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대한 기본 가정, 교육에 대한 설명, 비판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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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 대한 기본 가정, 교육에 대한 설명, 비판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
1.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1.2. 갈등주의 이론의 개념
1.3.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특성 및 역사
1.4.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학교 교육과의 관계
1.5. 결론

2. 사회과학 연구 패러다임: 해석 주의
2.1. 해석 주의의 정의
2.2. 해석 주의의 특성
2.3. 해석 주의와 다른 연구 패러다임의 비교
2.4.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해석 주의 적용 사례

3. 여성주의(페미니즘) 이론: 복지주의 페미니즘
3.1. 복지주의 페미니즘의 주요 개념 및 관점
3.2. 복지주의 페미니즘의 한계
3.3. 우리 사회에서의 복지주의 페미니즘 적용 미흡 사례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
1.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은 사회의 구성요소 또는 부분이 사회전체에 어떠한 공헌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과 이러한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하는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의 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맞추며, 사회가 안정을 지향하고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본다. 기능주의 이론의 원류는 스펜서, 뒤르켐 등 사회학자와 라드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 등 인류학자에게서 찾을 수 있다. 파슨스는 구조기능주의를 제창하여 사회구조를 기능적 요건의 충족과 불충족으로 분석하는 이론을 발전시켰고, 머턴은 기능에는 현재 기능과 잠재 기능, 플러스 기능과 마이너스 기능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기능 분석의 정교화를 시도하였다. 기능주의 이론에 따르면 국민사회, 조직, 집단 등 모든 사회체제에서 특정 기능이 충족되는 것이 해당 사회체제의 유지에 필요하다.


1.2. 갈등주의 이론의 개념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대립과 경쟁, 갈등과 변화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구조기능주의가 사회를 합의와 균형만 존재하는 이상향으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비판을 가하면서 나온 이론으로, 사회는 의견대립과 갈등을 가지고 있어 항상 변화하며, 갈등은 사회발전에 기여한다는 견해이다.

사회에는 무질서가 늘 존재하여 불안정하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난다. 이런 현상을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이론은 사회가 통합이 잘 되어 있고, 잘 짜인 체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경제적인 이해관계 또는 정치 권력은 갈등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모든 사회는 일부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을 탄압하고 강제함으로써 유지된다는 것이다. 사회문제는 지배자의 탄압과 착취에서 비롯하며, 사회의 각 부분 사이의 관계는 협동적이라기보다는 경쟁적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갈등이론은 마르크스와 지멜에서 시작되었으며,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다렌도르프와 코저가 있다. 다렌도르프는 사회 안에 늘 갈등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갈등을 통해 사회변동이 일어난다고 보았으며, 권위적인 관계로 형성된 집단간의 갈등이 인간사회의 근본적인 갈등이라고 생각하였다. 코저는 구조기능주의 내에서 갈등을 설명하고자 했으며, 사회 안의 갈등은 사회체계를 재통합하여 결국 사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사회질서를 회복한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나 갈등이론은 사회의 단편적인 면만 설명했으며,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 못해 비판을 받고 있다.


1.3.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특성 및 역사

파슨스는 편대의 어떤 사회학자보다도 가장 세계적인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가 사회학에 있어서 이론적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러한 작업을 계속해서 추진했다는 점이다. 파슨스는 안정과 통합을 위한 사회학을 하였다. 그는 베버와 뒤르케임의 이론들을 자신만의 개념으로 명제전환을 통해 가져가기 시작했다. 파슨스는 실증주의 방법론에 대해 비판적 견지를 가졌다. 실증주의는 자연과학적 방법으로 일반적인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하지만 파슨스는 자연과학적 방법으로는 추상적인 사회를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사회이론이 자연과학의 이론과 방법론에 따라 구성될 수 있으며 사회현상을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와의 유추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던 꽁트와 스펜서에서 출발하여 최초로 원인과 기능을 뚜렷이 구별하였던 뒤르케임을 이어 문화인...


참고 자료

기능주의(사회이론),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참조
갈등이론, 두산백과
김민희 저자, 파슨스의 기능주의 사회이론 맥락에서 본 학교기능 재고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년 논문 참조
사회를 이루는 본질, 통합일까 갈등일까?,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 저자 구정화, 해냄, 2011.09.26. 참조
황상일, 2017, 한국 기후변화교육 지도안 특성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18~20
홍정환 외, 2017, 연구 패러다임에 따른 프로그램 평가모형의 특징 고찰, 水産海洋敎育硏究, 29권 3호, p.945~947
민천식, 1997, 사회과학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교육의 재구조화,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p.9~10
여성복지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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