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관리 직무수행계획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시설관리 직무수행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장의 교육 철학과 역할
1.1. 교장의 교육 철학
1.1.1. 교장의 교육철학의 중요성
1.1.2. 교장의 교육철학이 학교 경영에 미치는 영향
1.2. 교장의 역할과 직무
1.2.1. 교장의 지도성
1.2.2. 교장의 직무 범위
1.2.3. 교장의 권한과 책임

2. 교육행정 이론
2.1. 과학적 관리론
2.1.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원리
2.1.2. 교육행정에서의 과학적 관리론 적용과 한계
2.2. 인간관계론
2.2.1. 인간관계론의 등장 배경과 기본 입장
2.2.2. 교육행정에서의 인간관계론 적용과 영향

3. 유치원 설립과 운영
3.1. 유치원 설립 과정
3.1.1. 설립계획 인가
3.1.2. 유치원 설립 인가
3.1.3. 설립 시 유의사항
3.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장 리더십
3.2.1.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3.2.2.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 비교
4.1. 유치원 교직원 유형 및 자격기준
4.2. 어린이집 교직원 유형 및 자격기준
4.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공통점과 차이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장의 교육 철학과 역할
1.1. 교장의 교육 철학
1.1.1. 교장의 교육철학의 중요성

교장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적 행위와 과정에서 일관되게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반성하며 교육 본질을 추구하는데 필수적이다. 교장의 교육철학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교육 현상이나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게 하며, 교육이라는 분명한 목표 속에 인간을 이끌며 교육에 관한 일관된 관점을 갖게 한다. 또한 교장의 교육철학이 반영되어 학교의 교육 목표와 경영방침이 결정되고 이에 의거하여 학교 교육 계획이 수립된다. 따라서 교장의 교육철학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에서 막중한 권한을 가지며 동시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1.2. 교장의 교육철학이 학교 경영에 미치는 영향

교장의 교육철학이 학교 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교장의 교육철학은 학교의 교육목표와 경영방침을 결정하는 기반이 된다. 교장은 자신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학교를 벤치마킹하여 국가 수준과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을 반영한 학교의 교육 목표와 학교의 경영목표, 방침을 설정한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며, 궁극적으로 평가와 연계된다. 즉, 교장의 교육철학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에서 막중한 권한을 행사하며, 학교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반이 된다.

교장의 교육철학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교육 현상이나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게 하고, 교육이라는 분명한 목표 속에 인간을 이끄는 일관된 관점을 갖게 한다. 또한 단위학교의 교육목표와 경영방침의 결정 및 학교 교육 계획 수립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교장의 교육철학이 교육 현장에 잘 반영되어 실천되도록, 교직원들은 교장과 협력하고 솔선하여 교장의 직무를 보좌하며 교장의 전반적인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1.2. 교장의 역할과 직무
1.2.1. 교장의 지도성

최근 강조하는 교장의 지도성은 학교의 목표를 교수-학습 개선에 두어 이를 헌신적으로 실천하는 지도성으로 수업적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장을 필요로 한다. 교장 이미지의 시대별 변화를 보면, 과거 "Mr.Chips의 이미지"에서부터 "수석 교사의 이미지", "행정가로서의 이미지", "변화 촉진자로서의 이미지", 그리고 최근에는 "지도자로서의 이미지"로 변화해왔다. 이는 교장의 역할과 직무가 점차 확장되어, 학교 구성원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더욱 중요해졌음을 보여준다.

초중등 교육법에 따르면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직원을 감독하여 학생을 교육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즉, 교장은 전반적인 학교 운영을 책임지며, 교사의 모든 교육활동을 감독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학교 기획, 내부 조직, 교수-학습 지원, 교직원 관리, 사무·재무·시설관리, 대외 협력 등의 다양한 직무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교장의 직무를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교장은 교사가 효과적인 수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수방법 개선, 교내 장학 및 연수 등을 지원하는 "수업적 리더"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진 것이다. 이를 통해 교장은 학생들의 학습 성과 향상이라는 학교의 핵심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장의 지도성은 최근 교장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교사들이 평가한 우수 교장의 특성으로 "자원 제공자", "교수적 자원", "의사소통자", "가시적 현존자" 등이 제시되었다. 즉, 교사들은 교장이 새로운 교수 전략을 제공하고, 교수-학습을 지원하며, 구성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학교 현장에 항상 함께 있는 실천적인 리더십을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교장의 지도성은 학교 교육의 실질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교장은 교원을 직접 지도·감독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장의 지도성은 단순한 행정 관리를 넘어서 교육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헌신이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1.2.2. 교장의 직무 범위

교...


참고 자료

육아정책연구소, 2013, 『유치원 설립 및 운영 기준 제안』,「이슈페이퍼 2013-11」.
손지향, 2020,「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유치원 조직문화의 매개효과 및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경북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전공 박사학위논문』.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http://dbedu.sen.go.kr).
보육교직원 통합정보(https://chrd.childcare.go.kr).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https://easylaw.go.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