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 개요
1.1. 무신사 연혁
무신사는 2001년 조만호 대표가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온라인 패션 동호회에서 시작하였다. 2006년 조 대표는 동호회 수준이었던 무신사를 기업의 형태로 변화시켰고, 2009년에는 본격적인 커머스 사업인 '무신사 스토어'를 오픈하여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2015년에는 연간 거래액 1000억 원을 달성하였고, 2017년에는 연간 거래액 3000억 원을 달성하였다. 2018년에는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패션 공유 오피스인 '무신사 스튜디오'를 오픈하였다. 2019년에는 회원 수 470만 명과 입점 브랜드 3500개를 돌파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브랜드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1.2. 무신사의 탄생배경
2001년 당시 고3 이였던 조만호 대표는 온라인 동호회 사이트 '프리챌'의 '무지하게 신발사진이 많은곳'을 표방해 '무신사 커뮤니티를 창설하였다. 조만호 대표는 커뮤니티에 그동안 수집했던 신발들의 사진이나 해외사이트의 한정판 신발사진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카테고리화 함으로 회원들을 모으고 정보들을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였다. 2006년 조대표는 동호회 수준이었던 무신사를 기업의 형태로 변화시키기 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 무신사 매거진이라는 웹진을 창간하며, 컨텐츠를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9년 본격적인 커머스 사업인 '무신사 스토어'를 오픈하여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1.3. 무신사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무신사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무신사는 주요 사업으로 온라인 유통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를 무신사 내에 입점시켜 수수료를 지급받는 판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무신사의 주요 입점 브랜드로는 초기 신발 제품을 비롯한 스포츠 브랜드, SPA 브랜드 및 스트리트패션 등 2030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무신사 내에 입점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국내 대표 캐주얼 브랜드인 '커버낫'과 '디스이즈네버뎃'이 있다.
무신사 내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브랜드는 정식 제조 및 정식 수입원을 통해 입고되는 정품임을 보장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도 무신사에 입점하고 있어 최근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무신사는 자체 PB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만들어 다른 제품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가격 및 품질로 인해 2018년 17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기획 단계부터 생산까지 철저한 사전계획 및 브랜딩 전략을 펼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를 통해 국내 SPA 브랜드와의 경쟁에도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1.4. 무신사의 특징
무신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무신사는 2019년 3월 기준으로 3500개에 달하는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무신사는 단순히 매니아 취향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브랜드들을 대거 입점시켰으며, 무신사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은 패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도 수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이를 통해 무신사는 국내 최대 편집숍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무신사는 온라인 무신사 사이트 내에서 무신사스토어 외에도 우신사스토어, 무신사매거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무신사스토어는 무신사의 주력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이며, 우신사스토어는 여성 고객들을 겨냥한 여성전문 쇼핑몰이다. 무신사매거진은 길거리 패션, 패션 중고장터, 패션화보, 패션잡지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무신사는 고객들의 니즈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무신사는 2020년 거래 1조 1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브랜드와의 동반성장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비즈니스 기획과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또한 회원들에게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