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미디어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미디어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대 사회의 미디어 환경
2.1.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
2.2. 가구별 인터넷 이용률 추이

3. 소셜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
3.1. 긍정적 측면
3.1.1. 정보 공유와 집단 형성
3.1.2. 공동체 의식 형성
3.2. 부정적 측면
3.2.1. 정보 과부하와 개인 주체성 약화
3.2.2. 획일성과 대중 통제

4. 개인의 일상생활과 소셜 미디어
4.1. 소통의 자유와 미디어 감옥
4.2. 대인관계의 변화

5. IT 기기 사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5.1. 소셜 미디어 사용과 인간관계
5.2. 게임 중독과 가족관계
5.3.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과 부부관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뉴미디어의 시대'로서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디어는 이미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에게 의식적인 형태를 뛰어넘어서 무의식적인 형태로까지 매우 영향력 있는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뉴 미디어라는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어색함이나 특별한 관심을 가지는 의식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잠에서 깨어 시작하는 하루일과중 첫 번째가 머리맡에 있던 핸드폰을 들어 '카카오 톡', '페이스 북'을 실행시켜서 자는 동안 보지못한 메시지를 수신하거나, 누군가가 추억으로 남기고자 게시한 글, 밤 중에 일어난 사건 사고를 게시한 글, 이슈화 된 일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게시한 글 등을 확인하는 것에 대해 어색함이나 거리낌없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미디어는 이제 단 하루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가 없음을 알 수 있다.


2. 현대 사회의 미디어 환경
2.1.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

20세기 후반 이후 매스컴이라는 말이 등장해서 빠르게 보급되고 정착되어졌다. 이는 매스커뮤니케이션(Mas Communication)의 약자이며, 매스미디어(Mass Media)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매스미디어는 수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고, 매스(Mass)는 대량, 대중의 의미가 있으나 '소통 하는 다수의 국민 또는 전 세계의 사람들'을 지칭하는 개념에 조금 더 가깝다고 봐야한다.

여기서 더 발전한 형태의 미디어를 '뉴 미디어'라고 한다. 뉴 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달리 참여, 공유, 개방의 특성을 가지며, 일방향성이 아닌 쌍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다. 전통적인 매스미디어가 단순한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면, 뉴 미디어는 이용자 간 상호작용과 참여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시키는 특징이 있다.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현대 사회는 더욱 디지털화되고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뉴 미디어 기기와 플랫폼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은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정보를 접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이 구분되지 않고 상호 융합되어,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요약하면, 뉴 미디어 시대의 도래는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일방향적 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양방향 소통과 참여, 개방이 가능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사회 전반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2.2. 가구별 인터넷 이용률 추이

최근 우리나라 가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2014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구별 인터넷 이용률이 98%에 달하고 있다. 전년도인 2013년에는 97.4%였던 것에 비해 0.7%p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2014년 현재 가구별 인터넷 이용률은 약 99%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몇 년 내에는 가구의 인터넷 이용률이 100%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가구별 인터넷 이용률의 지속적인 증가는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3. 소셜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
3.1. 긍정적 측면
3.1.1. 정보 공유와 집단 형성

소셜 미디어는 많은 정보를 각 개인 또는 광범위한 집단 조직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개인이나 조직 구성원들이 ...


참고 자료

김영임(2016), 소셜미디어의 대인관계: 이용방식이 대인관계 만족감과 이질감에 미치는 영향, 통합인문학연구 제8권 제2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합인문학연구소, 2016.
김예은(2019), 대학의 SNS 홍보활동이 재학생 SNS 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석사 논문.
이지은(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과 대인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문화 간 비교 연구: 한국과 미국의 페이스북(Facebook) 이용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IT조선, 차현아, “지난해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률 47.7%…2011년 이후 첫 감소세”,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7/2020012700388.html, 2020.01.2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