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문예사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9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예사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예 사조의 개념과 종류
1.1. 문예 사조의 개념
1.2. 서구 문예 사조의 주요 흐름
1.2.1. 고전주의
1.2.2. 낭만주의
1.2.3.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1.2.4. 상징주의
1.2.5. 모더니즘
1.3. 한국 문학과 문예 사조

2. 고전주의 문학
2.1.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2.2. 주요 고전주의 작가
2.2.1. 프랑스 작가
2.2.2. 영국 작가
2.2.3. 독일 작가

3. 독일의 고전주의 작가 괴테
3.1. 괴테의 생애
3.2. 괴테의 대표작품
3.2.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3.2.2. 『파우스트』

4.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4.1. 사실주의
4.1.1. 사실주의 문학의 특징
4.1.2. 주요 사실주의 작가
4.2. 자연주의
4.2.1. 자연주의의 특징
4.2.2. 주요 자연주의 작가

5. 상징주의
5.1. 상징주의의 개념과 특징
5.2. 상징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
5.2.1. 보들레르
5.2.2. 발레리

본문내용

1. 문예 사조의 개념과 종류
1.1. 문예 사조의 개념

문예 사조의 개념은 특정 시기, 특정 범위의 사회에 하나의 공통적인 흐름으로 존재하는 문학적인 경향을 의미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문예사조의 개념은 근대적 개념이다. 세계 각 나라와 민족의 문학에도 일정한 흐름이 있었지만, 근대로 들어와 세계 문학의 흐름을 주도한 것은 서구이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문예 사조는 서구 문학에 그 기준을 두고 있다. 서구 문예 사상의 두 줄기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다. 헬레니즘은 고대 그리스 정신을 바탕으로 현실주의적 성격을 지녔으며, 헤브라이즘은 형이상학적이고 이상주의적 성격을 지녔다. 이러한 서구의 양대 정신적 조류는 르네상스 이후에도 다양한 근대 문예 사조의 바탕이 되었다."


1.2. 서구 문예 사조의 주요 흐름
1.2.1.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넓은 의미로 고전으로 인정된 작품을 본받고자 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예 사조로서의 고전주의는 르네상스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문학에 기반을 두고 그 정신을 계승하고자 했던 경향을 일컫는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한 세밀한 주석으로부터 비롯되었으며, 17-18세기경 전 유럽에서 전성기를 맞았다.

고전주의가 등장한 배경은 봉건제의 해체와 종교개혁 등으로 인한 전통적 가치 체계의 붕괴로 사회적 혼란이 도래하자, 이에 대한 질서와 규율로의 회귀 욕구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또한 데카르트 철학의 영향으로 감각이나 감성에 의한 인식을 의심하고 이성을 통해 합당한 진실에 이를 것을 주장하게 되었다.

고전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이성을 중시하고 조화와 균제, 완성된 형식미를 추구하였다. 둘째, 개성이나 독창성보다는 사회성과 보편성을 중시하여 도덕적이며 전범이 될 만한 작품을 추종하였다. 셋째, 모방, 명확한 언어, 장르 구분, 개연성의 원칙 등을 문학 이론으로 삼았다.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프랑스의 코르네이유, 라신느, 몰리에르, 영국의 드라이든, 포프, 독일의 괴테와 쉴러 등이 있다.


1.2.2.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문예사조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유럽을 풍미했던 문학적 경향이다. 고전주의가 이성과 규범을 강조했다면, 낭만주의는 인간의 감성과 개성, 자유를 중시했다는 점에서 대조된다.

낭만주의의 배경을 살펴보면, 계몽주의로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합리주의와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전통적인 가치 체계가 무너지고 있었던 시기였다. 이에 루소가 제기한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주장은 낭만주의 인간관의 기원이 되었다. 또한 고전주의의 인위적 질서에 기반한 사회적 불평등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보고 이를 비판하는 계몽주의 철학이 낭만주의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낭만주의의 특징으로는 먼저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을 중시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성의 도덕과 관습을 부정하고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감정 표현론과 천재론을 주장하며 상징과 암시를 중요시했다.

대표적인 낭만주의 작가로는 독일의 괴테와 실러, 영국의 워즈워스와 바이런, 프랑스의 빅토르 위고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고전주의의 형식과 규범을 거부하고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창작했다.

이처럼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했으며, 감성과 개성, 자유를 강조하는 문예사조였다고 할 수 있다."


1.2.3.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실주의는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문예 사조로, 낭만주의의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태도에 반발하여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았다. 사실주의는 계몽주의로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합리주의와 과학에서의 실증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철학적 근거를 제공하였는데, 특히 콩트의 실증주의,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다윈의 진화론 등이 사실주의 문학의 정신적 배경이 되었다.

사실주의 문학은 주관적 태도를 버리고 현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태도로 냉정하게 인식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세부 묘사를 통해 사물과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고자 하였는데, 이는 고전주의가 인간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인간과 더불어 인간을 둘러싼 세계까지를 표현 대상으로 삼아 현실의 온전한 재현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프랑스의 발자크, 스탕달, 플로베르, 영국의 디킨스, 하디, 러시아의 푸슈킨, 도스토예프스키 등이 있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를 더욱 극단화시켜, 문학에 실험 과학의 방법을 적용하고자 했던 경향이다. 자연은 자연 법칙에 종속된다는 기계론적 결정론과 다윈의 진화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절대적 지배를 받게 된다는 환경 결정론이 자연주의 문학의 발생 배경이 되었다.

자연주의 문학은 인간은 환경과 유전 법칙에 지배 당하는 동물이라는 가정 하에, 인간의 삶이 환경에 의해 규정되는 모습을 그리는 데 관심을 두었다. 또한 19세기 말의 인간과 사회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프랑스의 에밀 졸라, 독일의 하우프트만, 미국의 드라이저 등이 있다.


1.2.4.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예 사조로, 낭만주의를 계승하면서도 반동으로 등장한 경향이다. 사실주의, 자연주의 등의 외면적·객관적 성향에 반대하여, 상징의 방법을 통해 형이상학적이고 신비적인 내용을 표현하고자 하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