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미래 관광산업의 새로운 마음가짐
1.1. 관광객과의 소통
관광객과의 소통은 미래 관광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마음가짐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관광은 패키지여행이 대부분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이에 따라 관광객과의 소통이 부재하였다. 가이드와 고객 간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이로 인해 불만사항이 많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미래에는 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이 일부 역할을 대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관광인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 관광객과의 소통 능력이 될 것이다. 관광객들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단순히 여러 곳을 빠르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관광객 각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객과의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관광인으로서 가져야 할 새로운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다."
1.2. 관광객의 욕구파악
관광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되면서 관광객들의 욕구 파악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양적 여행인 패키지 여행에서는 관광객들의 욕구를 즉시 파악하기 어려웠다"." 관광객들은 여행 도중 다른 것을 하고 싶은 욕구가 있지만, 여행 일정을 그대로 따라야 하는 특성상 이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미래의 질적 여행에서는 관광인들이 현장에서 관광객 각각의 세부적인 욕구를 즉시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관광객 개개인의 다양한 호기심과 흥미, 관심사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인들이 관광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관광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는 관찰력과 세심한 주의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화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 등의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결국 관광객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역량이 곧 미래 관광산업의 성공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1.3. 관광객에 대한 봉사와 헌신
관광객에 대한 봉사와 헌신이 미래의 관광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마음가짐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관광은 여러 곳을 빠르게 보고 스쳐지나가는 양적인 여행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미래에는 관광객들이 특정한 콘텐츠나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는 질적인 여행이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관광객들에게 소개하고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관광인 자신이 먼저 그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해당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의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관광인은 관광객들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단순히 업무적인 차원을 넘어 관광객들의 만족도와 경험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관광객들은 단순히 여행을 다녀온 것이 아니라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관광객에 대한 봉사와 헌신은 미래 관광산업의 핵심적인 마음가짐이 될 것이다.
1.4. 새로운 문물에 대한 적응
앞으로의 여행은 더욱더 기술이 발전하고 AR/VR을 통한 여행이 증가할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문물들을 관광인들이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