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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건축사사무소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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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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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건축사사무소 지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알바 알토의 생애와 작품
1.1. 알바 알토 약력
1.2. 알바 알토의 건축적 특징
1.2.1. 빛의 적극적 추구
1.2.2. 곡선 체계의 활용
1.2.3. 바닥면 높이 변화
1.2.4. 자연주의적 성향
1.2.5. 외부 공간과 내부 공간의 교류
1.3. 알바 알토의 시기별 특징
1.3.1. Alvar Aalto 건축의 잉태기 (1920년대 초)
1.3.2. Turku시의 사무소 시기 (1927~1931)
1.3.3. Helsinki 사무소 시기 (1931~1950)
1.3.4. 이후의 Alvar Aalto 작품
1.4. 주요 작품 분석
1.4.1. 파이미오 사나토리움
1.4.2. 마이레아 저택
1.5. 알바 알토의 건축 이론
1.5.1. 유기주의 건축
1.5.2. 자연과 인간의 조화

본문내용

1. 알바 알토의 생애와 작품
1.1. 알바 알토 약력

Hugo Alvar Hendrik Aalto는 1898년 2월 3일 핀란드 중서부 쿠오르타네에서 출생하였다. 1916년 헬싱키 공과대학 건축과에 입학하였고, 1921년 지구르트 프로스테루스 교수의 교육을 받으며 헬싱키 공과대학 건축과를 졸업하였다. 핀란드 정부의 장학금으로 발트해와 스칸디나비아 지방을 여행하였다. 1923년부터 1927년까지 유바스큘라에서 자신의 설계 사무소를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1924년에는 아이노 마르시오와 결혼하여 사무소에서 함께 일을 시작하였다. 1928년에는 CIAM(근대건축국제회의)의 종신회원이 되었다. 1933년에는 사무소를 헬싱키로 옮겼고, 이후 주요 작품들을 설계하게 된다. 1935년 비푸리의 시립도서관, 1936년 레바르 미술 박물관, 1938년 마이레아 저택 등을 지었으며, 1939년에는 뉴욕 만국 박람회의 핀란드관을 설계하였다. 1939년부터 1940년까지는 겨울 전쟁 기간이었지만, 1940년에는 실험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MIT에서 전후 재건 문제를 연구하였다. 1941년부터 1944년까지는 2차 세계대전 기간이었고, 1943년부터 1958년까지 핀란드 건축가 협회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1946년부터 1948년까지는 MIT의 객원 교수로 재직하였고, 1949년에는 MIT 기숙사와 베이커 하우스를 설계하였다. 1952년에는 엘리사 매키니에미와 재혼하였고, 세이나차로에 사무소를 지었다. 이후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1960년에는 노르웨이 공과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핀란드 아카데미 회장을 역임하였고, 1968년 이후에는 명예회원이 되었다. 1976년 5월 11일 헬싱키에서 별세하였다.


1.2. 알바 알토의 건축적 특징
1.2.1. 빛의 적극적 추구

알토는 빛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건축가이다. 물론 자국인 핀란드의 지형적인 여건상 빛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과 혼탁함을 경험했던 것이 그 기본적인 배경으로 작용했지만, 대부분의 작품에서 천장과 고창을 이용한 자연채광을 유도하고 있다. 그 이용방식에 있어서도 로바니에미 도서관, 핀란드 국민연금협회 도서관, 무라메교회 등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한 단계 여과된 자연채광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즉, 직접적인 자연채광보다는 천창과 고창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빛을 조절하여 간접적인 자연채광을 선호하는 것이다. 이는 북구 지역의 특성상 긴 겨울과 짧은 낮 시간으로 인해 실내 공간에 최대한의 자연채광을 확보하고자 함이다. 실제로 알토의 작품에서 천창과 고창을 통한 간접조명은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1.2.2. 곡선 체계의 활용

알바 알토의 건축적 특징 중 하나인 '곡선 체계의 활용'은 그의 건축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근대건축의 주류를 이루었던 국제기능주의의 양식화된 기하학적 직선과는 달리, 알토의 작품에서는 다분히 유동적이고 파동적인 곡선 체계가 디자인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곡선 사용의 배경에는 먼저 핀란드라는 국가가 전 국토의 8%에 달하는 호수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 알토의 성장과정에서 호수의 이미지나 물결의 흐름으로부터 느낄 수 있는 영감이 그의 작품 구현에 하나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뉴욕 만국박람회 핀란드관, 헬싱키 공과대학 오디토리움, 리올라 교구센터의 교회 등에서 보여지는 천장과 벽체의 곡면적용뿐만 아니라, 그의 유리꽃병 디자인(1937년)에서도 호수의 유동적인 이미지가 잘 드러나고 있다.

또한 알토의 곡선 사용 배경에는 그의 인본주의적 성향도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딱딱하고 절제적인 직선이미지에 비해 곡선이 그의 건축적 이념을 보다 잘 표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알토가 추구한 "성장하는 건축", "살아움직이는 건축"의 이상을 구현하는데 곡선이 더 적합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알바 알토의 독특한 곡선 체계 활용은 그의 건축세계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자국인 핀란드의 지형적 조건과 그의 건축적 이상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1.2.3. 바닥면 높이 변화

알토는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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