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대 교회사 속의 교회를 통해 오늘 교회가 직면한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시대 교회와 현대 교회의 과제
1.1. 르네상스 시대 교회의 변화
1.1.1. 르네상스 운동의 기원과 배경
1.1.2. 르네상스 운동과 종교개혁
1.2. 현대 교회의 위기와 과제
1.2.1. 한국교회의 성장과 쇠퇴 요인
1.2.2. 현대 교회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1.2.3. 역사-종말론적 교회론의 제안
2. 교회 공동체의 본질과 방향
2.1. 목회의 핵심 가치와 목적
2.2. 교회 조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3. 성령의 경험과 은사 운동의 과제
2.4. 세상으로부터 존중받는 교회 공동체 만들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시대 교회와 현대 교회의 과제
1.1. 르네상스 시대 교회의 변화
1.1.1. 르네상스 운동의 기원과 배경
르네상스는 14~16세기에 일어난 문화 운동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부활·재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르네상스는 신 중심의 사상과 봉건 제도로 개인의 창조성을 억압하던 중세에서 벗어나, 문화의 절정기였던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문화·예술 분야뿐 아니라 정치·과학 등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새로운 기법의 시도와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가 이미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흥(再興)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학문의 부흥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각은 당시 인문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던 크나큰 확신이기도 했는데, 이들은 단순한 라틴 학문의 부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지적(知的)·창조적 힘을 재흥시키려는 신념에 차 있었다.
르네상스를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인 사유(思惟)와 생활태도의 길을 열어 준 근대문화의 선구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해석의 기초를 확고히 닦은 학자는 스위스의 문화사가 J.부르크하르트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860년에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문화》를 발표했는데, 여기에서 '시대'로서의 르네상스라는 사고방식이 정착하여 오늘까지의 연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이러한 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전통을 이어받고자 했다. 국운이 기울어가던 동방과 달리 14세기에 이탈리아에서는 독창적이고 지적인 활동이 크게 발전했고 15세기 말부터는 북유럽으로 전달되었다. 고대의 예술과 교육의 가치를 재발견한 이 시기를 사람들은 나중에 재생이라는 뜻을 가진 '르네상스의 시대'로 규정했다.
1.1.2. 르네상스 운동과 종교개혁
르네상스 운동은 14~16세기에 걸쳐 일어난 문화적 부흥의 시기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재발견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중세 교회에 대한 비판과 개혁의 요구가 생겨났으며, 이는 종교개혁으로 이어졌다.
르네상스 운동의 영향으로 성경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등장했다. 위클리프 등의 개혁가들은 교회의 부패를 문제 삼으며 성경 본문에 충실할 것을 주장했다. 그리스어와 히브리어 성경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교리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이루어졌다. 특히 교황의 권위와 교회 제도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위클리프는 교황의 면죄부 판매나 성인 숭배 등을 문제 삼았고, 화체설도 의문시했다. 이렇듯 르네상스 시대의 지적 운동은 중세 교회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이어졌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간중심주의적 가치관이 대두되었다. 전통적인 신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인간의 능력과 가치를 강조하는 새로운 세계관이 등장한 것이다. 이는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연구로 이어졌으며, 성경 해석에서도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르네상스 운동은 중세 교회의 전통과 권위에 대한 도전을 촉발했고, 결국 종교개혁으로 이어졌다. 중세 교회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대응하지 못하자, 루터를 비롯한 종교개혁자들이 새로운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이로써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1.2. 현대 교회의 위기와 과제
1.2.1. 한국교회의 성장과 쇠퇴 요인
한국교회의 성장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첫째, 역사적·사회적 상황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일합병으로 이어졌던 정치적 위기와 충격이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종교로 부각한 기독교 안에서 삶의 해결을 찾게 했다. 둘째, 종교사회학적 측면에서 한국교회의 성장은 전통문화인 유교문화의 해체 과정과 그 속에 서서히 파고든 기독교의 전투성에 있다. 셋째, 사회 심리학적으로는 기독교가 소외계층의 자유와 평등사상을 설파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교회의 성장은 1970년대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정치·경제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는데, 유신체제로 대변되는 강렬한 반공 이데올로기와 한국경제의 성장으로 인한 분배정의의 실패 등이 많은 사람들...
참고 자료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89262&cid=40942&categoryId=33440
A. Kenneth Curtis, J. Stephen Lang & Randy Petersen. The 100 Most Important Events in Christian History[교회사 100대 사건]. Translated by 조계광. a division of Baker Book House Company(p140.)
유재덕. 거침없이 빠져드는 기독교 역사, edited by 권혁선. Vol. 1. 서울: 도서출판 브니엘, 2008.(pp237-239.)
프레데리크 들루슈. 새유럽의 역사. edited by 유승준. Vol. 2. 서울: 도서출판 까치
유재덕. 거침없이 빠져드는 기독교 역사. edited by 권혁선. Vol. 1. 서울: 도서출판 브니엘, 2008.(pp239-241.)
주경철. 문화로 읽는 세계사. edited by 정은숙. Vol. 1. 경기: ㈜ 사계절출판사, 2005.(p169)
Hendrik Willem van Loon. The Story of Mankind[인류이야기2]. Translated by 박성규. Vol 4. 도서출판 아이필드, 2001.(pp49-50) 9) Jawaharlal Nehru. Glimpses of World History [세계사 편력]. Translated by 남복희, 남국원. Vol 3. Asia Publishing House, 1967.(p463)
배덕만. 한국교회, 인문주의에서 답을 찾다. Vol. 1. 서울: 도서출판 대장간, 2018.(pp74-76.)
Eduard Fuchs. Illustrierte sittengeschichte Vom Mitteralater Bis Zur Gegenwart:Renaissance [풍속의 역사2-르네상스] Translate by 이기웅, 박종만. Vol 1. Muunchen: Alvert langen, 1909.(pp285-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