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시장이 가지는 한계점과 극복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광산업의 현황과 활성화방안
1.1. 전통시장 현황과 문제점 진단
1.1.1. 강원도 전통시장의 현황 파악
1.1.2. 속초관광수산시장의 현황
1.2. 속초관광수산시장과 부산 자갈치시장 비교분석
1.3. 국외 상권 활성화 사례
1.3.1. 일본 츠키지 어시장의 상권 활성화 사례
1.3.2. 파이크 플레이스의 상권 활성화 사례
2. 관광상품의 구성요소 및 특수성
2.1. 관광상품의 구성요소
2.2. 관광상품의 특수성
3. 관광상품의 교역전
3.1. 정의 및 의의
3.2. 관광교역전의 구성집단
4. 관광상품 사례
4.1. 야광꼴뚜기박물관
4.2. 심층수를 이용한 건강증진시설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관광산업의 현황과 활성화방안
1.1. 전통시장 현황과 문제점 진단
1.1.1. 강원도 전통시장의 현황 파악
강원도 전통시장의 현황은 전국적인 추세와 유사하게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 유통시설의 등장과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로 인해 전통시장이 점점 위축되고 있다.
조명호(2012)에 따르면, 2010년과 2012년의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평가(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강원도의 시장 활성화 관련 여건은 다행히도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유동인구수 등으로 평가되는 상권매력도와 빈 점포율, 종업원 수 변화 등으로 평가되는 시장운영 부문은 여전히 전국 평균보다 낮은 상태이다. 이는 상권의 규모는 정체 또는 감소하는 상태임을 반영하기에 향후 우수 점포, 소상공인 육성을 통한 전통시장 성장기반 마련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의 보호, 육성이 새 정부 핵심공약 중 하나인 만큼 기회를 활용한 적극적인 전통상권 육성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강원도의 경우 현재 지정된 동해중앙시장 시범사업구역 외에 추가적인 상권 활성화 시범사업 지정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시범사업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시장의 경우에도 기존의 지원책들을 활용하여 자치적인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1.1.2. 속초관광수산시장의 현황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이자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이다. 1954년에 시장택지조성에 의거 목조건물로 임시 개설된 후, 1982년 중앙시장 현대화사업을 통해 현재의 주상복합 건물로 개설되었다. 시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2층(연면적 15,436㎡)이며, 총 449개 점포를 갖추고 있다. 지하 1층은 수산물 판매 및 횟집, 지상 1-2층은 일반 도·소매업(식품 및 의류상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 속초중앙시장이라 불리며 속초는 물론 인근 지역인 고성과 양양에서 생산되는 수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가 모였던 전통시장이었다. 그러다가 속초가 관광지로 유명해지면서 시장을 찾는 여행객들이 늘어나자, 2006년 8월에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이후 상가 리모델링을 통해 노점을 없애고, 비를 피할 수 있는 시설 및 대형주차장을 설치하는 등 환경 개선이 이루어졌다.
현재 속초관광수산시장과 속초종합중앙시장 내 총 522개소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수산물, 젓갈, 건어물, 청과, 의류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며, 특히 수산물 점포 수가 많은 편이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한 '소셜상점' 도입 등 다양한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오랜 전통과 함께 관광 명소로서의 특색을 갖춘 전통시장이라 할 수 있다.
1.2. 속초관광수산시장과 부산 자갈치시장 비교분석
속초관광수산시장과 부산 자갈치시장은 우선적으로 유사한 점이 많다. 두 시장 모두 전통시장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면서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주차공간의 부족이라는 공통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만큼 주차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불편함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전통시장이 가지는 근본적인 단점으로 볼 수 있으며, 속초관광수산시장과 부산 자갈치시장 모두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 정책 측면에서는 차이가 발견된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의 경우 상인들의 비양심적인 가격 차별화 행태가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반면, 부산 자갈치시장은 상인회의 철저한 관리·감독 하에 투명하고 정직한 가격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즉, 부산 자갈치시장이 가격 측면에서 더욱 소비자 친화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부산 자갈치시장은 생선을 서로 던지는 등의 유쾌한 퍼포먼스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단순한 물건 ...
참고 자료
썬 도그(2012), 사진은 권력이다. http://photohistory.tistory.com/11286
조명호(2012), 강원도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상권 활성화 구역 제도를 중심으로-. 강원발전연구원
오한금채(2013), “'in 속초 story 프로젝트'...속초관광수산시장. SNS활용『소셜상점』으로 매출향상 시킨다.”. http://ocomz.blog.me/100192299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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