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수정의 중요성
행동수정의 중요성은 아이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고 문제행동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행동 양상을 보이는데, 이 때 부모나 교육자가 적절한 행동수정 기법을 적용하면 아이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행동수정은 아이들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건강한 인격 형성에 기여한다. 또한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켜 가정과 학교의 안정적인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행동수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혐오통제 기법의 개요
혐오통제 기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혐오통제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이상행동에 수반하여 불쾌한 혐오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것이다. 이는 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되었다. 혐오통제의 주요 유형으로는 체벌, 소멸, 타임아웃, 반응대가가 있다.
체벌은 수여성 벌에 해당하는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신체적으로 불쾌한 자극을 가하여 행동의 발생빈도를 줄이는 방법이다. 소멸은 특정 행동을 유지하게 하던 강화인을 억제하여 보상을 없앰으로써 해당 행동을 멈추거나 약화시키는 것이다.
타임아웃은 제거성 벌에 해당하며,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대상자를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분리하는 방법이다. 반응대가는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이미 소유하고 있던 특권 또는 강화제를 회수하거나 박탈하여 해당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혐오통제 기법들은 실제 문제행동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적용에 있어서는 행동의 원인과 동기, 대상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도덕적, 윤리적, 정서적 요인들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주변에서 관찰 가능한 아동을 대상으로 혐오통제(소멸, 체벌, 타임아웃, 반응대가 중 택 2)에 의한 행동수정이 필요한 경우를 선정하고, 목표 행동의 행동수정에 적합한 혐오통제 기법을 선정하여 그 절차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2. 혐오통제 기법
2.1. 타임아웃
2.1.1. 타임아웃의 정의와 원리
타임아웃이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하는 제거성 벌이다. 타임아웃은 특정 시간 동안 아동으로부터 정적 강화물을 즐길 수 없게 하거나 강화 환경 또는 활동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타임아웃이 효과적인 경우는 아동이 문제 행동을 하는 이유가 관심을 받기 위해서거나 특정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기회를 얻게 되는 경우이다. 문제 행동의 동기가 특정 활동을 피하기 위함이거나 주목받는 것으로부터 회피하고자 하는 거라면 타임아웃은 효과적이지 않다."
2.1.2. 타임아웃의 절차 및 적용사례
타임아웃의 절차 및 적용사례는 다음과 같다"
타임아웃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분리하는 제거성 벌의 한 방식이다. 문제행동에 대해 특정 시간 동안 아동이 정적 강화물을 누릴 수 없게 하거나 강화 환경 및 활동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이 타임아웃의 핵심이다.
타임아웃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된다. 첫째,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또는 활동을 정확히 파악한다. 둘째, 비배제적 타임아웃이나 배제적 타임아웃 등 상황에 가장 적절한 타임아웃 기법을 선택한다. 셋째,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고 그 행동을 실행하면 타임아웃이 종료되도록 한다.
타임아웃의 적용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9세 여아 지우가 학원 수업 시간에 옆 친구를 괴롭히는 문제행동을 보였다고 가정해 보자. 지우의 행동 동기가 선생님과 친구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파악되었다면, 타임아웃을 통해 지우를 수업에 참여하는 환경에서 분리시켜 관심을 받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우가 친구를 괴롭릴 때마다 수업에 참여하는 자리에서 벗어나 뒤쪽 책상에 2분간 앉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우는 수업 참여와 강화를 받지 못하게 되어 점차 문제행동의 빈도가 줄어들 것이다.
이처럼 타임아웃은 문제행동의 기능이 관심 추구나 보상 추구와 관련된 경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아동을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격리시켜 그가 원하는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1.3. 타임아웃의 장단점
타임아웃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타임아웃의 장점은 첫째,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강화 환경으로부터 격리시킴으로써 행동에 대한 보상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절차가 단순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문제행동이 발생하면 곧바로 일정 시간 동안 정적 강화 환경에서 분리시키기만 하면 된다. 셋째,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문제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아동을 격리된 공간에 보내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면서도 문제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 넷째,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수업 등의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타임아웃의 단점도 있다. 첫째, 문제행동의 기능이나 원인에 따라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