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온드림스쿨 동아리 프로젝트
1.1. 기본정보
학교명은 ○○고등학교이며, 동아리명은 ○○○○이다. 담당 교사는 ○○○이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담당교사의 연락처는 기재하지 않았다.
1.2. 동아리 정보
1.2.1. 동아리 소개
본 동아리는 2004년 제1기부터 2023년 제15기까지 약 20년간 운영되어 온 전통 있는 생명과학 동아리이다. 슬로건은 "미래로, 세계로 나가는 생명과학인 양성"으로, 생명공학, 환경공학, 의학 계열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의 모임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첫째, 진로 탐색을 위한 3가지 주제별 R & E(과제별 연구) 활동을 전개한다. 둘째, 신문을 활용한 NIE(신문 활용 교육)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과 생물학적 호기심을 충족하고자 한다. 셋째, 과학 해설자와의 진로 상담제를 운영하여 생물학적 소양을 쌓는다. 넷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과학 나눔 기부활동을 실시하여 애향심을 고취한다. 다섯째, 학교로 찾아가는 미래 상상의 생명 캠프에 참여한다. 여섯째, 생명과학, 환경, 해양, 에너지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을 개최한다. 일곱째,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창의적 인성과 발전적 방향을 모색한다. 여덟째, 생명과학 유관 시설을 탐방하며 생태적 의식을 함양한다. 마지막으로, 타 동아리와 비교되는 특색활동으로 동아리 소식지를 제작하여 배부한다.
이처럼 본 동아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과학, 환경, 의학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소양 함양에 힘쓰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교류와 국내외 학생들과의 경험을 공유하며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2. 지원동기
학생들의 진로 희망과 연계한 생명과학, 환경, 의학 부문에서 위에서 제시한 9가지 프로그램을 전개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온드림스쿨 동아리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충남과 전국을 무대로 동아리 활동의 유형을 일반화시키고자 지원하였다."
1.2.3. 동아리 수상 및 활동실적
본 동아리는 2023년 현재까지 다양한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제17회 대한민국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여성가족부 장관)을 수상하였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경연대회 발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정몽구 재단 창의 인성 프로젝트에서는 온드림상을 받았다. 이러한 실적은 동아리 활동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더불어 동아리 14기 회장이 경희대학교 생물화학공학부에 합격하는 등 진학 실적도 우수하다. 이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동아리에서는 소식지 제9호를 발간하는 등 활동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동아리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
이처럼 동아리는 교내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1.3. 2023년 프로젝트 운영 계획
1.3.1. 프로젝트 개요
활동 목적 및 목표는 진로 탐색을 위한 4가지 주제별 R & E(과제별 연구) 활동 전개와 생물학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한 NIE(신문 활용 교육) 전개, 생물학적 체험활동 및 창작품 제작하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과학 나눔 기부활동 실시로 애향심 고취하는 것이다. 또한, 진로 설계를 위한 의?생명 캠프를 실시하고 4개 영역(생명과학?환경?의학?에너지)의 전문가 초청 강연을 청취하며, 창의적 인성과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한 대한민국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타 동아리 활동 사례를 고찰함은 물론 동아리 활동 결과물을 토대로 하는 '찾아가는 환경 전시회'를 실시하고 1년 동안의 활동 내용을 담은 동아리 소식지 제10호 발간 및 배부하여 일반화하고자 함이다."
1.3.2. 프로그램별 활동 개요
진로 탐색을 위한 4가지 주제별 R & E(과제별 연구) 활동 전개는 학생들의 다양한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심도 있는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석지제 조류 모니터링을 통한 생물종의 분포 현황 분석', '저수지별 수질 오염도 측정', '식물체별 색소 분리 시 전개율(Rf)의 비교 연구 분석', '하천에 서식하는 각 생물체의 특성 연구' 등 총 4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모둠별로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연구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함께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문 기사를 활용한 4가지 영역의 NIE (신문 활용 교육) 전개는 학생들의 관심 분야인 생명과학, 환경, 의학, 에너지 분야의 최신 동향과 이슈들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지도교사가 제공한 NIE 활동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문항을 정리하고 소감문을 작성하여 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해당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생물학적 체험활동 및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