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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공학 연습문제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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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기초공학 연습문제 4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정의
1.1.1. 설계
1.1.2. 개발
1.1.3. 활용
1.1.4. 관리
1.1.5. 평가
1.2. 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공학 활용 방안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2.1. 한국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2.1.1. 교육정보화 사업과 사이버교육의 확산
2.1.2. 사이버대학 성장과 선도적 역할
2.2. 유아 영어 교육에서의 사이버 교육 활용

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1. 행동주의 학습 이론
3.1.1. 고전적 조건형성
3.1.2. 조작적 조건형성
3.1.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공학적 영향
3.2. 스키너의 실험과 유아 교육에의 활용

4. 교수체제설계
4.1.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교실 지향' 모형
4.1.1. ASSURE 모형
4.2. ASSURE 모형을 활용한 유아 체육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정의
1.1.1. 설계

교육공학은 학습의 변화를 위해 최적의 과정과 기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다루는 연구로 변화하였다. 또한 교육공학은 연구와 학문 분야를 넘어 하나의 실천영역임이 강조되어 왔다. 셋째, 교육공학은 학습촉진을 목표로 하며, 학습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관련된 변화(실제적 상황에 적용)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자의 주도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고려하지 않으면 의미 있는 학습이 발생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넷째, 수행에 대하 강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행은 크게 두 가지 맥락을 지니고 있는데, 하나는 학교교육에서의 수행으로 실제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모형이다. 다른 하나는 수행의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목표 달성 여부를 나타내는 효과성과 함께, 효율성이 고려된다. 다만,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할 경우 학습자들이 얼마나 흥미롭게 참여하였는지도 주 대상이 된다. 다섯째, 교육공학은 적절한 과정과 자원이 필요하다. 과정은 결과를 얻기 위한 활동으로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접근이 이에 속한다. 자원은 교육 및 학습을 위한 기술적 혁신으로, 교육공학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여섯째, 교육공학은 자원과 과정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는 세 가지 측면과 연관된 방법을 다룬다. 창출의 대상은 일반적인 교수자료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환경, 대규모 교수학습 체제 등을 포함한다. 창출과 관련된 대표적인 교육공학 지식으로는 교수체제설계를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과정을 안내한다. 활용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다양한 교육용 매체와 자원들을 목표를 고려하여 최적의 형태로 선정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새롭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어떻게 확산하여 결과적으로 기대하는 변화를 가져오는지와 관련된 활용이다. 관리는 교육공학의 전통적인 영역 중 하나로 최근에는 e러닝을 위한 학습관리체제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1.1.2. 개발

개발은 설계된 것을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에 관련된 영역으로, 문자와 그림 등을 책의 형태로 드러낸 인쇄기술, 시청각 매체 등을 활용하는 자료의 개발방법, 그리고 컴퓨터 기반의 통합기술과 같은 최근의 첨단 융합매체 및 자료의 개발지식을 포함한다.

개발 영역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사항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용 자료와 매체를 제작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때 기존의 전통적인 인쇄기술에서부터 최신의 첨단 융합매체 기술까지 다양한 개발 방법이 활용된다.

인쇄기술 분야에서는 문자와 그림을 활용하여 교과서, 워크북, 참고서 등의 인쇄물을 제작하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학습 내용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시청각 매체 분야에서는 영화, 애니메이션, 녹음 테이프, CD, DVD 등의 제작 기술이 활용된다. 이러한 시청각 매체는 학습 내용에 생동감을 더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첨단 융합매체가 등장하였다. 웹기반 멀티미디어 자료,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가상현실 콘텐츠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상호작용성, 접근성, 확장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개발 영역에서는 교육 내용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개발 기술과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용 자료와 매체를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1.1.3. 활용

활용은 매체, 교육용 자료, 혹은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다룬다. 현장에서의 접근 방법에 따른 혁신의 보급, 새로운 교육공학적 개발물을 탐구하는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의 전반적인 활용전략을 다룬다.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교육공학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매체와 자료,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도입하고 활용할지, 어떠한 정책과 규제가 필요한지 등이 활용 영역에 포함된다. 이를 통해 교육공학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효과적인 교육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1.1.4. 관리

관리는 매체센터나 교수학습센터와 같은 조직의 관리 필요성에서 대두되었다. 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학습자원을 제공하려고 정보의 저장, 전달, 처리를 계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정보관리, 수업설계 및 개발 관련 프로젝트의 관리를 포함한다.

자원 관리는 교육 활동에 필요한 제반 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감독하며 조정하는 업무를 포함한다. 이는 교육공학 영역의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재, 기자재, 시설 등 유형적 자원뿐만 아니라 강사, 운영 인력 등 인적 자원의 관리도 포함된다. 체계적인 자원 관리를 통해 교육 현장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전...


참고 자료

윤가영,유하원,김효정,and 박인우. "국내 교육공학 연구 동향 분석 및 키워드 분석 연구: 2014~2022년「교육공학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8.4 (2022): 983-101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AI기반 맞춤형 교육을 위한 변화’(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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