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주입식 교육의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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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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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주입식 교육의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벌주의와 대학입시 경쟁
2.1. 학벌주의에 기반한 지위 집단 이론
2.2. 대입 위주 교육과 사교육비 증가

3.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방향
3.1. 다면적·종합적 평가 도입
3.2. 자율성과 창의성 평가의 중요성

4. 해외 주요국의 입시제도
4.1. 중국의 가오카오 개혁
4.2. 일본의 대학입학공통시험 도입
4.3. 핀란드의 대학입학 전형 다양화

5. 국내 입학 전형 사례
5.1. 한양대학교 2022학년도 입학전형
5.2. 하버드 대학교 입학전형

6. 입시제도 개선을 위한 제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때 이 사건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학생들, 교육자, 학부모와 국민들은 분노했었다. 숙명여고에 재학 중이던 두 쌍둥이 자매의 아버지는 해당 학교의 교무부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쌍둥이 자매의 첫 시험인 1학년 1학기 이후 1학년 2학기부터의 성적이 이상하리만큼 상승했고 2학년 1학기에는 문이과 전교 1등을 차지했다. 이로 인해 시험지 유출 의혹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었고 조사 결과 교무부장으로 재직중이던 쌍둥이 자매의 아버지 현 씨가 시험지를 유출한 정황이 드러났다. 범법 행위를 하면서까지 성적을 잘 받아야 했었던 이유는 상위권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을 것이다. 해당 사건을 통해 학벌주의와 사교육이라는 문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이 보고서에서는 갈등 주의적 관점에서 지위경쟁이론을 위주로 대학입시가 한국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사교육비에 관한 문제를 설명하며, 공교육 정상화 및 교육 평등을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학벌주의와 대학입시 경쟁
2.1. 학벌주의에 기반한 지위 집단 이론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특히나 학력을 중요히 여기는 경향이 강하고 취업, 인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큰 편이다. 'SKY' 혹은 '인 서울' 학교에 입학가기 위해 유치원에 다니게 되는 시점부터 고등학교에 입학해 수능 시험을 마칠 때까지 학창 시즌은 대입을 위한 끝임 없는 경쟁의 연속이다. 그렇게 'SKY', '인 서울'에 입학하게 되면 소위 '좋은 간판'을 얻었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개중에는 특별한 목적 없이 좋은 학력만을 목표로 상위권 대학교에 입학하는 것, 남들보다 높은 학력이 필요한 것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학생들도 적지 않을 것이 실상이다. Dore가 말하는 '졸업장 병(diploma disease)'에 걸려버린 셈이다. 그도 그럴 것이 상위권 대학교의 졸업장의 하나의 사회적 지위로서 작용하는 부분이 대한민국에서는 특히나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숙명여고 쌍둥이 자매를 비롯한 여러 입시 비리, 부정 입학 사건들을 통해 알 수 있듯 학력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부정한 방법으로 시험지와 답안을 유출해서까지 좋은 성적을 받으려 시도할 만큼 말이다. 쌍둥이 자매 사건을 통해 한국의 입시 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학력 경쟁은 지위경쟁이론에서 설명하듯 학력상승의 수준이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의 수준을 넘어가게 되고 진학률이 상승하게 되며 졸업생이 증가하고 학력의 가치가 평가절하 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셈이며 이는 곧 새로운 학력상승 유발로 이어지게 된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목적이 아닌 그저 지위 획득의 수단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2.2. 대입 위주 교육과 사교육비 증가

대입 위주 교육으로 인해 사교육비가 증가하고 있다.

상위권 대학교 입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공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사교육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한 자료에 따르면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고자 수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입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사교육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그 추세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교육 열풍은 소득 수준에 따른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가정 형편상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입시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는 결국 교육 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져 사회 계층 간 이동이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입시 준비 과정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저해하고 있다. 학생들은 입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되며, 자신의 관심사나 적성을 탐색할 기회가 부족하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저해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대입 위주 교육과 이에 따른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은 교육 불평등, 창의성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입시 제도 개선과 함께 공교육 내실화를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존중하는 교육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3.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방향
3.1. 다면적·종합적 평가 도입

다면적·종합적 평가 도입은 입시제도 개선을 위한 중요한 방향이다. 기존의 주입식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많은 국가들이 이러한 방향으로 입시제도를 개편하고 있다. 중국은 가오카오 시험에서 학업수준평가...


참고 자료

살구뉴스, 숙명여고 쌍둥이 자매 시험지 유출 사건 총정리 https://salgoonews.tistory.com/448
배준호 기자, “유츌 답안으로 시험 치른 ‘숙명여고 쌍둥이’ 대법원 상고”, 2022-01-23, https://www.etoday.co.kr/news/view/2100070
나항진, 김경수, 박성희, 박영미, 신정혜 공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8, p54
전화숙. “ 한국사회의 사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 ” 국내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21. 서울
김신일. (2001). 한국 공교육의 실패와 극복방안.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우리 교육 희망 찾기 제1차 심포지움] 위기의 한국교육, 어떻게 살릴 것인가?, 1-6
임걸(Keol Lim), and 정영식(Young-Sik Jeong), “수능 인터넷강의 선호요인 사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2(2010):477-491
정태화. “ 학벌주의: 쟁점과 개선 대책에 관한 논의.”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7.2(2004): 93-129

시기자. (2018). 세계 각국의 대학입시제도 연구(RRO 2018-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시연구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
학력고사, (2020.06.09), 위키백과.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D%95%99%EB%A0%A5%EA%B3%A0%EC%82%AC)
한양대학교 입시요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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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rkorea. (2018.12.04). 하버드 대학의 입학전형•••인재발굴 -> 동문인터뷰 -> 원서등급순. [얼바인파 파]. https://blog.naver.com/ucrkorea/22141180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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