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장르와 관습
1.1. 영화 장르의 개념
1.1.1. 장르의 정의
1.1.2. 장르의 발생과 변화
1.2. 주요 영화 장르
1.2.1. 멜로드라마
1.2.2. 공포
1.2.3. 액션
1.2.4. 코미디
1.2.5. 스릴러
1.3. 장르별 관습의 특징
1.3.1. 멜로드라마
1.3.2. 공포
1.3.3. 액션
1.3.4. 코미디
1.3.5. 스릴러
2. 영화 흥행과 장르
2.1. 문화적 할인효과와 장르
2.2. 국내 영화 산업의 장르별 비중
2.3. 미국 영화의 국내 수출 비율
3. OTT 산업의 확장과 국내 영상산업
3.1. OTT 산업의 성장
3.2. OTT가 국내 영상산업에 미친 긍정적 영향
3.2.1. 유통 채널 증가
3.2.2. 글로벌 시장 확대
3.2.3. 다양한 콘텐츠 쇼케이스
3.3. OTT가 국내 영상산업에 미친 부정적 영향
3.3.1. 극장 관객 감소
3.3.2. OTT와의 경쟁
3.3.3. 수익 분배 문제
3.3.4. 콘텐츠 품질 변화
3.3.5.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장르와 관습
1.1. 영화 장르의 개념
1.1.1. 장르의 정의
'장르'란 범주(category)나 유형(type)이라는 뜻의 불어로, 영화 분석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영화에서 장르는 플롯(plot: 한 이야기에서 사건들이 일정히 배열되는 방식), 캐릭터, 주제, 스타일과 같은 구조적인 구성 요소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류한 것을 말하며, 상업적인 성공을 기반으로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장르영화는 문화적 지표로 볼 수 있다. 추상적인 분류 개념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개념에서 장르는 중요성을 가진다.
1.1.2. 장르의 발생과 변화
장르의 발생과 변화는 영화 산업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초기 영화는 주로 다큐멘터리적 성격이 강했지만, 1920년대 이후 관객의 기호에 맞는 영화들이 만들어지면서 장르 영화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영화 제작자들은 흥행을 위해 유사한 구조와 요소를 지닌 영화들을 반복적으로 제작하여 장르의 틀을 만들어냈다.
장르는 단순히 유사한 형식과 내용의 영화들을 분류하는 것뿐만 아니라 당대 사회의 가치관과 관객의 욕구를 반영하며 발전해왔다. 예를 들어, 한국의 90년대 로맨틱 코미디 영화는 그 시대의 정치·경제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장르는 시대와 사회, 문화에 따라 변화하며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영화에서 둘 이상의 장르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하면서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기도 한다. 이는 관객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작자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장르의 발생과 변화는 사회·문화적 요소와 제작자-관객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2. 주요 영화 장르
1.2.1.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로,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일반적으로는 남녀 사이의 애정을 다루는 영화를 말하며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현재에는 단순한 남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성문화를 표현하거나 코미디 장르와 결합하여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를 오히려 역행하여 고전적인 멜로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작품도 존재한다.
멜로드라마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그 인물 간에 감정적 대립을 이룬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원인이나 캐릭터의 특성 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좌우되며 결정된다. 갈등은 주로 가족이나 세대 간의 문제부터 남녀 사이의 사랑과 삼각관계에서 생기는 장애, 사회적 계급 차이, 부모의 권력에서 오는 분쟁까지 이야기에 따라 다양하다. 또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멜로에서는 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그 외 이야기의 전개와 사건이 발생함에 있어서도 우연성과 운명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뚜렷한 인과관계보다는 우연의 일치나 오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비동기적인 사건을 통해 인물의 심리가 반전되고, 이것이 결말로 이어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화 하는 과정, 인물 간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 등에서 감정의 과잉이 발생한다.
이처럼 멜로드라마는 유형화된 인물과 과도한 감정 표현, 우연성과 운명감을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카타르시스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1.2.2. 공포
공포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장르이다. 이는 다양한 장르에 속할 수가 있는데,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룰 경우에는 판타지의 하위 장르에 속하나, 그 환상 중에서도 아주 끔찍한 환상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실체이며 실현가능한 이야기라면 공상과학의 하위 장르로 분류된다. 이때는 개인의 내면 또는 집단의 무의식을 중점으로 다룬다.
최근에는 시대를 풍자하는 성형수술이나 학교 폭력, 개인 인터넷 방송과 같은 내용의 공포 영화들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공포 영화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관객에게 공포와 두려움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공포 장르의 영화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습적 특징을 가진다.
첫째, 지배 질서와 제도의 희생자이자 위협적 존재로서의 여성 귀신이 등장한다. 이는 90년대 이전의 한국 원귀영화에서 잘 나타났는데, 현실의 힘없는 여성이 귀신으로 귀환하여 자신보다 강한 힘으로 위협하는 설정을 통해 공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다만 서양은 그저 악을 가진 귀신을 그려내며 그 모습도 사람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둘째, 가장 일반적인 인물이 생존한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이 일어나는 영화에서는 범법자, 이기적이거나 인격적으로 도덕적 심판을 받아야하는 인물들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전개가 주를 이룬다. 그리하여 순수한 어린아이 또는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적당히 영웅적인 면모를 보인 인물이 생존하게 된다.
이처럼 공포 영화는 관객의 공포와 두려움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특정한 관습을 활용하여 공포감을 극대화한다. 이러한 관습들은 공포 영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이념과 관련되어 있다.
1.2.3. 액션
액션 장르는 육체적인 싸움이나 투쟁, 추격과 같은 격렬한 장면으로 관객의 흥분을 유발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장르이다. 타 장르 영화에서는 등장인물과 서사가 중심이 되지만, 액션 영화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단순화되어 스펙터클적인 액션을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액션 영화는 주로 단순화된 연대기적 진행을 통해 갈등의 해결을 강조하는 폐쇄적이고 규범적인 구조를 가지며, 관객으로 하여금 육체적 측면에서의 순간적인 스릴을 느끼도록 구성된다.
액션 장르의 대표적인 관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임무 수행과 관련하여 액션이 발생한다.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형의 영화인 <본>시리즈나, 범죄자를 검거하는 유형의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주인공은 국가의 안위를 책임지는 조직의 일원이나 강력계 형사로, 동료가 적에게 살해되거나 상해를 입는 것이 계기가 되어 적과 대결하게 된다. 이후 적이 처리되면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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