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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확산 지원 및 ESG 경영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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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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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ESG 경영 확산 지원 및 ESG 경영보고서 발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ESG 경영의 개념 및 동향
2.1. ESG 경영의 정의
2.2. ESG 경영의 부상 배경
2.3. ESG 경영의 국내외 현황

3. ESG 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3.1. ESG 경영과 재무성과의 관계
3.2. ESG 우수 기업 사례 분석
3.2.1. 현대글로비스의 ESG 경영과 재무성과
3.2.2. 남양유업의 그린워싱과 재무성과

4. 중소기업의 ESG 경영
4.1. 중소기업의 ESG 경영 현황 및 애로사항
4.2. 중소기업 ESG 경영의 필요성과 재무성과
4.3.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 방안

5. ESG 경영의 과제와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후위기에 직면해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을 정도다. 얼마 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의 각국 리더가 총력을 다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류의 미래가 결정되는 순간의 연속이었다. 이번에 발표된 각국 리더들의 합의선언문을 보면 물론 아쉬움이 남는 내용이 있지만 그래도 최초로 석탄사용에 대한 절감을 언급하는 등 그 절박함을 느낄 수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도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여러 정책들을 했다. 그 계획을 살펴보면 앞으로 일상생활의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었다. 그에 따른 환경법의 위상과 범위의 확대는 예상된 순서다. 기후위기 문제는 정부 차원의 노력으로만 해결할 수는 없다. 탄소배출의 상당 부분 책임을 가진 기업들이 움직여야 탄소배출을 막을 수 있다. 다행인지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기후위기 대응의식은 정부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들에게도 자발적인 의무가 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과 같은 글로벌기업들은 자발적으로 RE-100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기후위기 대응은 점점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최고 경영자 (CEO) 래리 핑크는 투자자들과 기업 CEO들에게 "앞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결정기준으로 삼겠다"고 선언함에 따라 기업들에게 환경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책임인 인권경영이나 지배구조 개선 등 주주 중심의 경영문화에 탈피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문화 확산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도 그 흐름에 맞추는 것이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기회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은 중요한데, 아직 그 준비상황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서 미비한 수준으로 보인다. 국제적 수준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법률로 제정해 미리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앞으로의 기후위기에서 우리 경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부터 선도적인 규제 아래에서 발전하고 투자받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도태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기업역량평가에 기준이 되는 것이 ESG다. 최근 우리나라의 금융위원회도 2030년부터 코스닥 상장된 모든 기업에게 ESG 공시의무를 부과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선제적으로 준비한 유럽에 비해 우리나라의 준비수준은 미약하다. 물론 세계적으로도 ESG에 대한 평가기준이 단일하게 확정되지 않는다는 한계도 존재하지만, 한국의 금융위원회나 환경부 등 정부기관에서 제시한 평가기준과 공시의무에 대한 법제화 계획은 구체적이지 않다. 특히 기후위기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들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환경에 대한 관점 자체가 유럽과 달라 그에 대해서 강한 기준을 요구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EU의 기업공시의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한 CSR 지침 및 가이드라인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준비와 관점은 환경적으로나 체계적으로나 부족해 보인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높아지는 ESG 평가기준을 대응하기 위해 우리 법제의 개선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ESG중 E분야에 대해 EU의 법제와 비교하면서 우리나라의 법제 개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2. ESG 경영의 개념 및 동향
2.1. ESG 경영의 정의

ESG 경영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를 딴 용어로, 기업이 경영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책임과 노력을 의미한다. 즉, ESG 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기업 가치 평가 시 재무 지표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ESG 경영이 부상하게 되었다. 기업의 환경 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 투명한 지배구조 등이 기업의 장기적 가치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ESG 경영은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책임과 노력을 경영 활동에 반영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2. ESG 경영의 부상 배경

ESG 경영의 부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와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위기를 겪으면서 기업의 지속가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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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화, 환경감시제도의 입법화, 국회사무처 법제실, 2005.
김병연 박종철 정웅채, ESG 경영과 법률, 정독, 2021
김재필, ESG 혁명이 온다. 한스미디어,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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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 인터네셔널, “소비자를 속이는 녹색 거짓말, ‘그린워싱’”, 2023.04.07., https://blog.lxinternational.com/30149/
ESG 경영팀,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21.05.30.
SK E&S, “넷제로”, 접속일자 2023.11.28, https://media.skens.com/5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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