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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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3. 선행연구

2. 태권도의 역사와 이해
2.1. 태권도 철학의 이론
2.2. 태권도 단체의 역사와 현황
2.2.1. 국제태권도연맹
2.2.2. 세계태권도연맹
2.2.3. 80년대 이후 태권도 조직

3. 태권도의 철학
3.1. 태권도 정신과 한국의 전통철학
3.1.1. 고조선 시대
3.1.2. 삼국시대
3.1.3. 고려시대
3.1.4. 조선시대
3.2. 태권도의 본질

4. 태권도를 배우는 이유
4.1. 철학적 이해
4.2. 왜 태권도를 배우는가

5. 결론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태권도는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후 국제적으로 정식 종목에 잔류되었다. 태권도는 한국을 대표하는 10대 브랜드로 한국 경제와 사회에 크게 이바지하는 소중한 자산이며, 2020년 기준 210개 회원국에 1억명 이상의 태권도 종사자와 수련생들이 있다.

태권도는 몸과 마음을 기르는 생활 속의 탁월한 무도 스포츠로, 일정한 규칙 아래 위험성을 제거한 채 손과 발, 그리고 온몸을 이용한 자유로운 공격과 방어를 펼치는 인간 내면의 공격성을 해소하고 정신을 정화시켜 인격을 닦는 효과가 크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태권도를 선호하며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태권도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정신과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적 안정을 통한 심리적 안녕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태권도는 인내력을 필요로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 태권도 참여는 개인의 삶에 있어 의미있는 일이라 볼 수 있다.

태권도는 체육이자 무도이며 리더십을 향상시키며 또한 세계적으로 친선과 평화를 도모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사회와 국제,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는 단순히 활동 혹은 하나의 체육활동으로 분류할 수 없으며 태권도가 학문으로서 우리의 삶에 그리고 국가, 민족, 사회,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태권도 철학에 관한 연구는 오랜 기간 지속되었으며 지금까지도 진행되어 오고 있다. 태권도는 우리 사회 및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활동이므로, 태권도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태권도라는 학문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를 하는 무도인으로서 내 인생의 태권도 철학에 대해 서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의 의의는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에 대해, 태권도의 정의와 의미, 그리고 태권도의 가치를 살펴보았다. 태권도는 맨손과 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 동작에 정신수양을 포함한 무도로서, 신체 건강과 호신, 정신건강을 함께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태권도의 가치는 생물, 심리, 정신수련 등의 영역에서 찾을 수 있으며, 사회적·교육적·철학적 가치 또한 존재한다.

태권도 철학의 이론은 어떤 것이 있는가?라는 연구 문제에 대해, 태권도 철학에는 크게 세 가지 측면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태권도의 존재론적 이해로, 태권도의 정체성과 본질, 그리고 신체성에 대한 이해이다. 둘째, 태권도의 인식론적 이해로, 태권도의 지식과 실천적 지식, 그리고 힘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것이다. 셋째, 태권도의 가치론적 이해로, 태권도의 진실성과 도덕성, 미학성, 그리고 사회철학적 가치에 관한 것이다.

내 인생의 태권도 철학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태권도는 우리의 정체성이자 오랜 무예로, 그 뿌리를 잊지 않아야 한다. 둘째, 태권도는 전파되고 계승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개인을 넘어 국가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방법과 시도가 필요하다. 셋째, 태권도는 현대사회에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이가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넷째, 태권도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1.3. 선행연구

태권도 철학에 관한 선행연구는 태권도 철학의 구성, 지도, 교육, 도복, 성과와 향후 과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카모토 슈이치(2005)는 태권도 철학의 구성에 대해 연구했으며, 연구결과 태권도는 문명의 흐름과 교류 속에서 새로 생기고 발전해 왔으며, 태권도의 본질은 기원에 있다기보다 동작의 구성과 발전 과정을 통해 재생되는 것이라 보았으므로 태권도의 재조명과 무술에 대한 고민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을 시사했다""

양통일(2007)은 태권도 품새지도에 관한 지도철학을 연구했으며, 연구결과 태권도의 구성원리 중 평생교육의 항목으로 태권도 품새는 교육적 가치를 가지므로 지도자는 인간 교육의 지도자로써 문무를 겸비한 능력을 갖추고 교육자로서 위치와 존경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정책적으로는 대학과 태권도 관련 기관에서는 일관성 있는 품새지도를 위해서 통일된 태권도 품새용어와 교육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지칠규(2008)는 태권도 수련문화의 철학적 구성원리에 관해 연구했으며, 연구결과 태권도 수련문화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중요한 철학적 구성요소는 삼재론, 음양론, 음양오행론, 수행론이라는 네 가지 사상이며, 태권도 수련문화의 철학적 구성원리는 삼재론 중심의 음양오행론과 수행론으로 정리될 수 있으며 이러한 태권도 수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면의 밝음을 추구하고 인간을 중시하며 자연과 인간의 상생과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라 밝혔다""

김수정(2010)은 신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관점에서 본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에 대해 연구했으며, 연구결과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자면 먼저 태권도 철학 및 교육 철학이 정립되어야 하고, 그 다음 정립된 태권도 철학 및 교육 철학의 철저한 교육, 끝으로 신자유주의과 공동체주의의 조화가 필요하며, 태권도장 지도자들이 한국의 전통문화이자 세계인의 무도인 태권도 지도자로서 정체성을 찾고 진정한 지도자로 존경받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본질에 깊은 관심을 갖고 그러한 태권도의 본질과 교육 소비자인 학부모와 수련생의 요구를 잘 조화시켜야 할 것임을 제언했다""

원종윤(2010)은 한국 무도철학에 대한 고찰을 태권도 철학을 중심으로 연구했으며, 연구결과 태권도에 대한 3국면적 이해는 태권도와 태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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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경(2011). 여성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2010). 신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관점에서 본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충환(2016). 태권도 띠의 상징성에 대한 철학적 탐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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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ha.go.kr/cop/bbs/selectBoardArticle.do?nttId=6371&bbsId=BBSMSTR_1008&mn=NS_01_09_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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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카모토 슈이치(2005). 태권도철학의 구성원리, 선문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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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칠규(2008). 태권도 수련문화의 철학적 구성원리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홍희(1990). 태권도와 나, 서울: 사람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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