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수목표분석의 절차가 왜 중요할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교수목표분석의 절차가 왜 중요할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수설계 및 교수목표분석의 개념
2.1. 교수설계의 개념
2.2. 교수목표분석의 개념

3. 교수목표분석의 절차
3.1. 목표 분류
3.2. 성취행동의 단계 파악

4. 교수목표분석 절차의 중요성
4.1. 목표 분석의 필요성
4.2. 목표 분석 단계의 의의

5. 교수학습 이론과 모델
5.1. 교수, 학습 이론의 개념
5.2. Glaser의 교수학습모델
5.3. KEDI의 교수학습모델
5.4. Caroll 교수학습모델

6.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6.1. 상황분석
6.2. 수요 분석
6.3. 교육 목표 및 내용
6.4. 교육 방법 및 평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학은 어떠한 현상을 교육적인 관점이나 학습의 관점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지식체계를 말하고, 교수, 교육과정, 교육상담, 교육행정, 교육평가 등의 세부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에서 교수와 교육과정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리킬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면, 교수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심이 있는 학문이다. 교수는 학습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면 학습자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처방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교수의 영역에는 설계, 개발, 전개, 관리, 평가 등의 5가지 영역이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교육공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학습이론과 교육의 실제를 접목시키는 역할을 하며 지속적 연구가 필요한 학문분야이다. 교수설계는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하는 연계과학으로 교수의 질 개선 · 이해에 필수적인 학문분야로 이는 교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교수활동을 처방해 주도록 인도하는 지식체계이기 때문이다.


2. 교수설계 및 교수목표분석의 개념
2.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는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교수설계란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전략·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수 과정을 이해·개선하며, 최적의 환경에서 교수효과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설계는 수업의 과정을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이자, 이 구성요소들이 어떤 목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이는 교수활동의 모든 요소가 목표달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계획, 실행, 평가, 수정 등의 준비 및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체제로 파악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수설계모형이 필요하다"".


2.2. 교수목표분석의 개념

교수목표분석이란 학습자가 그 목표를 성취했을 때 정확히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단계별로 기술하고, 교수목표를 달성했을 때 학습자가 보여 줄 구체적 성취행동의 단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분석의 첫 단계는 그 목표가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를 분류하는 것으로, 그 목표는 운동기능, 지적기능, 언어적 정보, 태도 중 하나가 된다. 즉, 목표 성취를 위한 수행행동의 단계들은 대체로 시차적인 순서로 표시된다.

목표분석의 최선의 기법은 학습자가 목표를 수행하게 되었을 때 정확하게 무엇을 할 수 있게 될 것인가를 단계별로 기술하는 것이다. 교수목표분석의 절차는 목표가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를 분류하고, 목표를 성취할 때 보일 주요 성취행동의 단계를 찾아서 계열화하는 것이다.

찾아낸 주요 성취행동의 단계를 어떤 순서로 나타낼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목표분석의 영역에는 운동기능, 지적기능, 언어적 정보, 태도, 인지전략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세부적인 분류를 통해 학습자가 교수목표를 성취했을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를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다.


3. 교수목표분석의 절차
3.1. 목표 분류

목표 분류는 "교수목표분석의 첫 단계"로, 해당 목표가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를 분류하는 것이다."교수목표분석의 첫 단계는 그 목표가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를 분류하는 것으로, 그 목표는 운동기능, 지적기능, 언어적 정보, 태도 중 하나가 된다."이다.

운동기능은 관찰하기 쉬운 신체활동을 학습자가 수행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재봉틀로 바느질하는 활동 등을 말한다.지적기능은 변별학습, 개념학습, 규칙학습, 문제해결의 개념을 포함하며, 어떤 명칭이나 특성에 따라서 어떤 것을 분류하고, 규칙을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규칙들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을 한다.

언어적 ...


참고 자료

교수설계론 교안
체제적 교수 설계. WATER DICK . 아카데미프레스 .2009
기업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의 통합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홍성옥.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https://www.ncs.go.kr/index.do)
네이버 지식백과
곽향림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공동체, 2015
이정환, 김희진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2013
박숙희, 엄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13
고경숙 · 이소현, 2010, 「교환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 개발의 실제-초급반 요구 조사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PP.1-26
이미혜, 2016,「이민자 사회 통합 교육을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외국어교육, PP.267-289
이해영, 2016, 「교재 분석을 통한 태국 중·고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석사학위논문
조덕주, 2002,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및 개발방안에 대한 재고 -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제20권 PP.23-44
정영옥, 2005,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로서의 개발연구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PP.353-37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