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모델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실천 모델 적용 사례 분석
1.1.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1.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1.3. 권한부여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1.4. 실천모델 적용 사례의 개요 및 상황 분석
1.5. 적용 실천모델에 따른 사례 사정 및 개입계획, 기대효과
1.6. 사례 분석 시 본인의 강점과 잠재적 편견
2. 송파 세 모녀 사건 사례 분석
2.1. 송파 세 모녀 사건 개요 및 주요 원인
2.2. 생태체계이론 관점의 송파 세 모녀 사건 분석
2.3. 임파워먼트 모델 관점의 송파 세 모녀 사건 분석
2.4. 사회지지망 이론 관점의 송파 세 모녀 사건 분석
2.5. 사례에 대한 통합적 분석 및 시사점
3.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과 사례
3.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3.2. 학교사회복지 대상과 실천 모델
3.3. 부천 도당고등학교 사례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실천 모델 적용 사례 분석
1.1.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을 결합하여 적용한 이론이다. 이는 인간이 어떠한 현상이나 상황 또는 자기 자신 본인을 스스로 인식하고 추리하는 인지적인 부분이 학습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는 이론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의 인지 및 사고방식이 변경되고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생각을 하는가에 대한 인식 자체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경시키거나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대표적인 학자로는 엘리스, 벡, 메이크 바움 등이 있다. 특히 벡은 인지의 변화를 통한 행동수정 즉, 인지치료라는 개념을 제시하였고, 엘리스는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비정상적인 사고 자체가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합리성, 논리성, 이성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 심리·사회적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 접근 및 개입 모델에 대한 반향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심리·사회적 한계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접근을 보여주었다고 하지만,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한계점에 치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넓은 광의의 차원에서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데에 제한이 있었다.
1.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 자신을 중심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접근법이다. 동 모델은 로저스를 통해 소개된 인간 중심 접근법에 기반하고 있다. 문제나 상황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집중하고 클라이언트의 시선과 인지, 심리적 상태에 따라 관련 개입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과거 심리·사회적 모델, 정신분석 모델, 행동주의 모델 등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것으로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집중하고자 하는 인본주의적인 접근방식이라 볼 수 있다. 이는 정신분석에서 강조하던 과거의 경험과 심리적인 상태의 분석이나 어떠한 주어진 상황이나 현상에 대한 인식이나 사고의 비합리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체에게 집중하고 그 모든 온전한 과정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 또는 상담사가 비합리적인 사고나 과거의 망령에 시달리는 환자를 문제적인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이가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그 사실 자체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을 통해 본인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치료의 관점이 아니라 새로운 인식과 관점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도록 돕는 조력자, 안내자로서 해석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에서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클라이언트를 재조명하고 있어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자 한다. 과거 문제적 관점에서 조명하던 인식에서 벗어나 이를 긍정적으로 전환하게 된 것이며, 더 나아가 무조건적인 긍정과 지지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느꼈을 소외감, 불안감 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접근방법이다. 특히, 이 모델이 중시하는 배경에는 인간은 모두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고 이를 가정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심리적으로 많은 압박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적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잠재적인 편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이라는 점에서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은 무조건적인 긍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이해하고자 도우며 이는 이후 강점 모델과 연계되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판단을 존중할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이 빈번한 클라이언트에게는 부적절한 모델이 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언행이나 인식, 자해적인 행동 등, 본인 또는 타인의 권리마저 침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경우 사회복지사나 상담사는 관련 인식과 행동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나, 무조건적 긍정을 존중하는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에서는 이러한 제재 행동이 일어나기 어렵게 된다. 실제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에 사회복지사 또는 상담사의 심리적 불안이나 압박감, 나아가 소진현상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1.3. 권한부여 모델의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 장단점
권한부여 모델은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과 같이 개입 및 해결의 방향을 클라이언트가 주체가 되는 방향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모델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과 연결되어 있으며 문제의 분석을 통한 문제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문제해결 모델과도 연관성이 있다.
권한부여 모델은 생태학 이론에 근거한 일반 체계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강점 극대화 모델로 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의 조력자와 지지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는 모델이다. 1970년대 생태체계 관점의 학계 주류로 부상하고 관련 이론들이 등장하면서 권한부여 모델도 이를 바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 개인 또는 집단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권한 또는 힘을 부여한다는 의미라기보다는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보유한 강점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강화하는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본인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권한을 확보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는 곧 클라이언트의 개성과 특성을 존중하고자 하는 강점의 반영이자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는 환경, 생태계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
권한부여 모델의 주요 개념은 클라이언트의 자기존중, 자기결정권 등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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