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있다.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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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 있다. 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문법 교육론 과제 작성
2.1. 내용 구성
2.1.1. 문법 형태의 선정
2.1.2. 문법 형태 해설
2.1.3. 교수 절차의 구성
2.2. 작성 요령
2.3. 제출 기한

3. 한국어 문법교육론 교수 절차 구성 - ~고 있다
3.1. 문법 형태 선정
3.2. 문법 형태 해설
3.3. 교수 절차 구성

4. 교육심리학 주제: 학습전략 분석과 수정·보완 방법
4.1. Weinstein의 이론
4.2. 나의 학습전략 분석
4.2.1. 학습전략 분석
4.2.2. 성공적인 학업 성취를 위한 수정·보완 방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습전략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취하는 전략을 뜻하며, 학습 과정의 전반에서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전략과 관련하여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하는데,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교수자와 교수방법, 교육과정의 개선을 학습방법으로 보고, 인지적 관점에서는 학습자 내부의 정보처리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또한 초인지적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이처럼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습관, 인지적 과정 등과 관련하여 변화발전을 거듭해왔으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형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Weinstein과 Mayer(1986)의 학습전략 이론을 중심으로 나의 학습전략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학업 성취를 위한 학습전략의 수정·보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국어 문법 교육론 과제 작성
2.1. 내용 구성
2.1.1. 문법 형태의 선정

문법 형태의 선정은 한국어 문법 교육론 과제 작성의 첫 번째 내용 구성 요소이다.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문법 형태 중 하나를 선정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문법 형태를 선정할 때에는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그 선정 이유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자주 사용되면서도 다양한 의미와 기능을 표현할 수 있는 문법 형태를 선정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모국어 배경이나 한국어 학습 경험 등을 고려하여 해당 문법 형태가 학습자에게 어느 정도 수준에 해당하는지도 함께 밝힐 수 있다.

이처럼 문법 형태의 선정은 한국어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선정한 문법 형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그 문법 형태의 문법적 성격을 해설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절차를 구성하는 것이 과제의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2.1.2. 문법 형태 해설

선정한 문법 형태인 '-고 있다'는 한국어 문법에서 어미 '-고'와 보조용언 '있다'가 결합된 표현이다. '-고'는 '있다', '싶다', '나다', '말다' 등의 보조용언과 결합하여 어떤 행위나 느낌을 보충하면서 이어 주는 연결 어미의 역할을 한다. 보조용언 '있다'는 지속성(持續性)이 부과된 상태상(常態相)을 나타낸다. 즉, '-고 있다'는 '-고'와 '있다'가 결합되어 동작의 진행이나 지속되는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고 있다'는 이형태가 없으며, 어간에 '-고 있다'를 그대로 활용한다. 예를 들어 '입다 -> 입고 있다', '달리다 -> 달리고 있다', '공부하다 -> 공부하고 있다' 등과 같이 사용된다.

'-고 있다'의 문법적 제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용사와는 결합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예쁘고 있다'와 같이 사용할 수 없다. 둘째, 행동이 포함되지 않는 정지 상태 동사와도 결합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나는 있고 있다'와 같은 표현은 성립하지 않는다. 셋째, 특정 조건 안에서 그 행동이 순간적이며 반복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나는 시험에 붙고 있다', '*열차가 잠시 동안 도착하고 있다'와 같은 문장은 성립하지 않는다.

'-고 있다'의 의미와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떤 동작이 진행 중이거나 계속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밥을 먹고 있다', '달리고 있다'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동작의 진행이 끝난 결과가 현재 계속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양복을 입고 있다', '손잡이를 계속 잡고 있다'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셋째, 특정 조건 안에서 일시적 동사의 반복 표현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별이 반짝이고 있다', '손님들이 도착하고 있다'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넷째, 일정 기간 동안의 반복적 행동이나 습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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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한국어 1B,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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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호, 김민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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