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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환경의 개념과 청소년 환경
환경이란 생물에게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을 의미한다. 청소년환경이란 청소년의 발달적 맥락에서의 환경을 말하며,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면서 동시에 청소년의 발달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을 의미한다. 청소년 환경에 포함되는 요소로는 사회적 요소, 문화적 요소, 자연적 요소 등이 있다.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2.1.1. 개인적 위험요인
개인적 위험요인에는 충동성과 공격성, 자존감 부족, 심리적 문제 등이 포함된다.
먼저 충동성과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개인적 위험요인 중 하나이다.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학생들은 폭력 행동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사소한 갈등 상황에서도 과격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자신의 힘을 과시하거나 다른 학생을 지배하려는 의도로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존감 부족도 개인적 위험요인이다. 자신에 대한 가치를 낮게 인식하는 학생들은 주변의 또래 친구들에게 쉽게 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을 보호하거나 방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가해 학생들의 표적이 되기 쉽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도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울증, 불안장애, ADHD와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겪는 학생들은 또래 관계 형성과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는 다른 학생들에 의한 폭력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종합하면, 학생 개인의 충동성, 공격성, 낮은 자존감, 그리고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은 학교폭력의 개인적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학생들의 폭력 행동을 유발하거나, 폭력의 피해자가 되도록 만들 수 있다.
2.1.2. 가정적 위험요인
가정적 위험요인은 학교폭력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폭력적인 가정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부모가 자녀에게 과도한 통제를 가하거나, 가정 내에서 물리적 또는 언어적 폭력을 일상적으로 목격하는 경우, 자녀는 이러한 행동을 학교에서도 그대로 모방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를 훈육할 때 폭력을 사용하거나 욕설을 내뱉는 경우, 자녀는 이를 정당화하고 학교에서 동급생을 상대로 비슷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반대로 가정에서 부모의 방임을 받는 아이들도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될 위험이 높다. 가정에서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학교에서 또래 친구들에게 소외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가정 내에서 자신의 고민을 들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학교 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고통을 혼자 짊어지려 한다."
2.1.3. 학교 환경적 위험요인
학교 환경적 위험요인은 학교 내에서의 규율 부재와 교사의 무관심이다.
학교 내에서 규율이 확립되지 않거나, 교사들이 학생들 간의 문제를 방치하는 경우 폭력은 더욱 쉽게 발생하고, 해결되지 않은 채 장기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가 폭력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폭력 사건 발생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가해 학생은 자신의 행동이 용인된다고 느끼며 폭력 행위를 반복하게 된다.
또한, 학교 내에서의 사회적 위계질서나 경쟁 구조도 폭력 발생의 배경이 된다. 학업 성적, 운동 능력, 외모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학생들 간의 계층이 형성되고, 이런 상황에서 약한 학생들이 따돌림이나 괴롭힘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정 학생들만이 소위 '인기 그룹'으로 불리며 학교 내에서 우위를 점할 때, 나머지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소외되거나 괴롭힘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2.1.4. 사회적 위험요인
사회적 요인도 학교폭력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우선 현대 사회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폭력이 결합된 형태의 학교폭력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사이버 폭력은 SNS, 메신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피해 학생에게 오프라인 폭력보다 더 심각한 상처를 남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 내에서의 폭력이 끝난 후에도 사이버 공간에서 괴롭힘이 계속될 경우, 피해 학생은 이를 피할 방법이 거의 없다. 더구나 이러한 폭력은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해자는 자신이 전 세계적으로 조롱당하고 있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된다.
또한 폭력을 미화하거나 가해 행동을 정당화하는 미디어 콘텐츠도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폭력적인 장면이 자주 등장할 경우, 학생들은 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