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과학의 발달은 국민소득의 향상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대와 여가시간의 증가를 가져왔다. 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려는 가치관의 변화와 교통수단의 발달,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여가선용의 욕구를 자극하여 관광수요를 확산시켰다. 관광 활동을 통하여 휴식과 즐거운 여가, 삶의 질을 높이고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관광에 대한 욕구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갈수록 고급 지향적이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관광이 선호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흐름에 우리 조에서는 관광지로서 부산을 재조명해보았다.
부산은 서울특별시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제 1의 항구도시이다. 낙동강을 안고 남해에 접한 우리나라의 관문이며 온화한 해양성 기후와 수려한 산과 바다 등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광지 개발의 노력으로 자연환경, 현대적인 관광시설, 다양한 축제가 어우러진 관광인프라가 잘 구축되어있는 도시이다. 그러나 관광도시로서 유리한 조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유명한 관광지와 비교해 봤을 때 아직까지 개선하고 나아가야할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부산의 현 관광실태와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고 부산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관광에 대한 비전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2. 부산의 관광자원과 시설
2.1. 부산의 개요
남쪽은 바다에 면하고, 서쪽은 김해시 장유면과 진해시, 북쪽은 양산시 물금읍과 김해시 대동면, 동쪽은 울산광역시 서생면·온양읍에 접한다. 한국 제2의 도시이자, 제1의 무역항이다. 한반도 남동단의 관문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450km, 대한해협을 끼고 일본 시모노세키[下關]와 약 250km 떨어져 있다. 2004년을 기준으로 1군 15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청 소재지는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5동 1000번지이다. 1876년 일본에 의해 개항장(開港場)이 된 뒤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경인공업지대와 더불어 2대 공업지대의 하나인 남동임해공업지대의 중심도시가 되어 서울권에 버금가는 부산권을 형성하였다. 직접적인 영향권은 경상남도 일원으로 볼 수 있으나, 교통망의 발달로 간접적인 영향이 전국적인 범위에 미치고 있어 서울특별시·대구광역시·울산광역시·마산시·진주시·사천시·통영시 등의 도시가 산업·문화 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포항시·경주시·제주도·진해시·여수시 등도 영향이 미치는 도시들이다. 한국 제일의 우수한 무역항으로, 천연조건 및 국내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제적으로도 태평양 연안의 유수한 항구 중 하나가 되었다. 일본 시모노세키와는 페리로, 그밖에 도쿄[東京]·오사카[大阪] 등지와는 항공로로 연결되는 국제도시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동백꽃이고, 나무는 동백나무, 새는 갈매기이다.
2.2. 부산관광지 및 주요 시설 현황
2.2.1. 휴양투어
부산의 휴양투어는 다양한 해수욕장과 공원, 유원지 등이 대표적이다.
해운대해수욕장은 부산의 대표적인 명소로, '부산'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해마다 여름철 피서객을 가늠하는 척도로 이용될 만큼 국내 최대 인파가 몰리는 곳이다. 특히 해안선 주변에 크고 작은 빌딩들과 고급 호텔들이 우뚝 솟아 있어 현대적이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며, 여름 휴가철 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젊은 열기로 붐빈다. 또한 국내 1급 해수욕장답게 주변에는 일급 호텔을 비롯한 숙박, 오락시설 및 유흥 시설들이 잘 정비되어 있다. 매년 정월 대보름날의 달맞이 축제를 비롯하여 북극곰수영대회, 모래 작품전, 부산 바다축제 등 각종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열리고, 동백섬, 오륙도, 아쿠아리움, 요트경기장, 벡스코, 달맞이고개, 드라이브코스 등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풍부하다.
광안리해수욕장은 해운대 해수욕장의 서쪽에 위치한 1.4km의 모래사장으로, 질 좋은 모래사장과 깨끗한 수질을 자랑하며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명소이다. 광안리에서는 해수욕 뿐 아니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레스토랑, 카페 등과 시내 중심가 못지않은 유명 패션상가들이 즐비하며, 다양한 먹을거리, 볼거리가 있어서 피서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특히 밤이 되면 광안대교의 아름다운 야경이 장관이다.
송정해수욕장은 길이 2km, 너비 50m의 길고 넓은 백사장을 가지고 있으며, 수심이 얕고 파도도 잔잔하여 아이를 동반한 가족 피서지로 적합하다. 수질 또한 맑고 깨끗하며, 해운대해수욕장이나 광안리해수욕장과 달리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다대포해수욕장은 낙동강 하구 부근에 위치하여 수온이 따뜻하고 수심이 얕다.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적합하며, 주변의 다대포 패총,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 다대포 객사 등 문화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