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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3대 양식 중 1작품과 르네상스 1작품을 선정하여 각 작품을 설명하고 비교하여 르네상스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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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3대 양식 중 1작품과 르네상스 1작품을 선정하여 각 작품을 설명하고 비교하여 르네상스에 대해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세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차이
1.1. 중세미술의 텍스트적 기능과 사례
1.2. 르네상스미술의 재현적 기능과 사례

2. 르네상스시대 예술의 이해
2.1. 르네상스의 어원
2.2. 르네상스의 역사
2.2.1. 초기 르네상스 (15세기)
2.2.2. 중기(전성기) 르네상스 (16세기)
2.2.3. 후기 르네상스 (매너리즘)
2.3. 르네상스의 예술의 일반적 특징 및 성격
2.4. 미켈란젤로의 작품으로 본 르네상스 예술
2.4.1. 미켈란젤로와 후원
2.4.2. 조각을 통해본 예술성
2.4.3. 회화를 통해본 예술성

3. 유럽의 문화와 예술: 고대-근대
3.1. 중세에서 르네상스로의 변천
3.1.1. 작품의 역사적 배경
3.1.2. 예술적 차이
3.2. 에 대한 소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세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차이
1.1. 중세미술의 텍스트적 기능과 사례

중세 시대의 미술은 특히 글을 읽지 못하는 일반 평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성경의 교리를 전파 내지 대독하는 텍스트적 기능을 수행했다. 이러한 텍스트적 기능을 보여주는 사례로는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성당 속 스테인드글라스 작품과 성 샤펠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을 제시할 수 있다. 두 성당 모두 후기 고딕 양식에 입각하여 건축되었는데, 벽면에는 부조로 성경 속 성자들과 성녀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고 이들이 행했던 순교나 성스러운 행위가 묘사되어 있어 라틴어를 모르는 평민들에게 성경을 텍스트에 갈음하여 전파하고자 하였다. 마찬가지로 스테인드글라스는 예수와 마리아, 제자들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성서의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 바, 이러한 성당들은 그 자체로 거대한 성경 텍스트의 기능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1.2. 르네상스미술의 재현적 기능과 사례

한편 르네상스 시기는 그리스 로마 유적의 발굴과 함께 "그레코-로만"에 대한 유행이 불었던 시기였다. 또한 무엇보다도 조금씩 교황권이 쇠락하는 가운데 이탈리아의 메디치 가문과 같이 예술을 후원하는 귀족 또는 왕족 가문이 등장한 시기여서, 이 시기에는 교황의 주문 못지 않게 이러한 귀족들의 주문이 예술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전체적인 예술 화풍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문주의의 부흥, 과학 기술의 발전, 고대 문물의 재발견 등에 힘입어 과거 그리스 로마 시대와 마찬가지로 인간 및 자연을 그대로 재현(Representation)하고자 하는 욕구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처럼 사물을 재현하고자 하는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르네상스 미술의 사례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인 '모나리자'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모나리자'는 "라 지오콘다"라고도 하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프란체스코 델 조콘도의 부인을 그린 초상화인 것으로 추측된다. 물론 초상화의 진짜 주인공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설왕설래가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초상화가 성경 속 주인공이 아닌 실제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았으며 또한 이 주인공을 마치 눈 앞에 직접 마주한 것처럼 생생하게 재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르네상스적 미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인물의 양감은 키아로스쿠로를 통해 잘 느껴질 뿐만 아니라, 미묘한 표정까지도 신비롭게 묘사되어 있다. 또한 원근법이 적용되면서 배경과 인물 사이에는 확실한 거리감이 느껴지는 등으로 중세 시대의 미술 작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재현의 방식이 사용되고 있어 주목할 만 하다.


2. 르네상스시대 예술의 이해
2.1. 르네상스의 어원

르네상스[Renaissance]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며, 이 운동은 곧 프랑스, 독일, 영국, 북유럽 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고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2. 르네상스의 역사
2.2.1. 초기 르네상스 (15세기)

15세기 르네상스 미술은 현실적인 자연에 대한 관찰과 해석으로 그 가장 큰 특성을 드러낸다. 그것은 인체묘사와 공간 묘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 평평한 화면에 깊이 있는 공간을 재현시킴으로써 중세적인 상징적 공간에 머물지 않고 실제로 우리들에게 보이는 것과 같은 공간 감각을 지니게 한다. 한편 그 속에 그려져 있는 인간들은 빛과 그림자 및 색채와 더불어 보다 양감 있는 입체적인 조형성을 띠고 나타나서 가시적인 현실감을 회화적으로 높여주고 있다.

중세는 신 중심의 사회였다. 따라서 회화의 주제나 기법 모두 신을 위한, 신에 의한, 신의 것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옹호한 르네상스 사람들의 시각에서 보자면, 중세는 그야말로 암흑의 시대였다.

흔히 르네상스 회화를 알리는 첫 화가로 언급되는 조토 디 본도네(1267~1337)의 작품도 대다수가 성서를 주제로 하고 있다. 하지만 표현기법은 기존과 많이 다르다. 중세에는 고대 그리스 미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주의적 화풍이 무의미했다. 즉 대상을 마치 빼다 박은 듯 닮게 그리는 일에 의의를 두지 않았다는 말이다. 중세 인들에게 예술 작업은 신을 위한 봉사일 뿐이었다. 글을 읽지 못하는 평신도들에게 신의 말씀을 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 회화에서는 얼마나 사물을 비슷하게, 닮게, 진짜같...


참고 자료

에른스트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2017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13
왈라스 크리퍼트 퍼거슨, 「西洋近世史 」, 집문당, 1989년
제임스 벡, 「聖 미켈란젤로 」, 이룸, 2002년
폴 포르, 「르네상스 」, 한길사, 2001년
폴 존슨, 「The Renaissance」, 을유문화사, 2003년
리처드 스템프, 「르네상스의 비밀 」, 생각의 나무, 2007년
엔소니 휴스, 「 미켈란젤로 」, 한길아트, 2004년
인터넷 싸이트
http://www.iartedu.com/history/west/h1-12.htm
http://www.imoon21.com/rena/rena_start.htm
에른스트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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