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황금물고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장소설의 개념과 특징
2.1. 성장소설의 정의
2.2. 성장소설의 구조적 특징
2.3. 성장소설의 문화적 의미
3. 『황금물고기』에 나타난 자아 찾기
3.1. 주인공 라일라의 자아 상실과 방황
3.2. 음악을 통한 자아 발견
3.3. 근원으로의 회귀
4. 오정희 소설 속 자아 정체성 찾기
4.1. 여성 주인공의 성적 정체성 탐색
4.2. 가부장적 질서에 대한 거부와 수용
4.3. 자아 정체성 확립을 향한 여정
5. 작품 속 여인의 자아 정체성 찾기와 표현
5.1. 르 클레지오 작품에 나타난 자아 찾기
5.2. 이청준 작품에 나타난 자아 찾기
5.3. 소리를 통한 자아 표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용환은 성장소설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한 인물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서적 성장,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각성의 과정을 주로 하고 있는 작품으로서 정신적?육체적인 성장의 과정을 표면적으로 드러내는 소설"로 소설의 하위갈래로 볼 수 있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인 유소년기의 미성숙자는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사건들을 마주치고 해결해가며 내면적 성숙을 이룬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변화하는 양상에서 이항대립 구조를 겪게 되고 타자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정서적 고통을 겪으며 정체성을 확립해 나아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페이퍼에서는 르 클레지오의『황금물고기』와 오정희의 작품 『완구점 여인』, 『유년의 뜰』, 『중국인 거리』를 중심으로 자아 정체성 찾기에 초점을 두고 비교?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성장소설의 개념과 특징
2.1. 성장소설의 정의
성장소설의 정의는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한 인물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서적 성장,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각성의 과정을 주로 하고 있는 작품"이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변화하는 양상에서 이항대립 구조를 겪게 되고 타자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정서적 고통을 겪으며 정체성을 확립해 나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2.2. 성장소설의 구조적 특징
성장소설의 구조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장소설은 이항대립의 구조를 가진 탐색담과 통과의례를 바탕으로 한 입사담의 특징을 갖고 있다. 성장소설은 처음과 끝이 이분법적 대립의 양상을 보여준다. 대체로 성장소설은 처음의 결핍, 불완전, 미숙에서 충족, 완전, 성숙으로 결말을 맺는다. 특히 결말이 중요한 소설유형이 성장소설이다. 성장소설은 미숙한 주인공이 성숙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겪게 되는 통과의례의 과정이 구조화되어 있는데 그 과정은 대체로 분리→ 전이 → 결합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성장소설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실천을 보여준다. 그것은 자아의 내면에 대한 탐색과 세계의 외적인 변화에 대한 적응의 양상으로 드러난다. 이를 통해 성장소설은 주인공 혹은 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세계관으로 편입을 유도한다. 새로운 세계로의 편입은 체계적이고 고립된 존재가 사회적이고 개방된 존재 영역으로의 전이를 전제로 하며 이전의 미숙하고 비합리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성숙하고 합리적인 세계 인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환은 주인공에게 주어지는 계기를 매개로 하는데, 그 계기는 바로 죽음과 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혹은 사회나 인간의 구조적인 악에 대한 환멸, 사회의 여러 가지들로부터 일탈과 그로 인한 혼돈 체험 등이다. 주인공의 인식과 실천의 양상은 삶으로서의 예술, 삶의 철학, 그리고 그것의 의미와 패턴, 즉 세계의 본질을 배우고 실천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2.3. 성장소설의 문화적 의미
성장소설의 문화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성장소설은 기성 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이나 부정의 반담론과 함께 기성 사회를 수용하고 내면화하게 하는 상징 권력의 담론이 반어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성장소설은 문화적 수용과 지양에 대한 교육과 비판의 효과를 보여주는데, 그것은 성장소설의 문화적 의미가 당대의 사회, 역사의 의미의 장에서 이중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처음에는 지배적인 이념인 기성 사회에 대해 반항하거나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다가 결말에서 기존 사회에 대한 순응과 화해의 태도를 보임으로써 기성 사회로의 진입을 보인다. 이런 화해와 순응은 성숙에 비례하는 가치이다.
성장소설은 기존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물의 편입을 유도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 상징 권력으로 작용하면서 더불어 기존 가치 체계 혹은 문화양식에 대한 비판적 효과를 견지하는 반담론의 성격도 공유하고 있다. 성장소설은 체제 내적인 구용과 체제 전복적인 비판이 모순적으로 수렴되어 있는 유형이다.
즉, 성장소설은 기성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더불어 그 사회에 편입되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성장소설은 주인공 혹은 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세계관으로 편입을 유도하며, 이전의 비합리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성숙하고 합리적인 세계 인식으로의 전환을 이끌어낸다. 이는 성장소설이 문화적으로 가지는 교육적 효과와 비판적 기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황금물고기』에 나타난 자아 찾기
3.1. 주인공 라일라의 자아 상실과 방황
주인공 라일라는 어린 나이에 유괴되어 처참한 경험을 겪으면서 자아를 상실한다. 라일라는 "예닐곱 살 무렵에 나는 유괴 당했다"고 고백하며, 그때의 일은 "잘 기억나지 않는데, 너무 어렸던데다가 그 후에 살아온 모든 나날이 그 기억을 지워버렸기 때문이다." 이러한 극심한 경험으로 인해 라일라는 노예, 성매매 피해자, 유랑민으로 전락하게 된다.
유괴 이후 라일라는 "숨이 막힐 것 같았다. 그녀와 함께 있는 한 결코 여기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었다."라고 토로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이용당하고 착취당하는 삶을 살아...
참고 자료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이숙현,「정체성 중심의 여성 성장소설 교육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최현주, 『한국 현대 성장소설의 세계』, 2002
르 클레지오, 『황금 물고기Poisson d'or』, 최수철 역, 문학동네, 2010,
오정희, 「중국인 거리」, 문학과지성자, 2006
김영애, 「오정희 소설의 여성인물연구-성장소설의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20호, 2004.
오정희,『완구점 여인』, 문학과 지성사, 2005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98.
김지혜, 「오정희 초기 소설 연구-‘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르 클레지오 저, 『황금 물고기』, 문학동네, 2016
이청준, 『천년학』 「서편제)」,「소리의 빛」,「선학동 나그네)」 열림원, 2007
최수철,『황금물고기』, 문학동네,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