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에 대한 나의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징
1.1. 평생교육의 의미
1.2. 학자별 평생교육 정의 및 동향
1.3. 평생교육의 필요성
1.4. 평생교육의 특징
2.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적 접근
2.1. 내가 참여하는 이유
2.2. 참여 형식
2.3. 평생교육에 대한 향후 생각
3. 평생교육 이론에 대한 비교
3.1. 기능적 통합론
3.2. 화학적 통합론
3.3. 두 이론의 비교
4. 평생교육에 대한 종합적 접근
4.1. 경제적 목표와 실용적 역량 강화의 중요성
4.2. 예술, 창의성, 감성적 측면의 중요성
4.3.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징
1.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의 의미는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에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이자 교육의 통합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학습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학자 Dave에 따르면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학습활동"이라고 정의된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인간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이자 통합적인 과정이며,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1.2. 학자별 평생교육 정의 및 동향
학자들마다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학자 Paul Lengrand에 따르면 평생교육은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에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이자 교육의 통합과정"이다. 또한 사회학자 Dave는 평생교육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평생교육의 동향에 있어서는 첫째, 지식사회에서의 변화이다. 현대사회는 지식의 변화가 매우 급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걸친 사회교육으로서 우리 인간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하여 변화되고 있다.
둘째, 기성교육의 위기에 따른 평생교육의 중요성 증대이다. 기성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자유를 억압하고 주입식 교육을 강요함으로써 학교 부적응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으나,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자유를 최대한도로 보장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에 대한 학습열기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셋째, 급증하는 노인층을 위한 평생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노인층이 급증하면서 우리사회에서도 노인층을 위한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평생교육을 통해 노인들은 새로운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은 주목받고 있다.
1.3.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의식을 배양한다.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 뿐만 아니라 성숙한 시민의식을 배양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시민의 성숙한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서라도 평생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정서를 풍요롭게 한다. 주 5일 근무제로 인하여 우리사회 성인들에게 있어 여가시간은 과거 어느 때보다 증가되었다. 증가된 여가시간을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개인적인 정신건강 증진은 물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올바른 사회문화 창달을 한다는 것에서 성인학습은 그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가시간의 학습활동은 노동 및 일상 생활로부터 오는 한가함과 지루함을 메우거나 하나의 악세서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풍부하게 하고 인생을 의미있는 것으로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하기 때문에 여가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그 활용 및 학습을 원조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직무계발에 기여한다. 이제까지의 구시대적 학교중심 교육체제가 직장인들의 다양한 직무능력을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것을 전제로 특정 조직 내에서 제공되는 학습기회를 통해 성인의 직무능력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직업은 단순하게 생계유지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으로서 작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으로 직업상 필요한 직무능력 개발은 개인에게나 국가 및 사회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평생교육의 특징
평생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과 창의를 둔 시민성 함양이다. 기성교육은 교과 중심으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고 있지만,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그들의 자유 의지와 창의성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즉,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핵심적인 가치로 삼고 이를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배양하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대학 진학이나 취업 대신 여가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기존의 교육은 대학 진학과 취업을 목적으로 삼고 있었지만, 평생교육은 취업뿐만 아니라 여가 및 직무 계발의 개념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이미 주 5일 근무제를 시행 중이며, 이에 따라 여가 시간이 과거 어느 때보다...
참고 자료
평생교육 이론과 실제 L.B.CURZON 저 | 김영주 역 | 지구문화사 | 2015.03.15
김영광, 「평생교육」, 교육대학원, 2011
안병환 외,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2023
신승인 외,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22
강태중 외, 「평생학습의 사회적 성과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2010
김창엽, 「국내의 평생교육 개념 연구에 대한 분석」, 평생학습사회, 2018
현영섭 외,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2023
강유정 외, 「평생교육론」, 창지사, 2023
성낙돈, 「평생교육학개론」, 동문사, 2015
안병환 외,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2023
도흥찬 외, 「성인학습이론」, 교육과학사, 2017
유영만 외, 「교육공학의 이해」, 파워북, 2019
김신일, 「평생교육학」, 교육과학사, 2001
권두승 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