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미술창작 교과 교수·학습 운영 계획
1.1. 시기별 단원 및 수업 내용
시기별 단원 및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3월 4일 ~ 3월 8일에는 입학식 시간에 1-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1-2. 공예(인형만들기)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주변의 대상과 환경을 관찰하고 특징을 파악하여 표현 주제로 발전시키며, 자신의 내면과 사회적 현상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 주제로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보 수집의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3월 11일 ~ 3월 15일에는 기초학력고사 시간에 2-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2-2. 공예(인형만들기)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의도에 적합한 표현 매체를 다양하게 경험하고 체계적으로 창작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월 18일 ~ 3월 22일에는 3-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3-2. 공예(인형만들기)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의도에 적합한 표현 매체를 다양하게 경험하고 체계적으로 창작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월 25일 ~ 3월 29일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 시간에 4-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4-2. 공예(인형만들기)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동시대와 지역사회의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며 창작에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4월 1일 ~ 4월 5일에는 5-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5-2. 제품디자인(제품디자인의 이해)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제품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4월 8일 ~ 4월 12일에는 6-1. 시각디자인(포토몽타주)와 6-2. 제품디자인(디자인 계획)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창작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4월 15일 ~ 4월 19일에는 7-1. 감상 및 토론과 7-2. 제품디자인(디자인 스케치)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창작의 과정과 결과의 연결성을 성찰하고 다양성을 존중하여 그 결과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4월 22일 ~ 4월 26일에는 8-1. 감상 및 토론과 8-2. 제품디자인(디자인 스케치)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타교과, 나의 진로 등이 미술과 융합되어 표현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하였다.
1.2. 평가 계획
1.2.1. 평가의 목적
미술창작 교과에서 평가의 목적은 심화, 확장된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미술을 이해하고, 창조적이고 문화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 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1.2.2. 평가의 방향과 방침
평가의 방향과 방침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태도, 학습 과정, 학습 결과가 고루 평가되며,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하고 실행한다. 평가 기준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감상문, 포트폴리오법 등의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개별 평가와 모둠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모둠 평가 시 개인의 역할과 비중을 고려하여 평가 기준과 방법 등을 선정한다.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습자 스스로 자기 능력이나 학습 단계를 점검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며 내용을 선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 지도를 하는 데 활용한다.
1.2.3. 평가 유의 사항
평가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계와 창작 영역에서는 다양한 주제 탐색을 통해 주제 발상 능력을 기르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자신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즉, 주제와 의도를 잘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창작의 확장에서는 미술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연계하고 활용하여 창의·융합 능력과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들이 미술 이외의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셋째, 표현 매체를 다양한 영역과 융합하여 확장함으로써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완성된 작품을 분석하여 개선하며, 발표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면서 자기 작품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는 능력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인 표현, 자기 주도적 작품 개선, 타인과의 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와 같이 평가 유의 사항은 학생들의 주제 발상 능력, 창의·융합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적 표현 및 소통 능력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기 위한 지침이라고 볼 수 있다."
1.2.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은 다음과 같다. 수행평가가 전체 반영 비율의 100%를 차지하며, 시각디자인 영역과 제품디자인 영역으로 구분된다. 시각디자인 영역과 제품디자인 영역이 각각 반영 비율의 50%씩을 차지한다. 수행평가는 총 3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며, 관련된 성취기준은 [12미창01-01]부터 [12미창02-04]까지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적 사고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2.5.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및 채점 기준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및 채점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시각디자인
1) 출제 계획표
성취기준 [12미창01-01] ~ [12미창02-04]에 대해 평가한다. 시각디자인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고, 사회 참여를 위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제작 단계와 순서를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