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론의 개념과 접근방법
1.1. 노인교육의 개념과 특성
1.2.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3. 노인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
1.4. 노인교육 방법론
2. 노인 문제와 교육적 해결방안
2.1.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 문제
2.2. 디지털 격차와 노인 교육
2.3. 신체적, 심리적 노화에 대한 교육
3. 연령별 노인교육 프로그램
3.1. 예비노인(50~60대)을 위한 교육
3.2. 초기 노인(60~70대)을 위한 교육
3.3. 후기 노인(70~80대)을 위한 교육
3.4. 죽음 준비교육
4. 노인교육 실천방안
4.1. 현장 밀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4.2. 노인 교수자 양성 및 활용
4.3.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론의 개념과 접근방법
1.1. 노인교육의 개념과 특성
노인교육은 노년기에 속한 성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성공적인 노후를 준비하도록 돕는 교육이다. 노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겪는 시기로, 노인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인교육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발달과업 달성을 돕는다. 노년기에는 자아통합, 역할 전환, 삶의 의미 찾기 등의 과업이 있는데, 노인교육은 이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노인들이 과거를 수용하고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특성에 맞춰 교육내용과 방법이 설계된다. 노인학습자의 신체적, 인지적 변화, 학습 동기 등을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강의 시간을 짧게 구성하거나 대화와 토론 위주의 교육을 진행한다.
셋째, 노인교육은 연령별 특성을 반영한다. 예비노인(50~60대), 초기노인(60~70대), 후기노인(70~80대)으로 구분하여 각 연령대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넷째, 노인교육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실용적인 내용을 다룬다. 건강관리, 여가활동, 사회참여, 가족관계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노인교육은 지역사회와 연계된다. 지역 노인복지관, 경로당, 평생교육기관 등과 협력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내에서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성하고, 연령별 특성과 실용성을 고려하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1.2.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노년기는 신체적, 생리적 쇠퇴를 경험하고 사회적으로 중심부에서 밀려나게 되며, 퇴직으로 인한 정기적인 수입원 단절 등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노인평생교육은 이러한 노년기의 문제에 대한 교육적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노인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노년기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학습능력 감퇴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이를 보완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퇴직 및 역할 상실에 따른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을 형성하여 고독감과 소외감을 해소하는 것이다. 넷째, 평생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기차고 보람 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노인교육은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노년기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노후 적응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노인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
학습자 중심의 노인교육 접근은 노인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는 노인 학습자와 교수자가 함께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노인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부합하지 않다면 다른 활동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노인 학습자에게 목표 설정부터 충분한 참여권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노인교육의 형식, 내용, 제공 등은 노인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노인의 특징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적 소외감, 고립감에서 벗어나게 하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자신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고 자신이 참여한 내용이 수용된다는 것은 노인 학습자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이를 통해 노인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발성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노인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1.4. 노인교육 방법론
노인교육 방법론에는 '노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old adults)', '노인에 의한 교육(education by old adults)', '노인에 관한 교육(education about old adults)'이 있다.
'노인을 위한 교육'은 노인들의 사회적 적응과 노인기의 발달적 과제와 연관된다. 이는 노인들의 여가와 취미 생활을 충당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기만족, 목적의식, 자아정체성을 강화하며, 노인들 개인이나 노인 집단이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노인을 위한 교육은 노인들의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원천으로 볼 수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은 노인들의 지혜와 경험을 활용하는 교육이다. 노인들이 축적해온 가치 있는 자원들을 ...
참고 자료
심재선(2014). “노인교육복지지원을 위한 노인평생교육활성화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천후섬(2014). “노인평생교육의 실태와 평생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석사학위논문.
한진숙(2008).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간호과학회 학술대회.
정유미(2015), 노인학습자를 위한 수업지도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 지표누리, 지표활용, 통합 지표목록, 가구 유형별 노인가구 구성, https://www.index.go.kr/unity/potal/indicator/IndexInfo.do?cdNo=2&clasCd=10&idxCd=F0022
신미식, 「평생교육으로서 한국노인교육의 발전방향」,『평생교육학연구』,제13권,제1호,2007.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b5a881e3714f9abffe0bdc3ef48d419&keyword=%ED%8F%89%EC%83%9D%EA%B5%90%EC%9C%A1%EC%9C%BC%EB%A1%9C%EC%84%9C%20%ED%95%9C%EA%B5%A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B%B0%A9%ED%96%A5
이행연, 2012, 노인대학의 기독교평생교육 가능성 및 방법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p.22~224
배빛나, 2018, 학습자중심교육을 위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과 포지셔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p.16~17
남희경, 2023,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p.11~49
나호진, 2017, 학습자중심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12~13
이은성, 2014, 고령화시대 교회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기독교교육 논총, 40권, p.397~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