하던 18세기 유럽은 이신론(理神論)이라는 철학사상이 성행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당시 이신론자들은 기독교를 자연주의화하는 데 주력하고, 기독교에서 초자연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작업에 몰두했다. 그리하여 이들 17세기와 18세기의 종교연구가들은 계시와 이성의 조화를 시도하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위로부터 임하는 하나님의 계시(啓示)의 가능성과 전통적인 초자연주의에 대하여 질문을 제기하며, 마침내 신앙을 이성에 예속시키는 일을 강조하였다.

또한 18세기 당시의 도덕정인 상태는 한마디로 부패, 바로 그 자체였다. 정치가나 학자들은 종교에 대하여 무관심하였고, 일반 대중은 빈곤과 무지한 상태였다. 국가는 세금 관계로 이러한 문제들을 방임하였고, 문학과 철학은 더 이상 그 순수함을 잃어버렸다. 신앙의 정수였던 교회 또한 부패하여 교회의 성직이 뇌물에 의해서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독교는 점차 사람들에게 무시를 받게 되었다.


1.2. 웨슬리의 신앙체험

웨슬리의 신앙체험은 그의 신학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웨슬리는 목사관에서 엄격한 경건의 훈련을 받으며 자랐는데, 자신의 도덕적 또는 영적인 노력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행하려는 태도가 그의 어린 시절 신학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청년시절의 웨슬리의 신앙은 인간중심적이었다. 1738년 이전의 웨슬리는 선행을 통해 구원을 받는다고 믿었고, 자신의 의를 세우기 위해 노력했다. 옥스퍼드에서의 신성클럽 운동과 미국 조지아에서의 선교 활동도 자기 영혼을 구원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웨슬리는 이 시기를 가리켜 아들로서의 신앙이 아닌 노예로서의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인본주의적인 웨슬리의 신앙은 1738년 5월 24일 있었던 복음적 신앙 체험을 통해 하나님 중심의 신앙으로 완전히 변화되었다. 웨슬리의 1738년 5월 24일 체험은 그의 신앙생활에 새로운 강조점을 가져다 주었다. 이후 웨슬리의 설교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이 강조되었다. 이는 그의 설교에 새로운 전환점을 이루었는데, 웨슬리는 "그리스도인이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What"의 문제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사람이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느냐?"는 "How"의 문제에는 이 체험이 혁명적인 전환을 가져왔다.


1.3. 웨슬리 신학운동의 특징
1.3.1. 복음적 회심체험의 강조

웨슬리는 복음적 회심체험의 강조를 통해 그의 신학운동의 특징을 보여주었다. 당시 18세기에는 이신론의 영향 아래 교회가 인간의 선행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웨슬리는 자신의 노력으로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어 보려 했지만, 오히려 그에게 큰 좌절감과 환멸을 가져다 주었다. 웨슬리는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1738년 5월 24일 올더스게이트에서의 회심을 통해 하나님 중심의 신앙으로 완전히 변화되었다.

웨슬리는 이 회심 체험 이후 자신의 설교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는 웨슬리의 신학에 새로운 전환점을 이루었는데, 그리스도인이 되는 "What"의 문제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How"의 문제, 즉 사람이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웨슬리는 이전까지 인간중심적인 신앙을 가지고 자신의 선행으로 구원을 받으려 했던 것에서, 이 회심 체험을 통해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는다는 관점으로 변화된 것이다.

이처럼 웨슬리의 복음적 회심체험의 강조는 그의 신학운동의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를 통해 당시 지배적이던 이신론의 영향 아래 인간중심적인 신앙에 머물러 있던 교회와 신앙인들을 하나님 중심의 신앙으로 이끌어 내었다. 웨슬리의 이러한 신학적 전환은 그 후 19세기 성결운동과 20세기 오순절운동, 기독교 사회복지운동 등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1.3.2. 성결운동

웨슬리의 신학운동에서 성결운동은 당시 도덕적 타락과 부패로 편만해 있던 개인과 교회를 정화시키고자 일어난 운동이었다. 웨슬리는 이 사회를 도덕적으로 회복시키며 교회의 갱신을 가져오고자 하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꼈다. 또한 웨슬리와 그의 동역자들의 설교의 기조는 의였고 실제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의 의, 곧 성결이었다. 이를 위하여 사람의 구원은 웨슬리의 중요한 관심사였다. 웨슬리는 계속하여 그의 동역자들에게 "여러분이 할 일은 한 가지뿐입니다. 곧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라고 권하였다.


1.3.3. 창의적 조합

웨슬리 신학은 신약성서에 있는 중요한 요소에서 각 ...


참고 자료

W. Cannon, The Theology of John Wesley, pp.18-20.
Works X, 77.
Cannon, op. cit, p.24.
Works, ⅩⅢ, 9.
요한웨슬리의 설교 선집1
나사렛성결회총회, http://www.na.or.kr/, 2017.05.10.
기독교대한성결회, http://www.kehc.org/, 2017.05.10.
예수교대한성결회총회, http://www.sungkyul.org/, 2017.05.10.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75420&cid=46647&categoryId=46647, 2017.05.10.
성결교신학교, http://www.stci.co.kr/, 2017.05.10.
성결대학교, http://www.sungkyul.ac.kr/mbs/skukr/index.jsp, 2017.05.10.
나사렛대학교, http://www.kornu.ac.kr/, 2017.05.10.
서울신학대학교, http://www.stu.ac.kr/, 2017.05.10.
Naver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379473&cid=50762&categoryId=51369, 2017.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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