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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국내 이주민의 유입배경은 저 출산, 고령화, 전통적 남아선호사상에서 비롯된 남녀성비 불균형으로 인해 미혼남성이 늘어나고 국내에서 배우자를 찾지 못한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선택하면서 시작되었다. 다문화가족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결합한 가정,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지는 가족공동체, 국내거주 국제결혼가정, 이주노동자가정, 새터민 가정을 포함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가정 또는 가족을 말한다. 우리나라 체류외국인 현황(2016-2020년)은 전체 인구 대비 2016년 3.96%에서 2019년 4.87%로 매년 증가하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3.93%로 감소하였다. 2019년 말 기준 국내 체류외국인은 2,524,656명으로 전년대비 32.9%증가하였다. 체류외국인 (2016-2020년)을 국적별로 살펴보면 한국계 중국인을 포함한 중국이 44%(894,906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베트남 10.4.%(211,243명), 태국 8.9%(181,386명), 미국 7.2%(145,580명), 우즈베키스탄 3.2%(65,205명) 순이었다. 국적별 결혼이주민 여성의 현황((2008:2018)은 베트남(38.2%), 중국(22.1%), 태국(9.4%)순으로 나타났다.
2.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2.1.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주의는 한 사회나 국가 내에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서로 다른 정체성의 집단끼리의 공존을 모색하는 태도이다"" 다문화주의는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급속히 통합되는 현대 세계사회에서 여러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문화의 다양성을 관리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상호 존중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관용을 중시한다"" 이 용어는 처음 1957년 스위스를 기술할 때 사용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기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이후 영어권에서 빠르게 퍼지게 되었다"" 세계화로 인하여 현재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자 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육은 학교뿐 아니라 가족, 동료 그룹, 이웃, 교회, 그리고 미디어와 같은 사회적인 장들을 통해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가정, 학교 교육, 대중매체, 또래 집단, 사회 환경은 다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특정한 태도와 행동을 이끄는 교육적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다문화에 대한 교육도 이러한 다양한 장들을 통해, 아동부터 성인까지, 이주민과 내국인 모두를 대상으로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현실에서 상호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갖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필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화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정체성 확립과 편견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 시민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부족하고 부정확한 수준이므로, 다문화 교육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국민들은 다문화를 농어촌 지역에 제한된 현상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주민의 대다수는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이주노동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이주여성 중심의 다문화정책이나 교육이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동화' 및 '사회화'에 치중하는 다문화 교육이나 피상적인 다문화 내용을 교육과정 외의 프로그램에 단순 첨가하는 방식으로는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다.
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문화를 접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디어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다. 특히 신문, 방송 등 미디어에 나타나거나 내재화되어 있는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발견하고, 반박하고, 대안을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방식이 유용할 것이다.
2.3.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방향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방향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실에서 상호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갖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필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화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돕며, 정체성 확립과 편견 해소에 있다.
구체적으로, 다문화 교육은 인종, 민족, 사회적 지위, 성별, 종교, 이념에 따른 집단의 문화를 동등한 가치로 인식하며,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에서는 다른 문화와 접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특히 미디어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미디어의 다문화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모니터링과 집단 토론 및 대안 제시 등 반편견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문제에 대한 진단을 넘어 적극적인 다문화 이해와 문제점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상호작용적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통해 '한국화'가 아닌 모두를 위한 공감능력의 배양이 다문화 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한국의 다문화 현황
3.1. 다문화 가족 현황
한국의 다문화 가족 현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체류외국인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인구 대비 외국인 비율이 2016년 3.96%에서 2019년 4.87%로 매년 증가하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3.93%로 감소하였다. 2019년 말 기준 국내 체류외국인은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