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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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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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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이해
1.1. 코로나19의 정의와 특징
1.2. 코로나19 팬데믹의 현황

2.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1.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
2.2. 언택트 트렌드의 부각

3. 코로나19가 외식산업에 미친 영향
3.1.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시장의 성장
3.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시장의 변화

4.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첨단 기술 활용
4.1. AI, 드론, 로봇 등을 이용한 질병 관리
4.2.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

5. 코로나19와 금융 분야의 변화
5.1. 모바일 뱅킹의 보편화
5.2. 간편 결제 서비스의 확대

6. 비대면 기술 기반 무인 매장의 확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이해
1.1. 코로나19의 정의와 특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코로나19는 사스-코로나-2(SARS-CoV-2) 바이러스를 원인 병원체로 하는 전염병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계열 중 알파(α)와 베타(β) 계열에 속한다. 코로나19 감염 시 잠복기는 4~7일이며, 무증상 감염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37.5℃ 이상의 고열과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무력감,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폐렴, 장기 염증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국가별로 0.1%에서 5% 수준의 치명률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은 주로 확진자의 비말과 함께 튀어나온 바이러스가 호흡을 통해 기관지나 점막에 침투하여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 코로나19 팬데믹의 현황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 이를 팬데믹(Pandemic)으로 선언했다. 팬데믹이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코로나19는 세계 곳곳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2022년 10월 10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 수가 625,179,748명, 사망자 수가 6,562,861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022년 10월 10일 기준 24,970,789명, 사망자 수가 28,675명에 달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백신 접종률 상승 및 치료법 발전 등으로 인해 확진자와 치명률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한국의 백신 접종률은 86.2%로 세계 평균인 62%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확산세를 보이며 팬데믹 상태를 유지해왔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다양한 방역 조치들을 시행해왔다. 한국의 경우에도 초기 신천지 등 일부 종교시설과 이태원 등에서 유행이 있었지만, 빠른 검사·격리·치료 등을 통해 전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사망자 수를 줄이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는 감소된 확진자 수와 낮은 치명률 등 안정적인 방역 상황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상회복 노력도 시작되고 있다.


2.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1.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중 '2.1.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인해 소비자와 기업의 접점이 비대면으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언택트(Untact)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매장 안팎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주된 수단은 대체로 직접 대면(face-to-face) 또는 전화를 통한 영업 및 고객관리였지만,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감염에 대한 불안심리가 확산되면서 이러한 대면 서비스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었는데, 이는 비대면 서비스가 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면서도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온라인 서비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그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산업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의 영향력도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비대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IT 기술 활용, 배송 및 물류 체계 개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팬데믹은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는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들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도 기업들은 이에 발맞춘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 언택트 트렌드의 부각

코로나19로 인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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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aas.koroad.or.kr/ons/omp/mcm/initOecd.do?menuId=ONS_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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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10958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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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iantoppila.com/la-%EA%B5%90%ED%86%B5%EC%82%AC%EA%B3%A0-%EB%B3%80%ED%98%B8%EC%82%AC/%EA%B5%90%ED%86%B5%EC%82%AC%EA%B3%A0%EC%9D%98-%EB%8B%A4%EC%96%91%ED%95%9C-%EC%9B%90%EC%9D%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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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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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okj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361
https://www.jstage.jst.go.jp/article/circj/advpub/0/advpub_CJ-16-0500/_html/-cha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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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ls.gov/news.release/pdf/osh.pdf
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
https://www.osha.gov/data/commonstats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두산백과
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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