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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 중 직업에 대한 인성과 윤리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모든 사람들이 기초적으로 가지고 있는 양심과 직업적으로 가져야 하는 양심은 차이가 존재한다. 공무원을 비롯한 군인 신분이라면 중립을 지키고, 그에 대한 여러 생각들이 존재한다. 이번 기회에 내가 생각하는 인성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2. 인성에 대한 정의
2.1. 인성의 개념
인성의 개념은 "사람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개인이 어떤 성격이나 생각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은 좁은 의미에서 사회·정서적 도덕성을 포함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지·정·의 또는 지·덕·체를 골고루 갖춘 전인성을 가리킨다. 바른 인성은 한 가지 행동이나 성격적 특성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총체적 특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인성은 또한 가치 지향성을 가지는데, 건전하고 긍정적인 개인 삶과 사회생활을 위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성은 교육을 통해 후천적으로 학습 가능한 것으로, 인간이 겪는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경험에 따라 변화하며 자리 잡게 된다.
2.2. 인성의 특성
인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은 총체성을 갖는다. 인성은 좁은 의미에서 사회ㆍ정서적 도덕성을 가리키며, 넓은 의미에서는 지성ㆍ정서ㆍ의지 또는 지성ㆍ덕성ㆍ체성을 골고루 갖춘 전인성을 가리킨다. 바른 인성은 한 가지 행동 또는 성격적 특성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총체적 특성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둘째, 인성은 가치 지향성을 갖는다. 인성은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사회적 필요의 조화와 타협의 결과물로서 세상을 유익하게 하는 인간적 특성이다. 인성은 건전하고 긍정적인 개인 삶이나 사회생활을 위한 심리, 행동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인성은 개인에게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가져다주며 사회가 안정적이고 협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평화의 가치를 지향한다."
셋째, 인성은 교육 가능성을 갖는다. 인성은 환경을 통해 교육되는 것이다. 인간의 전 생애 과정의 총합체로서 환경에 대해 보이는 태도, 행동, 동기, 경향성 등을 인성이라 일컫는다. 인성은 태어나는 순간에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사건을 통해 변화하며 자리잡는 것이다. 인간의 됨됨이는 도덕적 가치가 포함되며 교육을 통한 후천적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2.3. 직업과 인성의 관계
직업과 인성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한 개인의 직업은 그 사람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 직업의 윤리 강령을 자신의 가치관과 인성에 내재화하여 실천하게 된다.
예를 들어, 군인의 경우 국가와 국민에 대한 충성심, 절대적인 복종, 그리고 의무와 책임감 등의 가치관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는 곧 군인의 인성에서 드러나는 특성이 되어, 중립성, 규율준수, 희생정신 등으로 나타난다. 반면 건축공무원의 경우 시민에 대한 배려와 공감능력, 정직성, 책임감 등이 중요한 인성 특성이 된다.
이처럼 직업은 개인의 가치관과 태도, 행동 양식 등 전반적인 인성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직업 선택 시 단순히 급여나 지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성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직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결국 직업 및 삶의 만족도가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3. 직업윤리
3.1. 민원 처리에서의 직업윤리
민원 처리에서의 직업윤리는 공무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추고 민원인을 존중하며 공정한 태도로 대응하는 것이다"" 첫째, 공무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민원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