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화 장르와 관습
2.1. 영화 장르의 개념
2.2. 영화 장르의 종류
2.2.1. 멜로드라마
2.2.2. 공포
2.2.3. 액션
2.2.4. 코미디
2.2.5. 스릴러
2.3. 영화 장르에 사용되는 관습
2.3.1. 관습의 이해
2.3.2. 장르별 관습의 특징

3. OTT 산업의 확장이 국내 영상산업에 미치는 영향
3.1. 국내 비디오 산업의 이점
3.1.1. 유통 채널 증가
3.1.2. 글로벌 시장 확대
3.1.3. 다양한 콘텐츠 쇼케이스
3.1.4. 수익 공유 및 수익화
3.1.5. 시청자 통찰력 및 데이터 분석
3.1.6. 협업 기회
3.1.7. 문화유산의 보존
3.1.8. 떠오르는 인재를 위한 플랫폼
3.1.9. 강화된 마케팅 및 홍보 전략
3.1.10. 시청자를 위한 유연성과 편의성
3.2. 국내 비디오 산업의 손실
3.2.1. 극장 관객 감소
3.2.2. OTT 플랫폼과의 경쟁
3.2.3. 수익 분배 문제
3.2.4. 콘텐츠 제작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
3.2.5.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
3.2.6. 기존 방송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온라인 동영상 유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Over-The-Top) 산업의 급속한 확장은 최근 몇 년간 국내 동영상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수십 개의 OTT 서비스가 횡행하고 있는 만큼 극장, 전통방송 등 국내 영상산업이 OTT 부문의 상당한 성장으로 겪는 득실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보고서는 기존 문헌, 연구논문 및 보고서를 검토하여 OTT 산업의 확장이 국내 영상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극장과 방송을 아우르는 국내 영상산업은 전통적으로 콘텐츠 유통과 소비의 전통적인 방식에 의존해왔다. 극장들은 집에서 재현할 수 없는 영화적 경험을 제공하면서 영화 팬들의 주요 목적지였다. 한편, 방송은 예정된 프로그래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영상 콘텐츠를 전달하는 주요 통로였다. 그러나 OTT 산업의 등장으로 국내 동영상 지형의 역학관계는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2. 영화 장르와 관습
2.1. 영화 장르의 개념

영화 장르는 '어떠한 형식과 패턴에 따라 분류하고 조직하는 체계'로 볼 수 있다. 특히 영화 장르에선 제작자와 관객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관계에서 형식적, 서사적, 주제적 형식의 유사성을 나타낸다. 즉 영화적 문법에 맞춰진 플롯과 스타일, 미학적 구성 등의 일관성을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일관성이 곧 장르의 개념을 구성한다.

영화 장르는 고정되지 않고 시대의 흐름과 사회 변화, 관객의 취향에 따라 재생산된다. 따라서 장르영화는 문화적 지표로도 볼 수 있다. 추상적인 분류 개념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개념에서 장르는 중요성을 가진다. 유행을 타듯 비슷한 장르영화들이 줄을 지어 나오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또 새로운 조합의 장르가 나타나는 것을 반복한다.


2.2. 영화 장르의 종류
2.2.1.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로,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일반적으로는 남녀 사이의 애정을 다루는 영화를 말하며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현재에는 단순한 남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성문화를 표현하거나 코미디 장르와 결합하여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를 오히려 역행하여 고전적인 멜로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작품도 존재한다".[]

멜로드라마 장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그 인물 간에 감정적 대립을 이룬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원인이나 캐릭터의 특성 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좌우되며 결정된다. 갈등은 주로 가족이나 세대 간의 문제부터 남녀 사이의 사랑과 삼각관계에서 생기는 장애, 사회적 계급 차이, 부모의 권력에서 오는 분쟁까지 이야기에 따라 다양하다. 또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멜로에서는 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그 외 이야기의 전개와 사건이 발생함에 있어서도 우연성과 운명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2.2.2. 공포

공포 장르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다양한 장르에 속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룰 경우에는 판타지의 하위 장르에 속하나, 그 환상 중에서도 아주 끔찍한 환상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실체이며 실현가능한 이야기라면 공상과학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는데, 이 때는 개인의 내면 또는 집단의 무의식을 중점으로 다룬다.

공포 장르의 대표적인 관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배 질서와 제도의 희생자이자 위협적 존재로서의 여성 귀신이 등장한다. 이는 90년대 이전의 한국 원귀영화에서 잘 나타났다. 이러한 설정은 현실의 힘없는 여성이 귀신으로 귀환하여 자신보다 강한 힘으로 위협한다는 점으로 공포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과 달리 서양은 그저 악을 가진 귀신을 그려내며 그 모습도 사람에 국한되지 않아 다양하게 나타난다.

둘째, 가장 일반적인 인물이 생존한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이 일어나는 영화에서는 범법자, 이기적이거나 인격적으로 도덕적 심판을 받아야하는 인물들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전개가 주를 이룬다. 그리하여 순수한 어린아이 또는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적당히 영웅적인 면모를 보인 인물이 생존하게 된다.

이처럼 공포 장르의 영화들은 주로 여성 귀신과 순수한 피해자를 통해 공포와 긴장감을 극대화하는 관습을 보여준다. 이는 관객들에게 두려움과 역겨움을 유발하여 공포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 이 장르의 핵심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2.3. 액션

액션 장르는 육체적인 싸움이나 투쟁, 추격과 같은 격렬한 장면으로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타 장르영화에서는 등장인물과 서사가 중심이 되는 것에 반하여 여기서는 단순화되어 스펙터클적인 액션을 보조한다. 그렇기에 주로 단순한 연대기적 진행을 통해 갈등의 해결을 강조하는 폐쇄적이고 규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고, 육체적인 측면에서 순간의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액션 장르의 관습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임무 수행에서 액션이 있다.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형의 '007시리즈', '미션 임파서블' 등과 범죄자를 검거하는 유형의 '리얼COP' 시리즈 등이 속한다. 각각 주인공은 국가의 안위를 책임지는 조직의 일원과 강력계 형사로, 동료가 적에게 살해되거나 상해를 입는...


참고 자료

민경원, 《영화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김순정, <영화의 재미요인 연구 : 코미디 장르를 중심으로>, 2013,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양지, <한국 공포영화 관습의 반복과 변화 : 1960-80년대와 1990년대 비교분석>, 2000,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희, <한국 텔레비전과 영화의 타이틀 연구 : 장르별 시각요소와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2008,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현, <한국 멜로드라마 영화의 장르적 관습과 변주>, 2007,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현정, <변형과 반복의 구조로서 멜로드라마 영화, 영화의 장르연구>, 2013,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희진, <배우 ‘김혜수’의 극중 캐릭터 이미지별 미용요소 분석: 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2010,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소윤, <한국 공포 영화 장르 관습의 혼합과 변화>, 2005,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은용, <한국 액션영화 장르연구 : 1990년대 액션영화의 서사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2001,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빛나, <스릴러 영화의 내러티브를 통한 한국인의 현실인식 고찰 : 2000년대 한국 스릴러 영화를 중심으로>, 2011,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리선, <[2018 영화산업결산②] 고예산 영화 흥행성적 '우울'...'스크린 독과점'은 여전>, 인터뷰365, 2019.02.18.,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84989.,(2019/11/26-접속날짜).
최광희, <천만 관객의 비밀>, 책비, 2016.9.30., p.196
차용승, <국내 개봉 미국영화의 흥행성과와 문화적 할인 효과 – 장르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12.31., pp.45-48.
김정연, 이재희. (2018). 비디오 플랫폼이 한국 TV 산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9(3), 325-335.
한국 크리에이티브콘텐츠진흥원. (2020). 국내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OTT 비디오 서비스의 영향 분석. [URL]에서 확인.
박성호. (2021년 2월 12일). 한국 영화관, 1월 박스오피스 침체. 한국헤럴드. [URL]에서 확인.
최예린, 김동호. (2019). OTT 서비스가 방송 산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에서의 넷플릭스 사례를 중심으로. 컨텐츠학회논문지, 15(4), 9-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