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령의 인격과 사역
1.1. 성령의 인격
1.1.1. 성령의 이름
성령의 이름에는 보혜사(Parakletos), 진리의 영, 하나님의 영 등이 있다"
보혜사란 "도우시는 자", "도와주도록 곁으로 부름 받은 자"라는 뜻이다. 보혜사는 아버지 하나님께로부터 독생자 예수님의 보내심을 받아 오셔서 제자들과 함께 영원히 거하시며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며 세상을 책망하신다"
진리의 영이란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 성령을 가리킨다. 즉 성령을 믿을 때 진리의 본체이신 성령님은 신자의 생활 중심에서 진리로 역사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일하시는 영이다. 하나님은 오순절 성령감림을 통하여 교회를 탄생시키고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파하게 하신다. 교회가 이 복음을 전할 때 성령은 그들과 함께 역사하신다"
1.1.2. 성령의 신성
성령은 인격이시며 신성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령의 신성은 성경의 여러 성경구절을 통해서 확인된다. 성령께서는 거룩하신 분이며 시공간을 초월하여 함께하시는 분이다. 성경은 성령께서 영원성을 가지고 계시며 권능이 있으신 분이라고 증거한다. 즉 성령께서는 하나님께서 직접 행하시는 신적인 사역들을 수행하시므로 성령의 신성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성령의 신성에 대한 이해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을 바르게 인정하고 믿는데 필수적이다. 성령의 신성은 성도들을 향한 성령의 사역과 역할을 설명할 때에도 중요한 토대가 된다. 결국 성령의 신성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2. 성령의 사역
1.2.1. 사람을 변화시키는 성령
사람을 변화시키는 성령은 인간의 죄가 단순히 독립적인 사건들의 연속이 아니라 인간의 내부의 도덕적 병의 증세라고 본다. 우리의 범죄의 근본 원인은 우리의 죄, 즉 타락하고 자기중심적인 우리의 본성에 있다. 따라서 행위를 고치려면 본성을 고치는 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단순히 인간의 위치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 자체까지도 변화시키신다. 성경에서 말하는 새로운 마음, 새로운 본성, 새로운 출생, 새로운 피조물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런 엄청난 내적 변화를 이루게 하는 분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시다는 것은 우리가 이제부터는 죄를 지을 가능성이 없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갈등이 심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승리의 길이 열려진 것이기도 하다. 신자는 끊임없이 우리를 끌어내리는 죄의 욕망을 느끼지만, 성령께서 원하시는 대로 할 수 있게 되면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가 맺힐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인간의 본성을 변화시키셔서 죄와 싸워 이기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하신다. 이것이 바로 성령께서 사람을 변화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이라 할 수 있다."
1.2.2. 성령의 은사와 충만
성령의 은사와 충만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성령의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고 믿을 때 신자가 받는 단 한 번의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러나 성령의 은사는 계속적으로 주어진다. 성령의 은사는 성령의 능력의 표현이며, 그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에 있다. 성령의 은사는 각 개인의 다양한 은사들로 나타나는데, 이는 모두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성령 충만이란 내 인격, 사상, 감정이 하나님께 사로잡히는 것을 의미한다. 성령 충만한 사람들은 그 가정에서 피차 존경함으로 복종하여 덕을 세운다. 따라서 성령을 받는 것은 인간 영역을 벗어난 탈세적인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새로운 삶의 전개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한다. 성령의 열매인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는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이루어내시는 결과이다.
성령의 은사와 충만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에 사용되어야 한다. 성령의 은사는 각자에게 주어지는 것이지만, 성령 충만은 온전히 하나님을 향한 마음가짐을 의미한다. 성령의 역사는 개인의 거룩함을 추구하고 서로를 세워가는 공동체적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성령의 은사와 충만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깊이 관여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한다.
1.3. 성령과 구원
1.3.1. 구원의 서정
구원의 서정은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 영생을 얻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구원의 서정은 하나님의 선택, 부르심, 중생, 회심, 신앙, 칭의, 양자, 성화, 견인, 그리고 영화의 단계들로 이루어진다""
먼저, 선택(選擇, Election)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일부 사람들을 구원받을 자녀로 선택하신 것을 말한다"" 이 선택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에 의한 것으로, 피선택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다음으로 부르심(召喚, Calling)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을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에게로 초청하시는 행위이다"" 부르심은 구원을 위해 선택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사역이다""
중생(重生, Regeneration)은 하나님께서 사람 안에 새로운 생명의 원리를 심어주시고, 영혼의 주도적 성향을 변화시키는 행위이다"" 중생으로 인해 사람은 영적으로 새로운 존재가 되어 하나님께 돌아오게 된다""
회심(回心, Conversion)은 죄인이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의식적인 변화를 말한다"" 회개는 지성, 정서, 의지가 하나님께로 향하는 행위이며, 일생 동안 반복되는 경험이다""
신앙(信仰, Faith)은 죄와 죄의 결과로부터 구원받기 위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영혼의 운동이다"" 신자는 하나님의 약속을 진심으로 신뢰하며 그리스도를 믿게 된다""
칭의(稱義, Justification)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인해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율법적 요구가 만족되었음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이다"" 칭의는 생명으로 인도하는 과정이다""
양자(養子, Adoption)는 사람을 세속적 가족으로부터 하나님의 가족으로 옮기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 양자의 영을 받은 중생한 신자만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
성화(聖化, Sanctification)는 칭의된 죄인을 죄의 오염에서 건져내어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이다"" 성화는 지속적인 과정이며 인간의 책임 또한 요구된다""
견인(堅忍, Perseverance)은 하나님께서 택한 자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끝까지 지켜 주시는 사역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신자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도록 성도를 붙들어 주신다""
영화(榮華, Glorification)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되는 구원의 최종 단계이다"" 이때 성도는 영화롭고 영생하는 몸을 입게 된다""
이처럼 구원의 서정은 하나님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사역으로 이루어지며, 성도는 이에 순종하며 협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죄인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나아가 자신과 이웃과도 화해하게 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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