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중구강보건학
1.1. 공중구강보건학의 개념
1.1.1. 공중구강보건학의 정의
공중구강보건학은 일정한 지리적 영역에서 공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이 조직적인 공동노력으로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실용하는 실용과학이다. 즉, 공중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이 구강건강을 증진·유지하기 위하여 구강질병을 예방하고 발생된 구강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1.1.2. 지역사회 구강보건학과 개별구강진료의 차이점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일정한 지리적 영역에서 공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이 조직적인 공동노력으로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실용하는 실용과학이다. 이에 반해 개별구강진료는 내원한 환자의 구강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진료 행위이다.
지역사회 구강보건학과 개별구강진료의 주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전체의 구강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지만, 개별구강진료는 내원 환자 개인의 구강병 진료와 의치보철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대상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하지만, 개별구강진료는 내원한 개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셋째, 연구내용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의 생태와 구강보건을 다루지만, 개별구강진료는 개인 구강병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요양방법을 다룬다.
넷째, 활동과정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보건의식 개발 과정을 거치지만, 개별구강진료는 개인 구강병 진단과 요양 과정을 거친다.
다섯째, 활동주체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과 개발조직 및 구강보건팀이 주체가 되지만, 개별구강진료는 내원 환자와 치과의사가 주체가 된다.
여섯째, 활동결과에 있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구강건강의 증진을 목표로 하지만, 개별구강진료는 내원 환자 개인의 구강건강 증진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이 지역사회 구강보건학과 개별구강진료는 목적, 대상, 연구내용, 활동과정, 활동주체, 활동결과 등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1.1.3. 공중구강보건학의 특성
공중구강보건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중구강보건학은 공동책임이 인식되는 사회에서 이루어진다. 구강건강은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이므로 지역사회 전체의 조직적이고 공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공중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공중구강보건학은 복합사업으로 전개된다. 구강건강의 증진을 위해서는 예방, 치료, 재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므로 공중구강보건학은 이러한 복합적인 사업을 포함한다. 단순한 치료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예방과 교육, 관리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아우른다.
셋째, 공중구강보건학은 분업방식으로 전개된다.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협력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공중구강보건학에서는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행정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역할을 분담하며 상호 협조한다.
넷째, 공중구강보건학은 구강병 예방사업을 위주로 한다. 개인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질병의 예방이 가장 중요하므로, 공중구강보건학에서는 치아우식, 치주병 등 대표적인 구강 질환의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핵심을 이룬다.
다섯째, 공중구강보건학은 건강한 사람까지도 대상이 된다.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이미 질병이 발생한 개인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에 대한 관리와 교육도 중요하므로, 공중구강보건학의 대상에는 건강한 사람들도 포함된다.
이와 같이 공중구강보건학은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복합적이고 분업적인 예방 중심의 접근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1.1.4. 포괄구강보건진료
포괄구강보건진료란 전문화, 물질화, 사치화되는 구강진료를 일반성과 전문성을 조화시키고 예방을 강조하여 치료위주의 질병관리를 지양하는 양질의 구강보건진료를 말한다. 이는 단순히 치아나 구강에 대한 질병 치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구강건강 증진과 유지를 위한 포괄적인 접근법이다.
포괄구강보건진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된 구강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 치아나 구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한다. 둘째, 증진된 구강건강을 되도록 유지한다. 단순한 치료를 넘어 개인의 구강건강 수준을 높이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개개 치아의 보존보다 개인의 포괄적인 구강건강을 증진·유지시킨다. 치아 하나하나에 대한 치료나 관리보다는 전체적인 구강건강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넷째, 구강질병을 되도록 예방한다. 발생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질병 자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다섯째, 지역사회 구강보건과 연계되는 구강진료를 전달한다. 개인의 구강건강 뿐 아니라 지역사회 구강보건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포괄구강보건진료는 단순한 치료의 차원을 넘어 예방과 건강 증진에 초점을 맞춘 통합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구강건강 수준을 높이고 나아가 지역사회 전체의 구강보건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1.2. 건강의 개념
1.2.1. 건강의 정의
건강이란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정서적, 인지적 기능 수행), 사회적 안녕상태이며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함이 없는 상태가 아니다(WHO)"이다. 즉,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균형 잡힌 상태를 의미하며, 단순히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를 넘어서는 적극적인 개념이다. 이는 개인의 삶의 질과 행복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단순히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2. 구강건강의 정의
구강건강이란 상병에 이환되어 있지 않고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신작용과 사회생활에 장애가 되지 않는 치아와 악안면 구강조직기관의 상태라고 정의한다"이다.
구강은 음식물 섭취, 발음, 미적 기능 등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구강건강은 전체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구강건강의 증진과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구강건강관리의 필요성
구강건강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병으로 인한 고통을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치아우식병이나 치주병 등의 구강병은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므로, 이를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여 구강병으로 인한 고통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저작기능의 감퇴가 없도록 하여 합리적인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구강건강이 나쁘면 저작기능이 저하되어 영양섭취가 원활하지 않아 건강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다.""
셋째, 발음 및 심미기능 저하로 인한 생활장애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구강병으로 인해 발음이 부정확해지거나 심미적 외형이 손상되면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구강건강관리는 구강병으로 인한 고통을 제거하고 합리적인 생존과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공중구강보건의 발전
1.3.1. 치학의 분류
치학의 분류는 실용치학과 기초치학으로 나뉜다. 실용치학에는 구강보건학(치과위생학), 치료치학, 재활치학이 포함되며, 기초치학에는 구강해부학, 구강생리학, 구강미생물학, 치과약리학, 치과재료학이 포함된다.
실용치학 중 구강보건학(치과위생학)은 임상예방치과학과 공중구강보건학으로 구분된다. 임상예방치과학은 개인의 구강병 예방과 조기치료를 목적으로 하며, 공중구강보건학은 일정한 지리적 영역에서의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조직적인 공동노력으로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실용하는 실용과학이다.
치료치학은 구강방사선학, 임상구강병리학, 구강진단학(구강내과학), 구강외과학, 치아충전학, 치내치료과학, 보존치학, 치주병과학, 치아교정학, 소아치과학으로 구분된다. 재활치학에는 가공의치학, 국부의치학, 전부의치학, 임플란트학이 포함된다.
기초치학 중 구강해부학은 구강조직발생학, 계통구강해부학, 치아형태학으로 구분되며, 구강생리학, 구강미생물학, 치과약리학, 치과재료학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치학은 실용치학과 기초치학으로 나뉘며, 각 분류별로 세부 전문 영역들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치의학이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학문 분야임을 알 수 있다."
1.3.2. 공중구강보건의 역사적 변천과정
공중구강보건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다음과 같다.
전통구강보건기는 민간요법과 한방요법이 주를 이루었다. 구강보건 여명기에는 영국, 미국, 일본의 치학이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치의사 양성이 시작되었다. 구강보건 태동기에는 치무국 설치로 구강보건 행정이 시작되었고, 서울대 치대에 연구소가 설치되면서 공중구강보건의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구강보건 발생기에는 대한구강보건학회가 창립되었고 전문가 불소도포사업이 시작되었으며 한국 구강보건 협회가 설립되었다. 구강보건 성장(발전)기에는 국민 구강보건 실태조사가 최초로 실시되었고, 학교 불소용액 양치사업이 시작되었으며 대한 치과위생사 협회가 발족되었고 전국 보건지소에 치과의사와 치위생사가 배치되었다.
이와 같이 공중구강보건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전통적인 민간요법에서 점차 근대적 치의학의 도입과 제도적 발전, 전문기구 및 인력의 배치 등으로 이어져왔다. 특히 국민 구강보건 실태조사와 학교 불소용액 양치사업 등 체계적인 공중구강보건사업이 시작되면서 공중구강보건 분야가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1.4. 구강병 관리
1.4.1. 중대구강병의 정의
중대구강병의 정의는 "특정시대, 특정 지역사회에서 발생빈도가 높고 심각한 기능장애의 원인이 되는 구강상병을 말한다. 치아우식병과 치주병을 양대 구강병 또는 2대구강병 또는 지역사회에 따라서 중대 구강병 이라고도 하며 구강보건 분야에서 주요한 관리대상이 되고 있다."이다.
1.4.2. 집단의 구강건강관리과정
집단의 구강건강관리과정은 순환 주기 12개월을 기본으로 한다. 실태조사 단계에서 발견되지 못한 인접면 초기우식 병소가 치수까지 진행되어 상당히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하지 않도록 방치할 수 있는 최장기간이 12개월이기 때문이다. 집단의 구강건강관리 과정은 실태조사 → 실태분석 → 사업계획 → 재정조치 → 사업수행 → 사업평가의 순환 주기로 이루어진다.
먼저 실태조사 단계에서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구강건강상태를 파악한다. 실태분석 단계에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사업계획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사업 목표와 방안을 수립하고, 재정조치 단계에서는 사업 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한다. 사업수행 단계에서는 계획된 사업을 실행하며, 사업평가 단계에서는 사업의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계획에 반영한다.
이와 같은 순환 주기를 통해 집단의 구강건강관리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실태조사와 실태분석 과정에서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업계획 단계에서 이를 토대로 적절한 목표와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업수행 과정에서 계획된 내용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하며, 사업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집단의 구강건강관리과정은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4.3. 계속구강건강관리 제도
계속구강건강관리 제도의 정의는 "개인 및 집단의 구강건강을 일정한 주기에 따라 계속적으로 관리하여 구강보건을 실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개인과 집단의 구강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구강보건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 제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와 다음 진료일정을 미리 약속한다. 둘째, 진료일자 직전에 전화나 우편 등의 통신매체로 재확인 시킨다. 셋째, 계속구강건강관리 카드를 작성·배부하여 환자가 진료일정을 숙지하도록 한다. 넷째, 환자와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거부감 없이 쉽게 내원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계속구강건강관리 제도는 개인의 구강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구강건강을 증진 및 유지시킬 수 있다. 이는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통해 구강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환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통해 구강보건의식을 높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1.4.4. 계속구강건강관리 방법
계속구강건강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환자와 다음 진료일정을 미리 약속하는데, 이는 환자가 진료일정을 주지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