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태도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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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윤리적 태도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등 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따른 사회복지사 기본적 윤리기준
1.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1.1.1. 가치의 개념
1.1.2.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
1.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
1.2.1. 윤리의 개념과 전문가 윤리
1.2.2.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
1.2.2.1. 윤리강령의 기능
1.2.2.2. 윤리강령의 역사

2.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2.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주요 내용
2.1.1. 미국 NASW 윤리강령
2.1.2.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3. 윤리적 딜레마의 이해
3.1.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3.2. 윤리적 딜레마의 유형
3.3. 윤리적 딜레마의 특성

4.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4.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4.2.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5. 윤리적 딜레마 사례
5.1. 아동학대 사례
5.2. 기타 윤리적 딜레마 사례

6.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대처방안
6.1. 상담받기
6.2. 윤리지침 검토
6.3. 자기성찰
6.4. 지속적인 훈련과 교육
6.5. 슈퍼비전 받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따른 사회복지사 기본적 윤리기준
1.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1.1.1. 가치의 개념

가치(value)는 개인 또는 집단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신념이나 선호에 기초한 기준이며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학자들은 가치의 개념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Loewenberg(2000)는 가치를 "좋고 바람직한 것에 대한 지침이자 적절한 행동의 선택에 대한 지침"이라고 정의하였다. Gordon(1965)은 가치를 "선호하다(prefer)"라는 동사로 보았으며,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얻기 위해 치르는 대가와 노력, 희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였다. Rokeach(1973)는 "특정 존재 양식 또는 상태가 그것과 반대되는 양식이나 상태에 비해 개인적・사회적으로 선호된다고 지속적으로 믿는 것"이라고 가치를 정의하였다.

이처럼 가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인간의 선호나 선택을 포함한다. 가치에는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특성", "인간존중", "변화를 위한 개인의 능력 평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비밀보장과 사생활보장",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동등한 기회보장", "비차별성", "다양성의 존중", "사회문제 예방과 치료를 위한 노력", "전문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교육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가치는 개인 또는 집단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신념이나 선호의 기준으로, 이는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주며 사회복지 실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사회복지전문직이 지니고 있는 핵심적인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특성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단순한 대상이 아닌 고유한 가치와 존엄성을 지닌 존재로 여기며, 개인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는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을 인정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둘째, 인간존중의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인격과 가치를 존중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인간적 존엄성을 인정하고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변화를 위한 개인의 능력 평가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비밀보장과 사생활보장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와 비밀을 보장하며,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여섯째,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일곱째,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덟째,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아홉째, 동등한 기회보장과 비차별성, 다양성의 존중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개인의 인종, 성, 종교 등의 차이를 존중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자기결정권, 역량강화, 기회의 보장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사가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1.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
1.2.1. 윤리의 개념과 전문가 윤리

윤리(ethics)란 그리스어의 'ethos'에서 나온 관습의 의미로,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해 주는 도덕적 지침이다. 가치(value)와 윤리(ethics)는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그 뜻은 다르다. 가치는 보다 추상적이며 좋고 바람직한 것에 대한 기준인 반면, 윤리는 실질적인 결정을 내릴 때 필수적인 것으로 옳고 그른 행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가리키며 구체적 행동을 제시하기 때문에 규범적 기준이 필요하다."

윤리의 개념과 관련하여, Levy(1976)는 사회복지실천 윤리에 관해 '각자 다른 배경을 지닌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이 행하는 복잡한 실천 분야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쟁점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 준거틀'이라고 하였다. Loewenberg와 Dolgoff(1996)는 사회복지실천윤리에 관해 '사회복지 실무자로 하여금 무엇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실천 방법인가를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며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상황에서 초래되는 윤리적 측면과 관련된 실천행위를 결정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윤리의 원리는 일반적인 사회윤리와 동일한 원천에서 나오지만 그 의미는 같지 않다. 즉, 우선순위와 강조점, 의도, 적용범위 등에서 차이가 나며, 사회복지실천 전문가의 윤리는 다른 사람의 이익보다는 업무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이익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 전문가는 가치관을 공개할 수 있어야 하고, 윤리적 딜레마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상이한 가치들 사이에 관계 정립을 위한 과정이 필요하고, 시대적 상황에 맞는 가치를 정립해야 하며, 사회복지 윤리를 마련하고 전문지식과 기술개발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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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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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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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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