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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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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녹색교통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시 교통문제와 녹색교통
1.1. 우리나라 도시교통문제 상황
1.2. 환경친화적 도시 교통
1.2.1. 녹색교통의 개념
1.2.2.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1.2.3. 우리의 지속가능성 확보 가능성

2. 친환경 도시교통 사례
2.1. 대중교통 이용 장려시책
2.2. 차량 통행 감소 · 억제 시책
2.3.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는 시책

3. 녹색성장과 도시 정책
3.1. 녹색 도시 모델 비교
3.1.1. 녹색도시 핵심 요소
3.1.2. 녹색도시의 모델
3.2. 녹색성장과 도시 정책 분석
3.2.1. 정책 및 제도의 현황
3.2.2. 녹색성장에서의 도시행정의 과제

4. 녹색 도시 계획이 도시에 미치는 영향
4.1. 이론적 배경
4.1.1. 녹색 도시 계획의 개념
4.1.2. 녹색 도시 계획의 이론적 모델
4.2. 녹색도시 계획의 효과 분석
4.2.1. 녹색 도시 계획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4.2.2. 녹색도시 계획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4.2.3. 녹색 도시 계획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4.3. 녹색 도시 계획의 실제 사례 분석
4.3.1. 달라스의 Klyde Warren 공원 사례
4.3.2. 싱가포르의 Gardens by the Bay사례
4.3.3. 한국 서울의 '청계천 복원 프로젝트'사례
4.3.4. 뉴욕의 'High Line'사례
4.4. 녹색 도시 계획의 미래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시 교통문제와 녹색교통
1.1. 우리나라 도시교통문제 상황

우리나라 도시교통문제 상황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 대중화로 인한 교통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된 자동차 보급은 국민들의 생활편익 증진에 기여했지만, 교통정체로 인한 사회적 손실, 교통사고의 증가,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악화 등의 교통문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교통문제의 기본적인 원인은 첫째, 비합리적인 교통수단 분담구조로 도로 중심의 교통수단 분담 구조가 형성되어 대기오염 배출이 많은 자동차의 비중이 높은 것이다. 둘째, 지속적이고 급격한 자동차 증가추세에 기인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셋째, 승용차에 대한 과다한 의존과 반환경적인 통행 패턴이 상황을 악화시켰다. 넷째, 환경오염이 심각한 경유자동차를 장려하는 유가와 세제 정책이다.

결과적으로 도시 교통문제는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환경친화적 도시 교통
1.2.1. 녹색교통의 개념

녹색교통이란 영어로 'Green modes'에서 온 개념으로, 적색교통이라고 번역되는 'Red modes'의 개념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여기에서 녹색교통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언제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많은 문헌 중에 'Green modes'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이 W. Oram(1989)의 논문에서 확인된다. 그는 녹색교통수단으로 보행자와 자전거를 지목하고 있으며, 같은 달 영국 자전거 산업의 본고장이며 전후 보행화 운동의 전당과도 같은 영국의 커벤트리市에서 '녹색교통계획(The Greening of Urban Transport)'이라는 제하에 영국 교통지리학회를 개최한 것이 녹색교통이란 용어를 일반화시킨 효시처럼 보여진다.

여기에서 녹색교통의 대치가 되는 적색교통은 보행자, 자전거를 제외한 자동차 특히 승용차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대별될 수 있다. 여기서 굳이 녹색과 적색이라는 개념을 내세우는 것은 교통신호등에서 보행자에게 통행권을 인정해주는 신호등이 녹색이며, 동시에 환경·생태를 상징하는 것이 녹색인 반면, 보행자의 통행을 금지하는 신호등의 색깔은 적색이며, 위험을 상징하는 의미로서 이 같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유추된다.

즉, 녹색교통이란 보행자와 자전거 등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의미하며, 적색교통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수단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1.2.2.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철도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운영, 정보통신에 의한 교통수요 흡수, 보행자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그린모드로서의 자전거 보급 확대, 생태계를 고려한 도로건설 및 관리, 저공해차 개발 및 보급 확대, 소형차 중심의 자동차 보급, 교통량 저감 프로그램의 운영 확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철도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철도의 분담구조를 높여 경제적이고 환경오염이 적은 철도가 장거리 수송에 유리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운영을 위해서는 대중교통 사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의 차량성능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대중교통간 환승체계를 보강하여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에 의한 교통수요 흡수를 위해 교통문제를 고려한 정보통신망 계획 수립과 직접통행을 흡수할 수 있는 통신프로그램 및 기기 개발이 필요하다.

보행자중심의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보행자 전용공간을 확대하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을 확충하여 쾌적한 보행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린모드로서의 자전거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자전거 도로 건설, 자전거 관리 및 운용프로그램 개발, 자전거에 대한 교육 및 면허제 도입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

생태계를 고려한 도로건설 및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계획 수립과 운영 전반에 걸쳐 환경을 우선 고려하고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저공해차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해 대체에너지 자동차 개발을 지원하고, 소형차 중심의 자동차 보급을 위해 자동차세제의 누진 비율을 강화하는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통량 저감 프로그램의 운영 확대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시민참여형 교통량 줄이기 운동인 카풀·밴풀 장려, 물류체계 개선, 상습병목지역 및 교통사고 다발지점 개선, 신호체계 및 ITS 구축 등의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녹색교통의 실현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3. 우리의 지속가능성 확보 가능성

우리나라의 현 교통체계는 의도되지 않은 바는 아니지만 앞으로 지속가능한 체제로 고쳐나갈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몇 가지 갖고 있다.

첫째, 매우 넓은 도로가 특징이다. 사실 우리나라의 도로 중에는 지나치게 넓어 오히려 역효과와 부작용을 낳고 있는 것이 상당수 있다. 이는 비효율적인 교차로의 운영과도 관련이 있는데, 앞으로 자동차의 사용이 줄어들 경우 도로의 운영방안을 바꾸고 도로 공간을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 및 자전거, 보행용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도로부지를 배후 저가의 토지와 바꾸는 기법으로 토지이용패턴을 개선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택시 이용 행태에서 유리한 조건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택시는 그 대수가 많고 가격이 저렴하여 다른 선진국 대부분의 대중교통보다도 이용률이 높다. 세계 대도시 중에 서울에서처럼 무작정 길가에 나가 쉽사리 택시를 탈 수 있는 곳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는 택시가 그만큼 많고 값이 싸기 때문인데, 택시를 보다 효율적인 한국형 대중교통으로 발전시켜 대신 교통수단으로써 효율이 가장 떨어지고 지속가능성을 가장 심각하게 저해하는 개인 승용차의 사용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택시를 더욱 정보화하고 서비스를 높여 편하게 만드는 반면 연료비와 주차료를 대폭 인상하면 어느 정도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다. 즉 택시도 연료절감을 위해 철저히 정보화 될 것이며 고급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이상 사람들이 굳이 승용차를 고집할 이유가 없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토지이용패턴과 도로의 접근성에 대한 개념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도시지역에서 고속도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도로를 접근용으로 쓰고 있다. 도로기능이나 토지이용패턴을 구미로부터 배워왔지만 우리는 결과만을 볼 때, 사실상 겉모양만 배웠지 그들의 방법을 따르지 않았다. 그들의 간선도로는 접근이 제한되고 통과가 강조되지만 우리는 간선도로변이야말로 접근이 가장 강조되는 그래서 간선도로변의 땅값이 가장 비싸고 도로변의 토지이용이 가장 고밀인 특성을 띄고 있다. 또한 지역적으로 도심이라고 볼 수 있는 곳도 주변에 비해 고밀개발이 안되어 있고 전 시가지가 도로변을 따라 고밀화되어 있다. 이는 물론 계획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이루는 데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승용차의 사용을 대폭 줄이고 대중교통으로 어디나 접근할 수 있는 교통체계가 형성될 경우에 적합한 토지이용패턴인 것이다.

이 밖에도 우리 사회나 자연환경의 특성 중 지속가능성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할 요소를 더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현재 지속가능성에 대해 등한히 하고 있고 그리해서 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정책 여하에 따라서는 지속가능성에서 선진국을 따라잡을 가능성을 축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친환경 도시교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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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관련논문
잡지
보고서
해외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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