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 개요
1.1. 보육실습 일정
보육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은 20XX년 00월 00일부터 20XX년 00월 00일까지 총 6주간이다. 1주차에는 실습기관 소개, 수업 참관, 수업 보조 및 실습일지 작성이 이루어진다. 2주차에는 수업 보조와 함께 부분 수업을 실시하고 평가를 받으며 실습일지를 작성한다. 3주차에는 수업 보조, 부분 수업 실시, 종일 수업 계획 및 실습일지 작성이 진행된다. 4주차에는 종일 수업을 실시하고 평가를 받으며 실습일지와 실습 평가회를 진행한다.
1.2. 보육실습 기관 현황
보육실습 기관 현황은 다음과 같다.
실습 어린이집의 교육목표는 영유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고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어린이집의 원훈은 "사랑과 정성으로 모든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갑니다."이다.
어린이집은 국공립 유형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1월에 처음 설립되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학급 편성 및 보육시간을 살펴보면, 만 0세반부터 만 5세반까지 총 6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육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이다. 총 보육 아동 수는 120명이다.
어린이집은 ○○구 ◇◇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화번호는 (02)123-1234이다. 특색 교육으로는 다문화 교육, 장애 통합 보육, 자연 생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1.3. 보육실습생 신상카드
보육실습생 신상카드에는 실습생의 인적사항인 성명(한글, 한자), 성별, 사진, 주민등록번호, 소속, 집주소, 학력, 보육관련 이수 교과목, 비상연락처 및 이메일 주소가 기재되어 있다.
이는 보육실습생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실습생의 동의 하에 수집·이용된다. 실습생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만 이용되며, 실습 종료 시 개인정보는 폐기된다.
실습생은 신상카드의 내용이 틀림없음을 확인하고 서명한다. 또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체크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보육실습생 신상카드는 실습생 개인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작성된 문서로, 실습생의 기본 인적사항과 보육관련 교육 이수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1.4. 보육실습생 서약서
보육실습생 서약서는 보육실습생이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는 다짐이 담겨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속 학교 및 학번, 성명을 기재하고 보육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집의 제반 규정을 성실히 준수하여 보육능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서약하고 있다.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보육실습생 서약서는 보육실습을 체계적이고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한 서약으로, 실습생 스스로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성실히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보육실습 활동
2.1. 등원 및 통합 보육
등원 및 통합 보육은 보육실습 활동의 중요한 부분으로,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한 적응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습생은 등원 시 영유아를 친절하게 맞이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의복을 정리하고 기저귀를 확인하여 편안한 복장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통합 보육실에서 영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 과정에서 영유아들 간 상호작용을 적극 격려해야 합니다. 실습생은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활동을 제공해야 하며, 안전한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합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2. 오전 간식 및 자유 선택 활동
오전 간식 및 자유 선택 활동은 보육실습생들이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오전 간식 시간에는 영유아의 영양 섭취와 건강 증진을 위해 균형 잡힌 간식을 제공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맛있고 영양가 있는 간식을 준비하며, 영유아가 스스로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바른 식습관을 기르고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다".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는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자유롭게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적절한 개입과 상호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신의 관심사와 요구를 자율적으로 표현하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2.3. 점심 식사 및 기저귀 갈기
점심 식사 및 기저귀 갈기는 영아들의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활동이다. 보육실습생들은 영아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식습관을 고려하여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