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상담지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도서관 상담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사로서의 첫걸음
1.1. 배경 및 목적
1.2. 세부 계획
1.2.1. 담임교사로서의 역할
1.2.1.1. 학급 운영
1.2.1.2. 생활지도
1.2.2. 사서교사로서의 역할
1.2.2.1. 도서관 운영
1.2.2.2. 학습 지도
1.3. 요약 및 지향점

2. 도서관 정보서비스
2.1. 상호대차서비스
2.2.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
2.3. 독서치료 프로그램
2.4. 정보안내서비스
2.5. 신착자료속보
2.6. 도서관 이용안내
2.7. 참고정보원의 구성
2.8. 차이점과 문제점
2.9. 개선점 및 활성화 방안

3. 교원 능력개발 평가계획
3.1. 평가 시기
3.2. 평가대상
3.3. 학부모 대상 수업 자료 제공 방법
3.4. 학생 만족도 조사 평가 문항
3.5. 학부모 만족도 조사 평가 문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사로서의 첫걸음
1.1. 배경 및 목적

임용고시에 합격 후 그토록 바라고 바라던 교사가 되어 교직의 길에 첫걸음을 내딛게 될 3월, 설레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그러한 설렘을 가지고 교사로서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학교에 출근하게 된다면, 꽤나 당황스러울 수 있다. 초임교사는 교사로서의 경험이 없어서 교육 활동에 미숙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히 설렘과 기대를 안고 학교에 갔는데 예상치 못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고, 학생들을 대하거나 수업을 하는 와중에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 이제 막 학교 현장에 들어가게 된 초임교사들은 그들의 위치와 역할에 있어서 커다란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즉, 그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서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으로 전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초임교사는 학교 현장의 실제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적응하는 데 적지 않은 어려움과 갈등을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첫 발령을 받고 3월에 교사로서 근무를 하게 되었을 때, 3월 동안 무엇을 해야 할지 계획을 세우고, 세부 내용을 기록하고자 한다. 초임교사들이 발령 초기에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은 교사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전, 학교 교육의 발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가 되기 전 미리 교사가 된 자신을 상상해보고, 무엇을 할지에 대해 계획하고 생각해 본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조금 더 나은 교사로서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1.2. 세부 계획
1.2.1. 담임교사로서의 역할
1.2.1.1. 학급 운영

자기소개 및 학급 규칙 만들기는 초임교사로서 시작하는 첫 발걸음이다. 무엇을 하든, 어디를 가든 처음은 중요하고 특별한 의미를 가지므로, 반 학생들과 처음 만나는 3월에는 먼저 자기소개를 할 것이다. 단순히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는 것에 그치지 않고 ppt를 활용하여 선생님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 학생들의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도 자신의 소개를 하도록 하여 '이름 빙고' 게임 형식으로 이름과 얼굴을 익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발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가 끝나면 학생들과 함께 학급 규칙을 만들 것이다. 학급은 학생들이 매일 생활하는 공동의 공간이기에 학급 규칙은 매우 중요하다. 학급 규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먼저 설명한 후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규칙을 만들어나가도록 할 것이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등교시간, 수업시간, 청소시간 등으로 구분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정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급 규칙을 주체적으로 만들어 나감으로써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할 것이다.1인 1역할 정하기는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이다. 반장, 부반장만으로는 20명이 넘는 학급을 운영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각자 맡은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것이다. 학생들이 역할을 하나씩 맡게 되면 학급에서 존재감을 갖게 되고 자존감도 향상될 것이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출석부 담당, 휴대폰 수거 담당, 에어컨 및 불끄기 담당 등 다양한 역할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할 것이다.

학급 게시판 꾸미기를 통해 학급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학급 규칙, 1인 1역할, 자리배치, 공지사항 등을 게시하여 학생들이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교실 앞 게시판에는 학급 운영에 핵심적인 내용을, 교실 뒤에는 학생들을 위한 게시판을 만들어 '꿈 보드'와 생일 게시판을 만들어 운영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2.1.2. 생활지도

마니또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을 함양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상담의 도움이 필요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담임교사로서 3월 동안 1:1 상담을 진행하여 학생 개개인의 문제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이 편안하게 자신의 얘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교무실이나 복도 등 경직된 분위기의 장소보다는 운동장을 산책하며 상담을 하거나 종례 후 빈 교실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상담을 통해 학생이 고민하고 있는 것이나 개인적인 문제 등을 파악하고,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민 상자'를 만들어 평소에도 학생들이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고자 하였다.
한편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시기인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꿈 보드'를 만들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또한 워크넷의 '청소년 직업 심리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개인별 상담을 진행하여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조급해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1.2.2. 사서교사로서의 역할
1.2.2.1. 도서관 운영

남산도서관은 사서교사로서의 역할 중 '도서관 운영'에 매우 힘을 쏟고 있다. 먼저 도서관의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서관은 학교 구성원들이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올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자 학습공간이므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남산도서관은 정기적인 청소와 더불어 공기 정화기 설치 등으로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별학습, 모둠학습 등 다양한 공간 구성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 운영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있다. 3월부터 12월까지 월별로 세부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하여 도서관 행사, 도서관 업무 등을 계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3월에는 도서부 동아리 모집과 교육, 도서관 이용 교육 및 이용 안내를 실시하며, 4월부터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서관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서관 이용규칙 수립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도서관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이용자들이 상호 존중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규칙을 마련하고 있다. 도서관 내 음식물 반입 금지, 책 훼손 금지, 반납 기한 준수 등의 이용규칙을 안내하여 도서관이 깨끗하고 질서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남산도서관은 도서관 환경 조성, 도서관 운영계획 수립, 도서관 이용규칙 제정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도서관을 찾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도서관 이용률 향상과 책 읽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2.2.2. 학습 지도

사서교사로서의 역할 중 '학습 지도'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과 관련되는데,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사서교사도 수업을 하는...


참고 자료

구윤희,「교과교사의 학교도서관 역할인식이 사서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박지순,「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삶의 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16
지명희,「일반계 고등학교 신규 교사의 교직 적응과 입문교육에 대한 사례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현기훈,「학교도서관 사서교사와 구성원간의 협력체제 구축에 관한 연구-경기도 공업고등학교군(群)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홍익표,「고등학교 초임교사의 수업지도와 생활지도 적응 과정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김평엽, “3월, 교사는 바빠야 한다”, 한국교육신문, 2012.03.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