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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실천의 쟁점 및 이슈(아동학대, 위탁과 입양, 아동보육, 빈곤아동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 및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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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실천의 쟁점 및 이슈(아동학대, 위탁과 입양, 아동보육, 빈곤아동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 및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1.1. 아동의 개념과 특성
1.2.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1.3. 아동복지의 원칙

2. 아동발달의 이해
2.1. 아동발달의 의의
2.2. 아동발달 이론

3. 아동복지 정책 및 실천
3.1. 아동복지 정책의 개념
3.2. 아동복지 정책 프로그램
3.3. 아동복지실천

4.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4.1. 지지적 서비스
4.2. 보충적 서비스
4.3. 대리적 서비스

5. 아동복지사업의 현황
5.1. 아동복지 전담기관
5.2. 아동복지시설

6. 한국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1.1. 아동의 개념과 특성

아동은 발달적 관점에서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로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사람을 총칭하는 말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유아기(2-6세) 이후의 시기에 해당하는 만 6세에서 11세에 해당하는 연령군을 아동이라고 정의한다. 법적 관점에서는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인자로, 민법에서는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로 분류하여 권리와 의무에 차이가 있다. 국제아동권리협약에서도 아동을 18세 미만인자로 정의하고 있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 독자적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등의 기본적인 권리가 있다. 이러한 아동의 권리는 아동복지의 이념적 기초가 되며, 아동복지의 중요한 목표이자 과제이기도 하다. 특히 국제아동권리협약(UN, 1989)은 아동의 권리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권리규범으로서, 우리나라는 1990년 협약에 서명하고 1991년 비준한 협약당사국이다.


1.2.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서 그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한 모든 대책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에서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특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아동복지의 의의는 아동 개인의 입장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생활에 대한 보장이며, 사회적인 입장에서 국가 발전을 위한 인력의 보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 문제 발생의 예방에도 기여한다.


1.3.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의 원칙은 아동복지 실현을 위한 기본 방향과 지침이 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5가지 원칙을 포함한다.

첫째, 권리와 책임의 원칙이다. 아동복지는 아동, 부모, 국가 및 사회의 3주체 간 균형잡힌 권리와 책임을 요구한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아야 하며, 부모는 아동의 보호와 양육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가진다. 또한 국가와 사회는 아동의 권리를 증진시킬 책임이 있다.

둘째,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이다. 보편성의 원칙은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선별성의 원칙은 특별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아동에게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원칙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개발적 기능의 원칙이다. 아동복지는 단순히 사후대책적인 차원을 넘어 예방적이고 발달지향적인 서비스를 지향해야 한다. 즉,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넷째, 포괄성의 원칙이다. 아동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제, 교육, 보건, 주택,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포괄적인 정책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다섯째, 전문성의 원칙이다. 아동은 성인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필요하다.

이상의 5가지 원칙은 아동복지 정책과 실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상호 보완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2. 아동발달의 이해
2.1. 아동발달의 의의

아동발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발달 지식을 기초로 아동에게 바람직한 발달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아동발달 지식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양육 방식과 교육 방식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아동발달 지식은 아동관련 사회정책 결정에 기여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 특성과 욕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와 복...


참고 자료

윤철수 외 공저, 2012, 사회복지개론 (2판), 학지사.
오정수 외 공저, 2011, 사회복지학개론, 양서원.
김주아, 류현수 공저, 2008, 아동복지, 동문사.
김성경 외 공저,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김기태 외 공저, 2001,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강용규 외 공저, 2011,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공계순 외, 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윤매자 외, 2012, 아동복지론, 양서원.
윤혜미 외, 아동복지론, 2010.
아동복지법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www.mw.go.kr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홈페이지 www.korea1391.org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fostercare.or.kr/
이소희 외 4명, 아동복지론, 현학사, 2004
조인숙․오선영공저,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7
연합뉴스, '폭행' 인천 어린이집 운영정지 후 시설폐쇄 방침, 2015.01.15.
http://media.daum.net/issue/934/newsview?issueId=934&newsid=*************5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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