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대 논리와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1.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1.3.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1. 이론의 특징
2.2.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5단계)
2.3.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가치 있게 여기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즉, 일반 지능처럼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등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 이론은 지능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적성을 강조한다는 점을 비판하고, 사회에 가치 있는 음악 능력, 신체 및 운동 능력, 공간 능력 등의 다른 능력도 같은 수준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학교에서 요구하는 몇 개의 능력으로만 인간의 지능을 평가하는 현대의 지능 검사가 불공평하고 다양한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평등한 교육이라고 본다.
그렇기에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이 다수의 지능은 언어 능력, 공간 능력, 음악 능력 등의 개인 지각지능을 포함한다. 둘째, 사람은 다양한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하나의 내용에 관한 능력은 다른 내용의 능력과 관련이 없어 독립적이다. 셋째, 지능은 독립적이지만 때로는 함께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음악 연주자는 음악 지능과 신체 지능을 동시에 요구받는다.""
1.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다중지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언어지능은 단어와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말하기, 읽기, 글쓰기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복잡한 문장 구조를 잘 이해하고 창의적인 언어 사용에 능숙하다. 시인, 소설가, 언론인, 연설가 등이 대표적인 직업군이며, 작가 셰익스피어나 연설가인 마틴 루터 킹 목사는 언어지능이 뛰어난 인물이다.
논리-수학 지능은 논리적 사고와 수리적 문제해결 능력으로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논리적 패턴, 원리, 숫자, 관계를 이해하고 다루는 데 능하다. 수학자, 과학자,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등이 이 지능을 주로 발휘하며,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과 같은 학자는 논리-수학 지능이 매우 발달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음악 지능은 음악적 리듬과 음조, 음색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능력으로,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음악의 구조를 잘 이해하고, 리듬, 멜로디, 하모니를 잘 구별하며, 음악을 창작하거나 연주하는 데 뛰어나다. 작곡가, 지휘자, 가수 등 음악가가 대표적인 직업군이며, 베토벤이나 모차르트 등의 작곡가는 음악 지능이 발달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공간지능은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고, 공간적 관계를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물체 위치나 모양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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