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수설계 및 교수목표분석
1.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란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 교수설계는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과 학습전략, 학습 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좁은 의미에서 교수설계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정한 교과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수업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설계의 필요성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함,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함, 교수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하기 위함, 교수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함 등이 있다""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이자, 이 구성요소들이 어떤 목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이는 교수활동의 모든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을 의미한다""
1.2. 교수목표분석의 개념
교수목표분석의 개념은 "학습을 마쳤을 때 학습자들이 숙달되기를 기대하는 새로운 정보와 기능, 즉 목표를 결정"하는 것이다""
교수목표분석은 교수프로그램에 포함하여 가르치려는 정보와 기능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목표분석과 하위기능분석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목표분석은 목표를 성취하게 되었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단계별로 표현하는 것이고, 하위기능분석은 그 목표를 완전하게 숙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하위 기능들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교수프로그램에 포함될 기능과 지식을 확인하고, 학습을 적합한 시간 내에 가르칠 수 있는 단위로 나누며, 학습 후 학습자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취행동을 알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인 교수설계가 가능해진다""
2. 교수목표분석의 절차
2.1. 목표에 따른 학습영역 분류
목표에 따른 학습영역 분류는 교수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의 유형을 규명하는 것이다""이는 학습자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게 되었다면 정확히 어떤 유형의 학습을 할 수 있게 될 것인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Gagne는 이러한 학습영역을 언어적 정보, 지적기능, 운동기능, 태도로 구분하였다""
언어적 정보는 사실이나 정보를 진술하거나 열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습이다""예를 들어 "기업의 7가지 인재상을 열거할 수 있다"와 같은 목표가 언어적 정보에 해당한다""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받는 것이 목적이라기보다는 고차원적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되는 기능이다""
지적기능은 변별학습, 개념학습, 규칙학습, 문제해결 등의 인지과정을 포함하는 학습영역이다""예를 들어 "수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규칙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와 같은 목표가 지적기능에 해당한다""이는 사물이나 현상을 분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